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오늘] 포스코청암재단, 청암상 수상자에 백무현 카이스트 교수 등 4명 선정…세아이운형문화재단, 오페라 버킷 음악회 무관중 개최
[철강오늘] 포스코청암재단, 청암상 수상자에 백무현 카이스트 교수 등 4명 선정…세아이운형문화재단, 오페라 버킷 음악회 무관중 개최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1.03.02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포스코청암재단, 청암상 수상자에 백무현 카이스트 교수 등 4명 선정

포스코청암재단은 올해 포스코청암상 수상자로 과학상에 백무현 KAIST 화학과 교수, 교육상에 경남 사천 용남중학교, 봉사상에 사단법인 아동복지실천회 세움, 기술상에 정한 아이쓰리시스템㈜ 대표이사를 각각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과학상 수상자인 백무현 KAIST 화학과 교수(IBS 부연구단장)는 전이금속 촉매를 매개로 일어나는 화학반응 원리를 밝히고, 더 나은 촉매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원리를 정립한 화학자다.

지난해에는 유기화합물의 전기적 성질을 결정짓는 원자단을 전압의 미세한 차이를 이용해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만능 작용기’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특히 만능 작용기 연구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대체할 수 있는 혁신적 성과라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향후 연구성과가 화학산업에 적용될 경우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교육상 수상기관인 경남 사천 용남중학교는 2011년까지 사천시 인구감소로 인한 학생 수 급감으로 폐교 위기에 놓였으나, 교육공간 혁신에 성공하면서 우리나라 교육계가 주목하는 혁신학교로 탈바꿈했다.

교사 주도로 교무실을 카페형으로 리모델링한 것은 물론, 학생들의 휴식놀이공간인 ‘채움뜰’ 과 문화교육 복합공간인 ‘지혜샘’ 등 학생들에게 온전한 공간을 제공하는 등 농어촌 학교의 성공적 미래 모델을 제시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봉사상 수상기관인 사단법인 아동복지실천회 세움은 '수감자 자녀가 당당하게 사는 세상'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 설립됐으며, 수감자 자녀 및 그 가족의 일상적 삶을 지원하는 활동과 더불어 사회구조·제도 변화까지 추구하며 지속가능한 통합적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다.

기술상 수상자인 정한 아이쓰리시스템㈜ 대표이사는 국내 적외선 영상센서 분야 1세대 연구자로, 우리나라가 세계 7번째로 적외선 영상센서 양산국가로 발돋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특히 최근 독자기술로 개발한 12㎛급 초소형 적외선 영상센서는 세계적으로 미국에서만 상용화된 자율주행차량 필수 부품으로, 기술 선도국으로 나아갈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스코청암상 수상자들에게는 각각 상금 2억 원이 지급된다. 2021 포스코청암상 시상식은 오는 4월 6일 서울 포스코센터 서관4층 아트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시상식 규모를 대폭 축소해 운영하며, 시상식 전 과정은 포스코청암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된다.

세아 이운형문화재단, 오페라 버킷 음악회 무관중 개최

세아이운형문화재단은 예술의전당 콘서트 홀에서 '2021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오페라 버킷' 음악회를 무관중으로 개최하고, 오는 20일 저녁 7시 네이버TV와 유튜브 등을 통해 온라인 중계한다고 2일 밝혔다.

세아이운형문화재단이 주최하는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오페라 버킷'은 오랜 시간 한결같이 오페라를 사랑하고 후원해 온 세아그룹 故 이운형 회장의 염원을 담은 여섯 번째 정기음악회다.

세아이운형문화재단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국내 클래식 공연이 연이어 취소되는 상황에서도 예술가들과 관객들을 위한 언택트 공연 개최를 결정, 이번 공연이 국내 예술계에 온기를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음악회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을 무대에 올린다. 원주시립교향악단의 상임지휘자인 김광현이 객원지휘하는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가 연주를 맡고, 국립오페라단 프로덕션 등 다수의 오페라로 호평을 받은 장재호 감독이 연출을 맡는다.

더불어 베이스 장세종과 소프라노 박하나가 각각 피가로와 수잔나 역을 연기하며 △바리톤 강형규 △소프라노 홍주영 △메조소프라노 김정미 △세아이운형문화재단이 후원하는 소프라노 라하영 등이 함께한다.

세아이운형문화재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관객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자 온라인으로 공연을 중계할 계획이다. 온라인 중계에 접속하려면 네이버TV와 유튜브에서 ‘세아이운형문화재단음악회’를 검색하면 된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