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 1년, 고객사·소비자 반응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 1년, 고객사·소비자 반응은?
  • 방글 기자
  • 승인 2021.04.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비스 이용업체, "주문은 늘고, 소비자 클레임은 줄었다"
1년만에 고객사 12개로 늘어…20개 브랜드 추가 입점 확정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CJ대한통운 곤지암 e-풀필먼트 센터에서 지그재그 의류 상품의 발송 준비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곤지암 e-풀필먼트 센터에서 지그재그 의류 상품의 발송 준비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자사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 개시 1년을 맞았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서비스 출시 이후 현재 12개 브랜드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20개 브랜드가 추가 입점을 확정한 상태다.

카테고리는 초기 생활용품 중심에서 식품·건강기능식품·의류·반려동물용품으로까지 확대됐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업체 외에 펫프렌즈, 지그재그와 같은 자체 전문몰 운영업체도 고객사로 합류했다. 

'CJ대한통운 e-풀필먼트'는 이커머스 전문 물류서비스로 허브터미널과 e-풀필먼트 센터가 결합된 융합형 서비스다.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CJ대한통운의 곤지암 풀필먼트 센터에서 바로 허브터미널로 상품이 이동되고, 최신 자동화물 분류기의 분류 과정을 거쳐 전국으로 발송되는 형태다. 

기존에는 주문한 다음날 배송을 받기 위해 오후 3시 정도까지는 주문을 해야 했는데, CJ대한통운 e-풀필먼트에서는 밤 12시에 주문해도 다음날 받아볼 수 있다. 

업체들은 안정적인 배송과 길어진 주문 여유시간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CJ대한통운이 고객사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업체 중 77%가 서비스 개시 이후 25% 이상 판매량이 늘었다. 일부 업체는 100% 이상 증가한 경우도 있었다. 상품 판매량이 늘어난 이유로는 높은 익일배송률에 대한 소비자 만족과 24시 마감으로 인한 주문수집 극대화가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소비자 클레임이 감소했다고 답한 고객사도 78%에 달했다. 

CJ대한통운은 최근 이커머스 기업 고객들을 위한 통합관리시스템 이플렉스(eFLEXs)를 개발해 운영에 들어갔다. 이플렉스는 주문취합부터 라스트마일에 이르기까지 이커머스 물류 전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처리, 관리할 수 있는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 고객을 위한 시스템이다.

CJ대한통운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의 이커머스 사업 성장을 지원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