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이마트, 굴비 선물세트 매출 30.5% 신장…빙그레 친환경 ‘아카페라 심플리’, 판매 100만개 돌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오늘] 이마트, 굴비 선물세트 매출 30.5% 신장…빙그레 친환경 ‘아카페라 심플리’, 판매 100만개 돌파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1.01.2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명품 골드 참굴비 1호
명품 골드 참굴비 1호 ⓒ이마트

이마트, 굴비 선물세트 매출 30.5% 신장

이마트는 올해 설 선물세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굴비 선물세트가 설 선물세트 예약 판매 기간(2020.12.24~2021.1.24) 32일간 작년 설 선물세트 기간 대비 30.5% 신장했다고 26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2018년까지 굴비세트는 하향세로, 고객 수요가 계속 줄었다. 2018년 설 이마트 굴비세트 매출은 2017년 대비 20% 가량 하락했다. 2015년 수산 선물세트 전체에서 90% 가량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던 굴비는 2018년 66%까지 내려갔다. 하지만 지난해 설 굴비 매출은 지속적인 하락세를 넘어서고, 전년 대비 3.2% 가량 신장했다. 올해 역시 큰 매출 신장과 함께 사전예약 기간 전체 수산세트에서 차지하는 판매 구성비도 72.5%로 올라갔다.

굴비의 상승세가 시작된 이유로는 고객 관점에서 굴비세트를 개편, 굴비의 단점을 극복했기 때문이다. 먼저 굴비 특유의 비릿한 냄새를 없애는 상품이 등장했다. 이마트는 다양한 시도 끝에 향이 강한 연잎이 굴비 냄새를 잡는 것을 발견했고, 굴비를 연잎으로 싼 상품을 출시했다. 이마트는 올해 설 연잎 굴비세트 물량을 지난해보다 30%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굴비 단위도 큰 폭으로 줄였다. 1-2인 가족 증가를 고려해 쉽게 보관할 수 있는 소용량 굴비를 출시했다. 올해 이마트 설 굴비 선물세트에서는 한 가지 상품을 제외하고는 더 이상 두름(20마리)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외에도 올해 저렴해진 가격도 인기에 한 몫 했다. 지난해 참조기의 어획량이 크게 늘면서 굴비 역시 산지 가격이 10~15% 가량 하락했다. 굴비의 원재료인 참조기 가격 하락에 따라 이마트 굴비 선물세트 가격 역시 내려갔다. 이마트 굴비세트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명품 골드 영광참굴비 2호’의 경우 카드사 프로모션 할인을 받는다면 지난해에는 28만원이었지만, 올해는 20% 가량 가격이 하락했다.

빙그레 친환경 ‘아카페라 심플리’, 판매 100만개 돌파

빙그레는 무라벨 콘셉트로 출시한 커피 제품 ‘아카페라 심플리’가 출시 6개월 만에 판매 100만개를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아카페라 심플리는 최근 식품업계의 친환경 트렌드에 따라 친환경 콘셉트 무라벨 패키지를 적용한 온라인 전용 커피 신제품이다. 필름 라벨을 없애 분리배출이 용이하며 용기 감량 설계를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여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했다.

아카페라 심플리는 듀얼브루(에스프레소+콜드브루) 공법을 적용한 원두 추출액을 사용해 첫 맛은 진하고 뒷맛은 깔끔한 것이 특징이다. 400ml 용량으로 검정색 뚜껑의 아메리카노와 녹색 뚜껑의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2종이 출시됐다.

오리온, 온라인 전용 한정판 설 선물세트 출시  

오리온은 다가오는 설을 맞아 오리온#선물이 필요해 ‘효드림 선물세트’, ‘정나눔 선물세트’ 2종을 온라인에서 판매한다고 26일 밝혔다.

회사 측은 지난 4년간 오리온 선물세트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온라인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빈도와 경험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했다. 오리온은 추석 명절, 할로윈데이, 크리스마스 등 TPO(시간·장소·상황)별 인기 과자로 구성한 온라인 전용 한정판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대비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에 설 명절 한정판 선물세트를 통해 온라인 선물세트 인기를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효드림 선물세트는 초코파이情, 오징어땅콩, 땅콩강정 등 5종의 과자를, 정나눔 선물세트에는 파이 초코파이情, 초코파이情 바나나, 찰 초코파이 3종을 담았다. 케이스에는 언택트 시대로 직접 만나지 못하는 가족, 친지 등에게 고마운 마음이 전달될 수 있도록 ‘효’, ‘정’ 글씨도 삽입했다. 이와 함께 새해 인사를 넣은 ‘세뱃돈 봉투세트’도 증정한다. 이번 선물세트는 G마켓, 티몬, 쿠팡, SSG닷컴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입 가능하며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선물할 수도 있다.

롯데면세점, 라이브 커머스 시장 본격 진출

롯데면세점이 실시간 온라인 방송인 ‘럭스몰 라이브’로 본격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뛰어든다.

롯데면세점의 첫 내수통관 면세품 판매 라이브 방송은 다음달 4일 저녁 8시에 진행된다. 첫 방송에서는 지미추 등 해외 인기 패션 브랜드의 구두, 가방, 의류 등 880여개 상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완판’ 스타일리스트로 유명한 김우리가 출연해 아이템별 활용법과 코디 노하우 등을 전수한다. 

롯데면세점의 내수통관 면세품 전용 온라인샵인 럭스몰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안드로이드만 가능)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 후 댓글 참여와 상품 구매까지 가능하다. 이번 라이브방송을 통해 판매하는 면세품은 수입통관 절차를 거친 제품으로 별도 출국절차 필요 없이 설 연휴 이후 순차적으로 배송이 이뤄질 예정이다.

롯데면세점은 비대면 쇼핑 트렌드에 맞춰 지난해 12월 마케팅부문에 ‘라이브 커머스 담당’ 조직을 신설하며 라이브 커머스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 첫 방송을 시작으로 롯데면세점은 정기적으로 내수통관 면세품 판매 라이브 방송을 편성하고, 라이브 방송을 제공하는 여러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면 내수통관 상품뿐만 아니라 해외 고객 대상으로 면세품 라이브 방송으로 확장해 다양한 고객을 유치할 전략이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