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우리은행,‘연세대학교 전용 스마트캠퍼스 구축’업무협약 체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우리은행,‘연세대학교 전용 스마트캠퍼스 구축’업무협약 체결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1.05.0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한국환경공단과 온실가스 감축 공동추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 통계청과 데이터 활용 및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우리은행 제공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연세대학교, 네이버와 함께‘연세대학교 전용 스마트캠퍼스 공동 구축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연세대학교 전용 스마트캠퍼스 구축’업무협약 체결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연세대학교, 네이버와 함께‘연세대학교 전용 스마트캠퍼스 공동 구축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엔 권광석 우리은행장과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금융 ․ 플랫폼 ․ 교육 분야의 축적된 노하우를 융합해 스마트캠퍼스 구축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 달 네이버와 디지털 혁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이번 연세대학교 전용 스마트캠퍼스 구축이 첫 번째 공동사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연세대학교 전용 간편결제‘연세페이’서비스 △연세대학교 전용 디지털 화폐‘연세코인’개발 △우리은행과 네이버 자체 인증서를 통한 학생 ․ 교직원 온라인 인증 서비스 △강의/조별 과제물 협업·공유, 실시간 퀴즈, 스케줄 관리 서비스 △인공지능 및 교육 빅데이터에 기반한 블렌딩 교육 및 학습 솔루션의 공동 개발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연세페이’는 학생 및 임직원이 학교와 제휴 가맹점에서 이용 가능한 모바일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로, 간편송금 ․ 더치페이 등 금융기능을 탑재한 통합결제 플랫폼을 구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연세대학교 전용 디지털화폐인‘연세코인’은 강의출결, 교내시설 이용 등 학교활동 참여도에 따라 포인트가 적립되는 멤버십포인트로, 누적된 포인트는 교내시설 등에서 이용 가능하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이날 "연세대학교 전용 스마트캠퍼스는 금융, 플랫폼, 교육 분야가 공동 구축하는 첫 번째 사례"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금융과 비금융을 융합해 이용자 중심의 편리하고 창의적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라고 밝혔다.

 

ⓒNH농협은행 제공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 사진 오른쪽)은 지난 6일 서울시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사에서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과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NH농협은행 제공

NH농협은행, 한국환경공단과 온실가스 감축 공동추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지난 6일 서울시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사에서 한국환경공단과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농협은행은 이번 협약으로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한 개인에게 이달 10일부터 농협은행 신용대출 이용 시 0.1%p 금리우대를 제공하며, 향후 예금금리 및 환율우대 등 금융우대서비스 혜택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농협은행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탄소포인트제'저변확대를 추진 중인 한국환경공단과 ESG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농협은행의 상호협력을 위한 것으로 향후'탄소포인트제'가입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탄소포인트제'는 정부가 추진 중인 범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으로 세대주 등 개인이 참여신청 후 가정 및 아파트 등 단지에서 전기, 가스, 상수도의 절감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받고, 향후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현금, 상품권 등)를 환급받는 사업이다.

권준학 농협은행장은 이날 "'탄소포인트제'가 우리 일반가정에서 손쉽게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만큼 농협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적극 홍보하고, 가입시 금융우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탄소중립 사회실현에 앞장서는 농협은행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통계청(통계청장 류근관)과 ‘데이터 활용과 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 통계청과 데이터 활용 및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통계청(통계청장 류근관)과 ‘데이터 활용과 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신한은행과 통계청은 업무 협약을 통해 향후 통계청이 보유한 공공 데이터와 신한은행의 금융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민간·공공 융합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사회 문제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으로 △정부 보유 데이터 활용 범위 확대 △사회 문제 연구를 통한 정책 수립 지원 △통계 기법 및 분석 기술 공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신한은행과 통계청의 공동 연구 과제는 △디지털 취약 계층 현황 분석 △자영업자 현황 분석 △‘삶의 질’ 평가 결과 비교 분석 등으로, 금융 사각지대 파악을 통해 금융소외 계층을 위한 제도 개선 지원과 자영업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자영업자 유형을 분류하고 사업현황 변동 분석을 통해 정책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협약식에서 류근관 통계청장은"“정부와 민간이 데이터 결합 및 연계 분석을 하는 또 하나의 협력 사례로 자리매김 할 것이며, 통계청의 ‘K-통계시스템’ 정립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통계청이 그간에 축적해 온 데이터 구축, 결합, 분석 경험과 신한은행의 적시성 있고 다양한 금융 데이터 활용으로 데이터 가치를 높이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이날 "은행권 최초로 통계청과 금융 빅데이터 활용 연구를 진행해 사회 문제를 진단하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민간 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연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