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오늘] KOTRA, ‘2021 한국 우수상품전’ 본격 개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공기업오늘] KOTRA, ‘2021 한국 우수상품전’ 본격 개최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1.03.2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DB손해보험,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공동 육성 프로그램 모집
한국수자원공사, 세계 물의 날 기념 영상 공모전 시상식 개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KOTRA 제공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 권평오)가 22일부터 중남미 지역을 필두로 2021년도 ‘온·오프라인 한국 우수상품전’을 본격 개시했다고 밝혔다. ⓒKOTRA 제공

KOTRA, ‘2021 한국 우수상품전’ 본격 개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 권평오)가 22일부터 중남미 지역을 필두로 2021년도 ‘온·오프라인 한국 우수상품전’을 본격 개시했다고 밝혔다.

KOTRA에 따르면, 올해 한국 우수상품전은 △4월 중국 △4~5월 동남아, 대양주 △6월 일본 △6~7월 서남아, 중동, 아프리카 △11월 유럽 등 전 세계에서 차례대로 진행된다.

KOTRA는 올해 해외지역별 상품전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 진행한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해외에서 오프라인 마케팅 행사 추진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서다. 온라인 상품전과 더불어 쇼케이스와 같은 대면 행사를 추진해 실질적인 수출성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 상반기에는 기업의 해외 출장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KOTRA 해외무역관이 제품 체험형 전시 쇼케이스를 운영하고 바이어와의 현장 상담까지 대행한다. 올해 첫 번째 한국 우수상품 쇼케이스는 베트남 하노이 엑스포와 연계해 다음 달 14일부터 4일간 열린다.

한편 KOTRA는 이번 상품전에서 신규로 구축한 무역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화상상담 주선 등 ‘스마트 수출지원 서비스’를 최초로 시도한다. 먼저 뷰티 분야의 ‘에이아이 뷰티 파우치(AI Beauty Pouch)’ 행사에서 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빅데이터 플랫폼이 추천한 바이어에게 뷰티 샘플을 사전에 체험할 수 있도록 키트를 발송해 바이어가 제품 테스트 후 국내기업과 화상상담을 하도록 돕는다. 샘플 발송부터 화상상담 사후관리까지 모두 KOTRA 해외무역관의 전시전담 인력이 도맡는다.

올해 한국 우수상품전에는 약 2000개사의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다. △온라인 전시 △화상상담 △해외 현장 쇼케이스 △권역별 진출전략 웹 세미나 등 다양한 수출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이날 "해외지역별 맞춤형 온·오프라인 사업을 확대해 우리 중소·중견기업 수출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인터넷진흥원-DB손해보험,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공동 육성 프로그램 모집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과 유망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발굴을 위한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2기’ 참가기업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과 유망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발굴을 위한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2기’ 참가기업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KISA는 지난 2020년 국내 최초로 보험사와 협업한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5개 기업을 지원하여 11억 원 매출, 6억 900만 원 신규 투자유치 등의 성과를 창출했다. 특히 참가기업 중 ㈜마이퍼피는 DB손해보험과 공동 사업화에 성공해 이르면 2021년 상반기에 펫샵 전용 보험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올해 양 기관은 △보험 비즈니스 및 서비스 관련 전문가 멘토링 △사업전략 및 IR피칭 전문 코칭 △스타트업 IR피칭 참가기회 △신용보증기금 보증신청 시 우대혜택 제공 등을 지원하며, 그 중 성장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에게 DB손해보험과 공동사업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보험과 접목이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KISA 핀테크 기술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기한은 오는 4월 16일(금)까지며,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6개월간 지원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KISA 이원태 원장은 이날 "KISA는 앞으로도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해외진출 지원 사업을 신규 추진하는 등 인슈어테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지난 19일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물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한 ‘세계 물의 날 기념 대국민 영상공모’ 시상식을 개최했다.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한국수자원공사, 세계 물의 날 기념 영상 공모전 시상식 개최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지난 19일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물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한 ‘세계 물의 날 기념 대국민 영상공모’ 시상식을 개최했다.

‘세계 물의 날’은 물의 소중함과 물 부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유엔이 매년 3월 22일 지정한 기념일이다. 올해 ‘세계 물의 날’ 주제는 ‘물의 가치, 미래의 가치’로, 물이 인간과 자연에 주는 다양한 가치와 소중함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물의 이용과 보존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환경부가 후원하고 한국수자원공사가 주최한 이번 공모는 지난 2월 9일부터 3월 1일까지 일반인과 고등학생 이하 두 부문으로 진행돼, 총 151편의 작품이 접수됐다.

1차로 내외부 심사위원 5인이 창의성과 공익성, 정보전달력, 표현력을 평가하여 24개 작품을 선정하였다. 이후 이들 작품은 유튜브에 업로드되어 지난 5일부터 14일까지 10일간 온라인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대국민 투표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결정했다.

일반부문은 ‘우리 함께, 水.확.행’이, 고등학생 이하 부문은 ‘水마트한 생활’이 각각 대상(환경부장관상)으로 선정되었다. 이들 작품은 생활 속 물의 가치를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상 이외에도 각 부문별로 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 장려상 2편이 선정되었으며, 총 12편의 수상작에는 상장과 상금이 수여됐다. 상금은 일반부문 대상 500만 원, 고등학생 이하 부문 대상 100만 원 등 총 1540만 원이 전달됐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물의 소중한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친환경 물관리 전문 공기업으로서,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누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