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SK텔레콤·KT, WIS 2021서 메타버스·AI 기술 전시…LG유플러스, 초등생 비대면 교육 지원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SK텔레콤·KT, WIS 2021서 메타버스·AI 기술 전시…LG유플러스, 초등생 비대면 교육 지원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04.2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WIS 2021 참가…‘5G 메타버스 시네마’ 눈길
KT, WIS 2021서 7개 체험존…AI·RPA·B2B 솔루션 체험
LG유플러스, 성남시 초등생 150명에 비대면 교육 지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SK텔레콤은 오는 2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쇼 2021(WIS 2021)’를 통해 AI(인공지능)와 메타버스 기술을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SK텔레콤
SK텔레콤은 오는 2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쇼 2021(WIS 2021)’를 통해 AI(인공지능)와 메타버스 기술을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SK텔레콤

SK텔레콤, WIS 2021 참가…AI·메타버스 기술 선보여

SK텔레콤은 오는 2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쇼 2021(WIS 2021)’를 통해 AI(인공지능)와 메타버스 기술을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코엑스 3층에 위치한 870㎡ 규모의 전시관에서 ‘인공지능과 가상현실로 가득찬 미래’를 주제로 △자체 개발 AI 반도체 'SAPEON(사피온)' △코로나 방역을 돕는 AI 로봇 △AI 비서 '누구(NUGU)'가 탑재된 이어셋 ‘누구 버즈’ △AI 전기차 등 혁신 기술 12개를 전시한다. 

AI 반도체는 서비스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저전력으로 시행하는 AI 두뇌로, SK텔레콤은 지난해 12월 국내 최초로 데이터센터에 적용 가능한 AI 반도체 '사피온'을 공개한 바 있다.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에서 대형 구조물 형태로 제작된 사피온을 통해 칩셋의 형태를 관찰하고, GPU(그래픽처리장치)와 데이터 처리 속도를 실시간으로 비교하면서 사피온을 체험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AI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다. 관람객은 전시관 곳곳에서 스스로 방역하는 AI 로봇 'Keemi(키미)'를 구경하고, 이어셋 '누구 버즈'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

가상과 현실세계의 합성을 의미하는 ‘메타버스’ 관련 미래 서비스도 전시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SK텔레콤은 △초현실적 경험의 ‘5G 메타버스 시네마’ △메타버스 공간 ‘점프스튜디오’ △차세대 5G 기술 모바일엣지컴퓨팅(MEC)이 적용된 메타버스 패션쇼 △트윈 월드(메타버스 컨퍼런스) △VR기기 오큘러스 퀘스트2 등을 준비했다.

관람객은 메타버스 시네마에서 상하좌우 360도로 회전하는 거대 로봇팔에 앉아 VR 기기를 착용하면 로봇 전쟁이나 심해를 탐험하는 초현실적 경험을 즐길 수 있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VR 기기 착용 없이도 체험이 가능하도록 특수 디스플레이(시크릿 스크린)를 설치했다.

송광현 SK텔레콤 디지털커뮤니케이션실장은 “관람객들이 AI와 메타버스로 가득한 미래 세상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미래를 선도하는 ICT 혁신 기술을 통해 고객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KT는 이날부터 오는 23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WIS 2021’에 참가한다고 21일 밝혔다. ⓒKT
KT는 이날부터 오는 23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WIS 2021’에 참가한다고 21일 밝혔다. ⓒKT

KT, WIS 2021에서 DIGICO 라이프 플랫폼 선보여

KT는 이날부터 오는 23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WIS 2021’에 참가한다고 21일 밝혔다. 전시 주제는 ‘더 뉴 노멀, 메이크 잇 유어스(The New Normal, make IT yours!)’로, 코로나19 시대의 혁신 서비스들을 소개할 계획이다.

KT는 이번 행사에서 ‘ABC 기반 디지털 혁신 선도기업 DIGICO(디지코) KT’라는 이름의 전시관을 운영하고, KT의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들을 시연한다.

관람객들은 △Welcome(방역) 존 △DIGICO 라이프 존 △Building 플랫폼 존 △City 플랫폼 존 △Work&Edu 플랫폼 존 △Business 플랫폼 존 △KT DS 존 등 7개 구역에서 KT의 기술을 살펴볼 수 있다. 

관람객이 Welcome(방역) 존에 입장하면, KT의 안면인식 발열체크 기기 ‘페이스 게이트’와 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080체크인·문자체크인 서비스가 시행된다. 
 
DIGICO 라이프 존에서는 KT가 통신3사 최초로 개발을 완료한 ‘와이파이 6E’ 기술과 구독형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C-ITS’를 체험할 수 있다. 

Building 플랫폼 존에서는 스마트 건물 관리 서비스들이 소개된다. 건물 내 음영 지역에서도 원활한 5G 서비스를 구현하는 5G 인빌딩 솔루션과 AI로 냉난방·공기 질을 제어하는 ‘AI 빌딩 오퍼레이터’가 가동된다. 

City 플랫폼 존은 KT가 행정안전부와 구축한 재난 안전 통신망과 중소도시 맞춤형 미세먼지 정보 서비스가 시연되며, Work&Edu 플랫폼 존에서는 KT 기가오피스와 지능형 위협메일 분석 솔루션 등 원격근무 보안성을 높이는 솔루션들이 소개된다. 또한 음성인식·음성합성·영상인식 등 다양한 AI 기술을 블록 형태로 설계해보는 ‘KT AI 코딩블록’과 ‘AI 코딩팩’ 등 코딩 교육 기회도 마련됐다. 
 
Business 플랫폼 존에서는 KT의 AI 호텔과 AICC(AI 콘택트 센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빅데이터로 소상공인의 상권분석을 돕는 ‘KT잘나가게’, 소상공인의 디지털 마케팅을 돕는 ‘마케팅코치’ 등도 포함된다.  

DS 존은 KT 그룹사 KT DS의 △가상 매장·화상 채팅 쇼핑 ‘케이-바람(K-VaRam)’ △RPA솔루션 '앤트봇(AntBot)' △AI 자동화 솔루션 '에이아이센트로(AICentro)' △인프라 자동화 플랫폼 '플라잉큐브(FlyingCube)'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솔루션 '큐-오피스웨어(Q-Officeware)' 등 5가지 B2B 솔루션이 각각 전시된다. 

양율모 KT 홍보실장 전무는 “KT는 중소기업과 함께 나아가는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과 5G 기반 신사업 기회 발굴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의 협력사들과 협업하고 있다”며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들이 KT와 함께 해외 시장 판로를 개척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LG유플러스는 성남시와 손잡고 취약계층 아동의 비대면 과외를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성남시와 손잡고 취약계층 아동의 비대면 과외를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성남시와 취약계층 아동에 ‘온라인 과외’ 

LG유플러스는 성남시와 손잡고 취약계층 아동의 비대면 과외를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커지는 교육 격차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자는 취지다. 

앞서 LG유플러스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취약계층 사회보장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남지역 아동 150명을 선정했다. LG유플러스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교육 콘텐츠 ‘U+초등나라’와 스마트패드를 지원했다. 

U+초등나라는 전국 초등학교 정규 교과 강의 ‘EBS 스마트 만점왕’을 포함해 △해외 유명 영어 도서 △중국어 특화 콘텐츠 △과학놀이교실 △AR 영어 동화책 ‘U+아이들생생도서관’ 등으로 구성됐다.

시는 자체 선발한 대학생 자원봉사자 45명을 통해 아동의 온라인 과외를 지원한다. 대학생 봉사자는 LG유플러스가 지원하는 초등학교 3~6학년생 45명과 일대일로 매칭된다.

대학생 멘토는 주1회 온라인을 통해 교재와 U+초등나라 서비스를 활용해 학습을 지도한다. 아동의 가정과 학교생활에 대해 조언하고, 또래 관계에 대한 고민 상담도 진행하는 등 정서적 안정을 돕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원활한 멘토링을 위해 대상 아동에 연 2차례에 걸쳐 3만 원이내의 교재비를 지원하고, 대학생에게 월 4만 원의 활동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용대 LG유플러스 CSR팀장은 “취약계층 아동에게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 ESG경영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