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오늘] 동아ST, 당뇨병치료제 ‘DA-1241’ 미국 임상 1b상서 효과 확인…JW중외제약, ‘하이맘 폼 에이지블러드’ 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약오늘] 동아ST, 당뇨병치료제 ‘DA-1241’ 미국 임상 1b상서 효과 확인…JW중외제약, ‘하이맘 폼 에이지블러드’ 출시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1.02.08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대웅제약은 지난 5일 '참지마요 프로젝트 제3기 교육봉사단' 발대식을 화상 프로그램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지난 5일 '참지마요 프로젝트 제3기 교육봉사단' 발대식을 화상 프로그램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대웅제약

대웅제약, ‘참지마요 프로젝트’ 제3기 대학생 봉사단 비대면 발대식 진행

대웅제약은 지난 5일 '참지마요 프로젝트 제3기 교육봉사단' 발대식을 화상 프로그램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참지마요 프로젝트는 대웅제약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이번에 선발된 대학생 교육봉사단은 총 110명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봉사활동을 하게 된 만큼 전국으로 대상 기관을 넓힐 수 있어 기존 80명 대비 봉사단 인원이 확대됐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발대식에서는 아이스 브레이킹을 시작으로 참지마요 프로젝트 개요, 교육 봉사활동 내용 등에 대해 소개했다. 제3기 대학생 교육봉사단은 오는15일부터 느린 학습자 교육봉사에 대한 사전교육을 시작으로, 13개 팀으로 나눠 전국의 총 14개 기관과 함께 6월 말까지 느린 학습자들이 질병의 심각성과 방치의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비대면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대학생 교육봉사단은 느린 학습자들이 질병증상 표현을 더 잘 이해하도록 쉬운 글로 제작한 이야기책과 질병 표현을 돕는 그림책을 연계 사용하는1:1 독서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주도적으로 기획해 활동한다.

동아ST, 당뇨병치료제 신약 'DA-1241' 미국 임상 1b상서 효과 확인

동아에스티는 First-in-class(신규 작용 기전) 신약으로 개발 중인 제2형 당뇨병치료제 'DA-1241'의 미국 임상 1b상에서 우수한 혈당강하 효과를 확인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임상결과는 올해 6월 개최 예정인 미국 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할 계획으로, 초록집 제출을 완료했다. DA-1241은 GPR119 agonist(작용제) 기전의 First-in-class 신약이다. GPR119(G protein-coupled receptor 119)는 췌장의 베타세포에 존재하는 수용체로, 활성화되면 포도당이나 지질 대사 산물의 양에 따라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킨다. DA-1241은 이 수용체를 활성화해 저혈당 위험없이 식후 혈당을 개선한다.

미국 임상1b상은 정상인 및 제2형 당뇨병환자 대상 반복 투여, 용량 증량 시험으로 진행됐다. 당뇨병환자들은 메트포르민을 복용하면서 위약 및 시타글립틴 또는 DA-1241 25, 50, 100 mg을 1일 1회 8주간 복용했다. 대조시험, 이중눈가림, 무작위배정 시험으로 진행된 임상시험에서 DA-1241의 우수한 임상적 유의성이 확인됐다는 게 동아에스티의 설명이다.

GPR119 활성화에 따른 식후혈당 감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혈당증가분의 곡선하면적(incremental AUE0-4h) 측정 결과에서는 복용 전 대비 DA-1241 100 mg(-13.8%)이 시타글립틴 100 mg (-9.0%)과 유사한 혈당개선을 효과를 나타냈고, 위약(+10.5%) 대비 매우 우수한 혈당개선 효과를 나타냈다.

공복혈당·연속혈당측정을 통한 혈당변동성 지표에서는 시타글립틴과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 특히 DA-1241은 복용 시 GLP-1의 분비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체내에서 DA-1241의 GPR119 수용체 활성화가 확인됐다. 시타글립틴은 복용 시 시간이 경과하면서 GLP-1 분비가 감소됐다.

JW중외제약, 국소 지혈용 습윤밴드 '하이맘 폼 에이지블러드' 출시

JW중외제약은 국소 지혈용 습윤밴드 '하이맘 폼 에이지블러드'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고 8일 밝혔다.

하이맘 폼 에이지블러드는 키토산과 은(Ag)이 코팅된 국내 유일의 폴리우레탄 폼이다. 이 제품은 키토산과 은이 함유돼 지혈 기능이 우수하며, 상처 보호를 위해 진물을 흡수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지혈이 필요한 상처, 감염 위험이 있는 상처 등에 효과적이다.

또한 잘라 쓰는 타입으로 상처 크기에 맞춰 폼을 잘라 붙일 수 있으며, 방수포가 있어 생활 방수가 가능하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