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찾은 최태원, 이재용 사면·방미 일정 언급 없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회 찾은 최태원, 이재용 사면·방미 일정 언급 없었다
  • 방글 기자
  • 승인 2021.05.1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수익분배" vs. 野, "규제 완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만났다. ⓒ뉴시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만났다. ⓒ뉴시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취임 후 처음 국회를 방문했다. 최 회장이 정치권과의 소통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3일 최 회장은 박병석 국회의장과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을 만났다. 박 의장과 김 대표대행은 규제 완화에 대해 한목소리를 냈고, 송 대표는 하청업체 등과의 수익분배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박병석-최태원, "기업과 국회 함께해야"

최 회장과 박 의장은 글로벌 경쟁이 격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과 국회, 정부의 협력 필요성에 대해 뜻을 같이 했다. 

박 의장은 “미중 갈등이 기술경쟁에서 출발해 무역 전쟁으로 확대되고 있다”면서 “경제적으로는 미국 중심의 글로벌 체인, 중국 중심의 글로벌 체인에서 어떻게 살아남느냐가 문제다. 그런 점에서 기업과 국회, 정부가 따로 갈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 글로벌 화두로 떠오른 ESG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최 회장이 “ESG는 기업의 생존이 좌우되는 문제”라면서 “모든 활동에서 ESG를 어떻게 하고 있냐는 것은 기업이 회계를 어떻게 하고 있느냐는 이야기와 비슷해졌다”고 전했다. 

박 의장은 “필요한 분야에서의 규제 완화 문제를 국회도 진지하게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최 회장은 이날 박 의장에게 전국 상의 회장단과의 간담회를 주재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기현의 키워드, 규제 완화+기업가 정신

최 회장은 이어 김 대표대행을 예방했다. 이 자리에서 김 대행은 규제와 함께 기업가 정신을 강조했다. 

김 대표대행은 “요즘 기업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는 소식도 들리고, 실제로도 과도한 규제가 계속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며 “국회에서 기업 규제가 많아지는 추세를 보이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규제 입법 등) 이런 부분에 대한 규제를 사전에 거르는 장치가 필요하지 않냐는 생각을 한다”고 전했다. 

김 대행은 또, “어느 때보다 기업가 정신이 소중한 때”라면서 “대한민국이 더 발전하느냐, 발전하지 못하고 침몰하느냐는 기업가에게 달렸다”면서 “기업인이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노사가 공생하는, 공영발전의 토대를 만드는 데 상의가 앞장서달라”고 주문했다. 

최 회장은 “기업가 정신을 고취해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반성해야 될 부분은 반성하고, 새롭게 유지하고 계승‧발전할 것은 추려서 새로운 기업가 정신을 만드는 것이 당면한 과제”라고 답했다. 

송영길 PICK, "하청업체와의 수익 분배 개선"

송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는 하청업체와의 수익분배 개선 이야기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회동 직후 “(송 대표가) 산업 생태계를 잘 구축해서 하청업체도 혜택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며 “삼성의 수익이 얼마라고 할 때, 함께하는 하청업체들까지 잘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고, 그래야 정부도 더 활발하게 지원할 명분이 생긴다고 했다”고 전했다. 

송 대표는 또, “이번에 김택진, 김범주, 장경주 등 젊고 유능한 기업인들이 상의에 합류했다고 들었다”면서 “대한상의 미래가 밝고 역동적으로 보인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오늘 만남을 계기로 초심을 잘 새기고, 활발히 소통해 민생과 경제를 조화롭게 발전시키자”고 제안했다. 

최 회장은 “대한상의를 비롯한 재계에서도 포스트코로나, 포스트팬데믹 시대에 어떻게 나라의 발전과 경제의 발전을 이룰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귀를 열고 의견과 조언을 듣고, 반성할 것과 고칠 것, 발전시킬 것은 무엇인지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최 회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면이나 한미정상회담 동행 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이 부회장의 사면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둔 만큼 최 회장이 대표 경제단체장으로서 국회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 바 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