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도 볼륨모델 될 수 있다”…현대차 아이오닉5, 미래차 디자인에 거주성까지 탁월
“전기차도 볼륨모델 될 수 있다”…현대차 아이오닉5, 미래차 디자인에 거주성까지 탁월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1.02.23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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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은 준중형이지만 속은 대형 팰리세이드급…내수시장서 2만6000대 판매 목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현대자동차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IONIQ 5)를 23일 공개했다.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IONIQ 5)를 23일 공개했다.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 '아이오닉5'를 공개한 가운데, E-GMP 플랫폼의 강점을 극대화한 새로운 고객 경험 제공으로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더불어 민감한 사안인 코나 전기차 배터리 화재 이슈 입장을 공식 언급하며, 첫 전용 전기차의 시장 안착을 위한 리스크 최소화에 열중하는 모습을 드러냈다.

현대차는 23일 진행된 비대면 온라인 방식의 '아이오닉5 세계 최초 공개' 행사를 통해, 아이오닉5의 주요 디자인 특징과 상품성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화두는 전동화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현대차도 기본성능에 충실하면서 공간성과 사용성을 강화한 전용 플랫폼 기반의 첫 전기차 아이오닉5를 통해 글로벌 전기 시장에서 탑티어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아이오닉5는 준중형 크로스오버 유틸리티차량(CUV)으로, 45년 전 출시된 현대차 포니의 디자인 헤리티지와 파라메트릭 픽셀(Parametric Pixel) 등의 새로운 요소를 가미해 독창적인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E-GMP 최적화 설계로 실내 거주성 ‘넘사벽’…팰리세이드보다 긴 휠베이스 부각

특히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한 설계를 통해 가치를 극대화했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차체 사이즈는 전장이 투싼 대비 5mm 가량 긴 4635mm지만,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대형차 수준의 3000mm를 확보했다. 이는 대형 SUV 팰리세이드와 비교해서도 100mm 길다.

현대차는 이같은 특징을 십분 활용해 1열 무중력 시트와 2열 전동 슬라이딩 시트를 적용했다. 이중 2열 시트는 고정식이 아닌 최대 135mm 전방 이동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공간 활용과 거주성을 보장한다. 센터 콘솔 자리를 대신하는 '유니버셜 아일랜드' 역시 최대 140mm 후방 이동이 가능,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긴 휠베이스는 넉넉한 트렁크 공간 확보로도 이어진다. 아이오닉5의 트렁크 용량은 531ℓ로, 2열 폴딩시에는 적재량이 1600ℓ까지 늘어난다. 영상에서는 성인 남성이 누운 모습을 연출하기도 하는 등 차박 활용에도 손색이 없는 수준임을 강조했다.

E-GMP 기반의 설계 강점은 기본기 향상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무거운 배터리가 차량 중앙 하단에 위치하면서 무게중심이 낮아지고, R-MDPS(랙 구동형 파워스티어링)와 후륜 5링크 서스펜션까지 적용해 핸들링과 승차감, 주행 안정성 등이 높아진 것.

이 외에도 현대차는 고객 니즈에 맞춰 72.6kWh의 대용량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 모델과 58.0kWh 배터리가 탑재된 스탠다드 모델 등 두가지 버전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롱레인지 모델은 항속 거리가 410~430km(국내 인증 기준 자체 테스트)에 달한다. 다만 기존에 알려진대로 500km 이상의 항속거리 확보에는 미치지 못했다. 현대차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현대자동차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IONIQ 5)를 23일 공개했다.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IONIQ 5)를 23일 공개했다.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내수 판매 목표 2만6000대…코나 전기차 화재 이슈 결과도 조만간 발표

현대차는 이날 아이오닉5 공개와 더불어 판매 목표도 공개했다. 장재훈 사장은 "올해 아이오닉5의 연간 판매계획은 2만6000대로 설정했다"며 "유럽과 국내를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미국 시장에 선보여지는 만큼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7만 대, 내년에는 10만 대를 목표로 하겠다"고 말했다.

판매 가격은 롱레인지 모델 기준 익스클루시브 트림이 5000만 원대 초반, 프레스티지 트림이 5000만 원대 중반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서울시 보조금 1200만 원을 적용하면 롱레인지 모델을 3000만 원대 후반에 구매할 수 있어 경쟁력을 갖췄다는 판단이다.

더불어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코나 일렉트릭 배터리 화재 이슈와 관련한 원인 조사 결과가 조만간 나올 예정임을 부연했다. 이는 질의응답에서 아이오닉5 관련 질문만 받겠다는 입장을 벗어난 것으로, 첫 전용 전기차 출시 전 화재 리스크를 털어내겠다는 적극적인 행보로 풀이된다.

장재훈 사장은 "최근 코나 일렉트릭 배터리 화재 이슈로 고객들에게 심려를 끼쳐 다시 한 번 죄송하다"며 "현재 배터리 파트너사와 함께 국토부 조사를 진행해왔고, 협의를 통해 대응 절차를 밟아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조만간 조사 결과가 발표가 날 예정으로 정부 채널 통해 공식적으로 밝히겠다"며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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