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공학①>´덧셈정치 + 新진보 영입´…박근혜 승리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공학①>´덧셈정치 + 新진보 영입´…박근혜 승리한다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2.04.24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당 합당' 정신으로 보수 대결집 이뤄야…양보와 희생은 필수
舊보수 이미지 탈피하기 위해 합리적 진보와 과감한 연대 필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4·11 총선은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많은 숙제를 남겼다. 새누리당은 수도권에서 친이(이명박)계를 상당수 탈락시킨 대신 친박(박근혜)계 인사를 공천했지만 이들은 본선에서 추풍낙엽에 불과했다. 수도권에서의 박 위원장의 영향력이 형편 없음을 신랄하게 보여준 것이다.

동시에 공천에서 탈락한 친이계 인사들의 불만은 하늘을 찌르고 있다. 이들은 '박근혜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선거에서 이기는 것보다 향후 대통령 후보 경선을 위한 당협위원장 확보에만 열중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단 당협위원장을 확보해 확실히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되려고 한다는 것이다.

▲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친이계의 이 같은 불만은 당장 보수 분열을 초래할 게 뻔하다. 보수가 똘똘 뭉쳐도 어려운 판에 박 위원장은 오히려 그 반대로 가고 있다는 비판이 무성하다. 이 뿐만이 아니다. '믿었던 박근혜 마저도 계파 공천을 하네'라는 실망의 목소리까지 덤으로 따라붙고 있다.

박 위원장은 김영삼(YS) 전 대통령과도 선을 그었다. YS의 차남인 김현철 전 여의도 연구소 부소장이 공천을 받지 못한 것이다. 김현철 전 부소장은 YS의 고향 거제에 출마하기 위해 오랜 기간 공을 들였다. 이 지역 여론조사 결과 김 전 부소장은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공천에서 탈락했다. 새누리당이 김 전 부소장 대신 공천한 후보는 본선에서 3위에 그쳤다. 이 정도면 완전히 실패한 공천임이 입증된 것이다.

김 전 부소장은 자신이 공천을 받지 못한 이유와 관련,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판해온 아버지(YS)에 대해 칼을 겨눈 것'이라고 밝혔다. YS는 대통령 직에서 물러난 지 오래 됐지만 여전히 PK(부산·경남)에서 어느정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런 YS와 척을 진 것은 결코 이롭지 않다는 분석이다. 특히 역대 대통령 선거에서 PK표가 최종 결과를 좌우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YS로 인해 PK 표가 분산된다면 박 위원장의 승리는 어렵다는 게 일반론이다.   

박 위원장은 이번 선거에 앞서 중도표 확보를 위해 새누리당의 보수색을 옅게 했다. 대신 진보색을 두껍게 칠했다. 당의 색깔까지 빨간색으로 바꿨다. 하지만 이 같은 노력이 그다지 효과를 못 봤다는 평가다. 이와 반대로 박 위원장의 보수 이미지가 더욱 두터워졌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박 위원장의 '시멘트 지지층'이라고 할 수 있는 '박정희 향수층'이 더욱 명백히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수도권에서 참패한 것과 달리 지방인 영남과 강원도에서 압승한 것이 과거 지역주의 정치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다.

많은 정치 전문가들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박근혜=박정희'라는 인식이 짙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독재자 박정희'라는 부정적 이미지가 박 위원장에게 그대로 덮여씌워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대 진영에서 박 전 대통령의 독재를 문제 삼으며 박 위원장을 공격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다.

종합해 볼 때 이번 선거는 '박근혜 한계론'을 여실히 보여줬다고 해도 무리가 없다. 일각에서는 '당초 제1당 자리를 놓칠 것으로 예상됐던 새누리당을 박 위원장이 구원투수로 나서서 지켰다'고 한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세론'이 더욱 견고해졌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박근혜 대세론이 아닌 박근혜 고정 지지층만 재확인 됐을 뿐'이라는 반론이 만만치 않다. 대세론이 단단해지려면 적어도 지지층이 늘어나야 하는데 단순히 기존 지지층만 유지하는데 그쳤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박근혜 위원장은 파격 행보를 보여줘야 한다.

우선 공천에서 탈락한 친이계를 끌어 안아야 한다. 현재 새누리당 신임 당 대표와 관련해 친박계 의원들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하지만 박 위원장은 친이계 인사가 당 대표가 되도록 힘을 써야 한다는 조언이다. 아울러 지명직 최고위원 자리에도 친이계를 앉혀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정도는 해야 '박근혜가 화합을 위해 희생하는구나'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얘기다.

▲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일각에서는 친이계 인사가 당 대표가 되면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박 위원장에게 불리하다고 전망하지만 오히려 양보하는 모습을 보여준 박 위원장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다. 과거 YS가 3당 합당 후에 공천권을 민정계에게 대거 양보하며 오히려 대세론을 굳혔던 사례가 있다.

박 위원장이 YS와의 관계를 다시 회복하기 위해선 김 전 부소장을 여의도연구소 소장으로 기용해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이런 방식으로라도 성의를 표시해야지 YS의 마음을 살 수 있는 것은 물론, YS 세력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7년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대통령 후보 경선을 앞두고 YS는 이명박 후보를 지원한다. 그 당시 YS의 지원이 별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지만 실제로는 결정적 도움으로 작용했다. 만약, 이명박 후보에 대한 YS의 지원이 없었다면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는 박근혜가 됐을 것이라는 관측이 아직도 흘러나오고 있다.

박 위원장이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한 주요 당직에 친이계를 전면 배치시키고 YS의 지원을 끌어들인다면 일단은 과거 3당합당 때 만들어진 보수·우파 결집을 어느 정도 복원시킬 수 있게 된다. 덧셈정치가 이뤄진 것이다.

박 위원장은 여기에 중도 성향의 유권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방안을 추가해야 한다. 현재 여론조사에서 박 위원장의 최대 적수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중도 성향의 유권자들로부터 두터운 지지를 받고 있다. 이런 안 원장에 대항하기 위해서라도 박 위원장은 중도 성향의 진보적 인사를 영입할 필요가 있다.

일각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드문 '합리적 진보'의 대표격인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 대표와 손을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제기된다. 박 위원장이 장 대표와 손을 잡는다면 박 위원장의 '구(舊)보수' 이미지를 탈색하는 효과가 있는 동시에 중도층의 눈길을 모을 수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박정희 정권 시절 탄압받은 세력과 화해하는 의미도 더해질 수 있다.  아울러, 기존 진보 진영에서의 공격을 장 대표가 확실히 막아줄 수 있다는 점에서 '필승 카드'라는 설명이다.

23일 나름 정치를 안다는 몇몇 노장 정치인들은 이 같은 '박근혜 필승 전략'을 내놨다. 하지만 이들은 "박근혜가 미리부터 이런 작업을 했어야 했다"며 "너무 늦은 감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근혜가 서둘러야 한다. 시간이 없다"고 재촉했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