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KT, 아프리카TV 손잡고 체육시설업자들 위한 스튜디오 구축…LG유플러스, 을지대병원에 ‘아이들나라’ 설치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KT, 아프리카TV 손잡고 체육시설업자들 위한 스튜디오 구축…LG유플러스, 을지대병원에 ‘아이들나라’ 설치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03.29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스튜디오, 210도 각도로 운동자세 촬영…키오스크로 실시간 방송
LG유플러스, 을지대병원에 22평 규모·120편 콘텐츠 아이들나라 조성
KT 플레이디, 아마존 코리아로부터 '마케팅 서비스 파트너사' 선정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KT는 국민체육진흥공단(KSPO), 아프리카TV와 XR(혼합현실)에 기반을 둔 실감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를 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KT
KT는 국민체육진흥공단(KSPO), 아프리카TV와 XR(혼합현실)에 기반을 둔 실감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를 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KT

KT, 아프리카TV와 XR 비대면 스튜디오 체육관 구축

코로나19로 태권도·요가·피트니스 등 실내 체육시설 이용이 제한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가운데, KT가 가상공간에서 스포츠 코칭 사업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해 눈길을 끈다. 

KT는 국민체육진흥공단(KSPO), 아프리카TV와 XR(혼합현실)에 기반을 둔 실감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를 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는 국민체육진흥기금 지원으로 추진됐으며, KT와 아프리카TV는 태권도·요가·피트니스 3개 종목을 위한 비대면 코칭 플랫폼 ‘KEEPFIT(키핏)’에 참여했다. 

KT는 서울 강북구 미아와 경기도 부천·하남 지사에 전용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이곳에서 XR 매트릭스뷰 기술로 운동하는 모습을 210도 각도로 촬영해 송출할 예정이다. 영상에는 3차원 관절 정보가 추가돼, 비대면 환경에서 운동을 하는 자세를 기존보다 상세하게 전달 가능하다.

KT는 △IPTV 통한 비대면 코칭 서비스 △STT(음성텍스트변환) 자막 서비스 △촬영장비 △편집실 등을 체육시설업자들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체육시설업자들은 스마트폰 기반 무선 촬영 시스템과 실시간 영상분석 키오스크를 통해 고가의 장비 없이도 고화질 영상을 방송할 수 있다. 실시간 방송은 1대1 강의 형태로 송출되며, 한 명의 강사가 여럿을 대상으로 강의하는 기능도 향후 추가될 계획이다.

배기동 KT Enterprise부문 공간·영상DX사업담당 상무는 “비대면 스튜디오 구축을 계기로 올해부터 다양한 비대면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며 “비대면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를 통해 실내 체육업체의 빠른 디지털 전환(DX)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KT는 4K 무선독립형 VR(가상현실) 단말로 1만여 건의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Super VR’ 상품을 제공 중이다. 최근에는 학교와 기업,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감미디어 상품을 개발해 유통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의정부 을지대병원에 환아들을 위한 전용 공간 ‘아이들나라’를 신설했다고 29일 밝혔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의정부 을지대병원에 환아들을 위한 전용 공간 ‘아이들나라’를 신설했다고 29일 밝혔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을지대병원에 5G 놀이터 ‘아이들나라’ 조성

LG유플러스는 의정부 을지대병원에 환아들을 위한 전용 공간 ‘아이들나라’를 신설했다고 29일 밝혔다. 병원에 방문하는 아이들은 누구나 무상으로 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아이들나라는 환아들을 위한 22평 규모의 놀이·교육 공간으로, 아이들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을 통해 동화·애니메이션·게임·색칠놀이 등 120여편의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5G 기술에 교육과 재미를 가미한 일종의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시설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지난 2019년 부산대 어린이병원에 설치한 U+5G 놀이터에 이은 병원 거점 사회공헌활동”이라고 설명했다. 

아이들나라 내부의 벽 3면은 스크린으로 도배돼, 아이들은 대형 LCD 화면으로 3차원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환아들은 △VR 세계여행·우주탐험 콘텐츠 △생생댄스 △AR아쿠아리움 △AR동화 △VR만화 △물방울 터뜨리기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 가능하다. 

AR아쿠아리움에서 ‘물고기 그림종이’를 색연필로 칠해 태블릿으로 촬영하면, 아이들이 그린 물고기가 수족관 화면에 나타난다. 물고기는 수족관을 돌아다니면서 도망가거나 밥을 먹는 등 아이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체험존 전체에 적용된 적외선(IR) 센서 터치 기술로 거북이나 아프리카 코끼리를 직접 만져보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체험존 왼편에는 영유아 놀이·교육 플랫폼 기반의 ‘U+아이들나라존’이 구성됐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아이 전용 리모컨 ‘유삐펜’으로 △청담어학원 △Finden △Oxford Reading Tree △책읽어주는TV △웅진북클럽 △영어유치원 등의 영어공부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정혜윤 LG유플러스 IMC담당 상무는 “환아들이 양질의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통해 더 큰 세상과 만나볼 수 있도록 아이들나라 공간을 마련했다”며 “2019년 부산대병원, 이번 을지대병원에 이어 보다 많은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키워갈 수 있도록 적용 병원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KT그룹의 디지털 광고 전문 자회사 ‘플레이디’는 국내 기업의 해외 온라인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플레이디
KT그룹의 디지털 광고 전문 자회사 ‘플레이디’는 국내 기업의 해외 온라인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플레이디

플레이디, 국내 기업의 해외 온라인 마케팅 지원 본격화

KT그룹의 디지털 광고 전문 자회사 ‘플레이디’는 국내 기업의 해외 온라인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플레이디는 최근 아마존 코리아의 ‘마케팅 서비스 파트너사’와 ‘수출 바우처 사업 공식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고 마케팅 영역을 점차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아마존은 전 세계 180여개 국가에서 3억 명 이상이 이용하는 세계 최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국내 중소기업들에게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발판으로 주목받고 있다. 플레이디는 국내 고객사의 아마존 진출부터 매출 확대를 위한 광고 운영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마존 입점에 필요한 △교육 △시장 조사 △입점 △제품 리스팅 최적화 △광고 캠페인 운영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앞서 플레이디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주관하는 수출 바우처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수출 바우처 사업은 수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에게 필요한 비용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하고, 필요한 서비스 수행기관을 중개하는 사업을 말한다. 플레이디는 해외 마케팅을 위한 △홍보·광고 지원 △정보 조사 △수출관련 일반 컨설팅(법무·세무·회계 제외)을 담당한다.

허욱헌 플레이디 대표는 “광고주의 니즈에 맞는 최적화된 해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해외 마케팅 사업 영역을 점차 넓혀 플레이디의 기업가치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