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유시민, 檢사찰 의혹 사과 vs 한동훈 “거짓 선동 반복…필요 조치 검토”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유시민, 檢사찰 의혹 사과 vs 한동훈 “거짓 선동 반복…필요 조치 검토”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1.01.22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安 발언 정치적”…野 “적반하장”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22일 정치오늘 키워드는 ‘유시민 사과’, ‘정세균 vs 안철수’등이다.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뉴시스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뉴시스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검찰 사찰 의혹을 제기한 것 관련해 검찰에 사과했다. = 유 이사장은 22일 노무현재단 홈페이지에 올린 사과문을 통해 “저는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검찰이 2019년 11월 말 또는 12월 초 사이 재단 계좌의 금융거래 정보를 열람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지만 그 의혹은 사실이 아니었다”며“어떤 형태의 책임 추궁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또 이번을 계기로 “제가 했던 모든 말과 행동을 돌아보았다”며 “비평의 한계를 벗어나 정치적 다툼의 당사자처럼 행동했다. 대립하는 상대방을 ‘악마화’ 했고 공직자인 검사들의 말을 전적으로 불신했다. 과도한 정서적 적대감에 사로잡혀 논리적 확증편향에 빠졌다”고 반성했다. 그러면서 “모든 비판을 감수하겠다. 정치 현안에 대한 비평은 앞으로도 일절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다음은 사과문 전문

2019년 12월 24일, 저는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검찰이 2019년 11월 말 또는 12월 초 사이 어느 시점에 재단 계좌의 금융거래 정보를 열람하였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누구나 의혹을 제기할 권리가 있지만, 그 권리를 행사할 경우 입증할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러나 저는 제기한 의혹을 입증하지 못했습니다. 그 의혹은 사실이 아니었다고 판단합니다. 무엇보다 먼저, 사실이 아닌 의혹 제기로 검찰이 저를 사찰했을 것이라는 의심을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검찰의 모든 관계자들께 정중하게 사과드립니다. 사과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리라 생각하지 않으며, 어떤 형태의 책임 추궁도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노무현 재단의 후원회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저는 입증하지 못할 의혹을 제기함으로써 노무현재단을 정치적 대결의 소용돌이에 끌어들였습니다. 노무현 대통령께서 모든 강물을 받아 안는 바다처럼 품 넓은 지도자로 국민의 마음에 들어가도록 노력해야 할 이사장의 책무에 어긋나는 행위였습니다. 후원회원 여러분의 용서를 청합니다. <알릴레오> 방송과 언론 보도를 통해 제가 제기한 의혹을 접하셨던 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정부여당이 추진한 검찰 개혁 정책이나 그와 관련한 검찰의 행동에 대한 평가는 사람마다 다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어떤 경우에도 사실을 바탕으로 의견을 형성해야 합니다. 분명한 사실의 뒷받침이 없는 의혹 제기는 여론 형성 과정을 왜곡합니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제가 했던 모든 말과 행동을 돌아보았습니다. 저는 비평의 한계를 벗어나 정치적 다툼의 당사자처럼 행동했습니다. 대립하는 상대방을 ‘악마화’ 했고 공직자인 검사들의 말을 전적으로 불신했습니다. 과도한 정서적 적대감에 사로잡혔고 논리적 확증편향에 빠졌습니다. 제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지 못했습니다. 단편적인 정보와 불투명한 상황을 오직 한 방향으로만 해석해, 입증 가능성을 신중하게 검토하지 않고 충분한 사실의 근거를 갖추지 못한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말과 글을 다루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으로서 기본을 어긴 행위였다고 생각합니다. 누구와도 책임을 나눌 수 없고 어떤 변명도 할 수 없습니다. 많이 부끄럽습니다.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저의 잘못에 대한 모든 비판을 감수하겠습니다. 저는 지난해 4월 정치비평을 그만두었습니다. 정치 현안에 대한 비평은 앞으로도 일절 하지 않겠습니다.
2021년 1월 22일 유 시 민

 

한동훈 검사장ⓒ뉴시스
한동훈 검사장ⓒ뉴시스

 

유 이사장의 사과 관련 한동훈 검사장이 추후 조치를 취할 수 있음을 예고했다. = 한 검사장은 22일 입장문을 통해 “늦게라도 사과한 것은 다행이지만 부득이하게 발생한 피해에 대한 필요한 조치는 검토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한 검사장은 “여러 차례 사실을 밝혔음에도, 유 이사장은 지난 1년간 저를 특정한 거짓선동을 반복했다”며 “그런 구체적인 거짓말을 한 근거가 무엇인지, 누가 허위정보를 제공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한 검사장 입장문 전문

저는 반부패강력부장 근무시 유시민 이사장이나 노무현 재단 관련 계좌추적을 하거나 보고받은 사실이 없습니다. 제가 여러 차례 사실을 밝혔음에도, 유 이사장은 지난 1년간 저를 특정한 거짓선동을 반복해 왔고, 저는 이미 큰 피해를 당했습니다. 유 이사장의 거짓말을 믿은 국민들도 이미 큰 피해를 당했습니다.

유 이사장은, 저에 대한 수사심의회 당일 아침(2020.7.24.)에 맞춰 방송에 출연하여 저를 특정하여 구체적인 거짓말을 했습니다. ‘유시민 이사장이 한동훈의 이름과 시기까지 특정해 방송에서 공개적으로 말하니 사실이겠지’라고 대중을 선동하고, 저의 수사심의회에 불리하게 영향을 주겠다는 의도였을 것입니다. 유 이사장은, 잘 몰라서 거짓말을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막강한 영향력을 이용해 저를 음해한 것입니다.

유 이사장은 그런 구체적인 거짓말을 한 근거가 무엇이었는지, 누가 허위정보를 제공했는지 밝혀야 합니다.
 
유 이사장이 늦게라도 사과한 것은 다행이지만, 부득이 이미 발생한 피해에 대하여 필요한 조치를 검토할 것입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뉴시스(공동취재사진)
정세균 국무총리ⓒ뉴시스(공동취재사진)

 

정세균 국무총리가 ‘9시 영업제한 조치’를 비판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비판했다. = 정 총리는 22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안 대표를 겨냥해 “힘들어하는 자영업자의 불안감을 파고들어 선거에 이용하려는 행태”라며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오후 9시 이후는 식사 후 2차 활동이 급증해 만남과 접촉, 이동량이 동시에 증가하는 시간대고, 심야로 갈수록 현장 방역관리가 어려워지는 현실적 문제도 있다”며 “확진자가 지난 연말 하루 1000명을 훌쩍 넘다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도 밤 9시 이후 영업제한과 5인 이상 모임금지의 효과가 컸다는 것이 대다수 방역전문가들의 판단”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안 대표는 “'코로나19가 야행성 동물이냐”고 지적하며 정부 방역 지침인 오후 9시 영업제한 철폐를 주장한 바 있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원내대표ⓒ뉴시스(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 나경원 전 원내대표ⓒ뉴시스(공동취재사진)

 

정 총리의 발언에 야당은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 국민의당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정세균 총리, 말은 바로 합시다. 과연 누가 방역을 정치에 이용했습니까? 누가 대규모 감염의 빌미를 제공했습니까 바로 문재인 정권”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선심 쓰듯 여행가라, 외식해라 쿠폰 나눠주다 감염이 확산되니 뒤늦게 백지화한 사실을 정 총리는 망각했습니까?”라며 “주먹구구식 탁상 방역수칙으로 자영업자들 속을 태우고, 기껏 개선한 방역수칙은 국민을 더 약 올렸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코로나는 9시 전에만 걸리는 거야? 국민이 오죽하면 이런 말씀을 하시겠냐”며 “정 총리야말로 지금 방역을 정치에 끌어들여 민심을 차갑게 외면하고 있다.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뉴시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뉴시스

 

안 대표 측도 정 총리에 비판에 반박했다. =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정 총리가 안철수 대표를 비난하고 있는 것이야말로 “평소 인품에 맞지 않은 정치적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안철수 대표는 거리두기 방법을 무조건 바꾸자는 것이 아니다. 밀집, 밀접, 밀폐에 따른 과학적인 새로운 거리두기 방법을 모색해서 자영업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민의 피로도 줄이며 제한된 시간대에 사람들이 몰려들고 이동하는 풍선효과도 막아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또 “입은 비뚤어졌어도 말은 바로 하라고 했다”며 “코로나19를 선거에 이용한 사람들이 누구입니까? 지난 총선에서 ‘전국민재난지원금’이라는 명목으로 금권선거를 자행하고, 빚투성이가 되든 말든 전 국민에게 돈 뿌릴 기회만을 호시탐탐 엿보는 사람들은 다름 아닌 바로 정부 여당”이라고 꼬집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강원래씨가 올린 사과문을 보고 마음이 너무 아팠다”고 밝혔다 = 안 대표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강원래 씨는 제가 이태원을 방문했을 때 자영업자의 한 사람으로서 고충을 호소하기 위해 나왔던 것”이라며 “제 지지자로 그 자리에 있었던 것이 아니었다”고 전했다. 이어“생존의 절벽에 내몰린 자영업자들의 목소리를 전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힘들고 절박한 상황이면 그렇게까지 말했을까 하고 이해할 일이지, 문 정권 지지자 분들이 정치적으로 공격할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혹시라도 불편한 마음이 있다면 저에게 쏟아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태원에서 주점을 운영 중인 강원래 씨는 지난 20일 안 대표가 마련한 상인 간담회에 참석해 K방역에 대한 아쉬움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토로한 바 있다. 이후 친문(문재인) 지지자들로부터 공격을 받고 사과한 바 있다.
 

22일 4대강 국민연합 기자회견ⓒ통일신문(사진 : 4대강국민연합 제공)
22일 4대강 국민연합 기자회견ⓒ통일신문(사진 : 4대강국민연합 제공)

 

이재오 4대강 국민연합 대표가 정부의 금강 세종보와 영산강 죽산보 해체 철회를 촉구했다. = 이 대표 등 4대강 국민연합은 22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00억 원 이상의 국민 세금을 투입해 만든 멀쩡한 보를 지역주민들의 반대에도 또 다시 세금을 들여 해체하는 것은 민생을 외면한 처사라고 규탄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