[데이터뉴스/신년사] 文정부 방향, 어떻게 달라졌을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데이터뉴스/신년사] 文정부 방향, 어떻게 달라졌을까?
  • 조서영 기자
  • 승인 2021.01.1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일자리’, ‘한반도 평화’
2019년…‘함께 잘 사는 경제’
2020년…‘공정’
2021년…‘코로나’ ‘경제’ ‘뉴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조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신년사를 통해 국정운영 방향을 밝혔다. 그는 “2021년은 우리 국민에게 ‘회복의 해’, ‘포용의 해’,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세 가지 비전을 제시했다. 매년 1월 정부는 시대적 문제를 직시하고, 추구하는 가치를 드러내왔다. 이에 <시사오늘>은 문 대통령의 4개년도 신년사 전문을 비교·분석했다.

 

2018년…‘일자리’, ‘한반도 평화’


ⓒ워드클라우드(정리=시사오늘 조서영 기자)
2018년 신년사는 ‘일자리(14회)’와 ‘한반도(10회)’ 정책이 높은 순위로 집계됐다.ⓒ워드클라우드(정리=시사오늘 조서영 기자)

2017년 5월 제19대 대통령으로 취임한 문 대통령은 이듬해 2018년 첫 신년사를 발표했다. 키워드로는 ‘일자리(14회)’와 ‘한반도(10회)’ 정책이 높은 순위로 집계됐다. 그는 “대통령이 돼 제일 먼저 한 일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한 것”이라며 “근본적인 일자리 개혁을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증명하듯 그 해에 많은 변화가 확산됐다. 그 해 최저임금은 지난해 대비 1060원 상승한 7530원으로, 역대 최고 인상률인 16.4%를 기록했다. 그는 신년사에서 “최저임금 인상은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꾸는 의미 있는 결정”이라며 “저임금 노동자의 삶의 질을 보장하고 가계소득을 높여 소득주도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라 설명했다.

아울러 “노동시간 단축은 우리의 삶을 삶답게 만들기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한 뒤, 그해 7월부터는 300인 이상 사업체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에 주 52시간제가 실시됐다.

뿐만 아니라 그는 한반도의 ‘평화(16회)’를 여러 번 언급했다. 그는 “임기 중에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를 공고하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한반도 비핵화는 평화를 향한 과정이자 목표”라고 말했다. 그해 4월 27일 판문점 선언이 이뤄졌으며, 이후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한 차례의 북미정상회담이 열렸다.

한편 그는 촛불 정부로서, ‘평범함(9회)’의 위대함을 강조했다. 그는 “2018년 새해, 정부와 저의 목표는 국민들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고,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라 밝혔다.

 

2019년…‘함께 잘 사는 경제’


ⓒ워드클라우드(정리=시사오늘 조서영 기자)
2019년 신년사에서는 ‘경제(25회)’가 압도적으로 많이 등장했다.ⓒ워드클라우드(정리=시사오늘 조서영 기자)

다음해 2019년 신년사는 역대 처음으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발표됐다. 그래서인지 ‘경제(25회)’가 압도적으로 많이 등장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지금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있다”며 “매 정부마다 경제성장률이 낮아져 이제는 저성장이 일상화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치를 창조하는 ‘혁신’과 우리 경제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산업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또한 그는 “경제정책의 기조와 큰 틀을 마꾸는 일은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정부도 미처 예상하지 못하고, 살펴보지 못한 부분도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이는 지난해 최저임금의 높은 상승률,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함께(12회) 잘 사는 길’이란 표현이 여러 차례 등장했다. 그는 “촛불은 더 많이 함께할 때까지 인내하고 성숙한 문화로 세상을 바꿨듯, 같은 방법으로 경제를 바꿔나가야 한다”며 “불평등을 넘어 함께 잘사는 사회로 가는 첫 해로 만들어 보겠다”고 약속했다.

 

2020년…‘공정’


ⓒ워드클라우드(정리=시사오늘 조서영 기자)
세 번째 신년사에서 문 대통령은 ‘공정(14회)’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워드클라우드(정리=시사오늘 조서영 기자)

2020년 세 번째 신년사에서 문 대통령은 ‘공정(14회)’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 그는 “국민들께서 ‘포용’, ‘혁신’, ‘공정’에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그중에서도 “‘공정’이 바탕에 있어야, ‘혁신’도 있고 ‘포용’도 있고 우리 경제사회가 숨 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교육, 채용, 직장, 사회, 문화 전반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공정’이 새롭게 구축되어야 한다”며 “‘공정’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요구를 절감했고, 정부는 반드시 이에 부응할 것”이라 말했다.

이는 2019년 말 조국 사태에서 드러난, 국민들의 공정에 대한 높은 요구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19년 10월 국회 시정연설에서도 “국민의 요구는 제도에 내재된 합법적인 불공정과 특권까지 근본적으로 바꿔내자는 것”이라 민심을 풀이했다.

 

2021년…‘코로나’ ‘경제’ ‘뉴딜’


ⓒ워드클라우드(정리=시사오늘 조서영 기자)
올해는 ‘코로나(16회)’가 주요 키워드로 등장했다.ⓒ워드클라우드(정리=시사오늘 조서영 기자)

올해는 1년째 계속돼온 ‘코로나(16회)’가 주요 키워드로 등장했다. 문 대통령은 그중 ‘경제(29회)’ 분야를 강조했다. 그는 “우리 국민들의 상생 정신은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데에 가장 큰 힘이 됐다”며, 착한 임대료 운동·착한 선결제 운동·농산물 꾸러미 운동 등을 언급했다. ‘상생(9회)’ 키워드 역시 높은 순위로 집계됐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11회)’을 꺼내들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두 축으로, 2025년까지 총 160조 원을 투자해 일자리 190만 개를 창출하는 대전환 선언이다. 그는 “한국판 뉴딜의 핵심 또한 ‘사람’과 ‘상생’”이라며 “새로운 인재를 육성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과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돼, 국민의 삶의 질을 바꾸게 될 것”이라 예상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2021년 우리의 목표는 ‘회복’과 ‘도약’이며, 거기에 ‘포용’을 더하고 싶다”며 “일상을 되찾고, 경제를 회복하며, 격차를 줄이는 한 해가 될 것”이라 말했다. ‘회복(15회)’이란 메시지 역시 여러 차례 등장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행복하게 살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