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주총서 지주회사 분할 안건 승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LG, 주총서 지주회사 분할 안건 승인
  • 방글 기자
  • 승인 2021.03.2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석자 중 76.6% 계열 분리 찬성
구본준의 LX홀딩스, 5월 1일 출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왼쪽)과 구본준 LG그룹 고문. ⓒLG
구광모 LG그룹 회장(왼쪽)과 구본준 LG그룹 고문. ⓒLG

LG그룹의 계열 분리 안건이 주주총회를 통과했다. 

LG그룹은 26일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 주주총회에서는 △LG상사 △LG하우시스 △실리콘웍스 △LG MMA 등 4개 자회사 출자부문을 분리해 신설 지주회사 ‘㈜LX홀딩스’를 설립하는 지주회사 분할계획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특별결의 사안인 분할 안건의 경우 전체 주식의 3분의 1 이상, 주총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통과한다. 이날 ㈜LG 주총 총 참석률은 89.2%였으며 이 중 76.6% 찬성했다. 

분할이 승인됨에 따라 존속 지주회사‘㈜LG와 신설 지주회사 ㈜LX홀딩스의 2개 지주회사로 재편돼 5월 1일 공식 출범한다.

양 지주회사는 독립 및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해, 사업관리 영역 전문화, 사업구조 고도화 등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존속 지주회사 ㈜LG는 전자·화학·통신서비스 영역에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고 배터리·대형OLED·자동차전장 등 성장동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신설 지주회사 ㈜LX 홀딩스는 성장 잠재력을 갖춘 사업회사들을 주력기업으로 육성해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이번 주총에서는 2020년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이사 선임 등 의안도 의결했다. 

사내이사로 구광모 ㈜LG 대표이사를, 사외이사로 김상헌 국립극단 이사장을 재선임했고, 이수영 에코매니지먼트코리아홀딩스 집행임원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환경 서비스 회사인 코오롱에코원㈜의 대표이사를 역임한 이수영 이사는 이사회의 다양성을 높이고 ESG 관련 전문성을 바탕으로 통찰력 있는 자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외이사로 선임된 김상헌, 이수영 이사는 감사위원회 위원으로도 선임됐다.

구광모 대표는 영업보고서 인사말을 통해 “2020년에 ㈜LG는 자회사들과 함께,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비핵심 사업을 정비하고, 주력사업과 성장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했다”고 밝혔다. 

이어 “홈 이코노미, 건강과 위생, 비대면과 원격 등 새로운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했고, 이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연결기준으로 매출 6조 6321억 원, 영업이익 1조 7022억 원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또, “2021년에도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하며, 고객 중심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도전을 쉼 없이 이어나가겠다”며 “ESG 경영 체계 구축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지속가능한 LG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주)LG를 포함한 LG 13개 상장사들은 조만간 이사회를 열고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와 내부거래위원회를 신설하고, 감사위원회의 권한과 독립성 및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역할 등 이사회 활동을 강화해 지배구조 개선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