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고속철도 통합 없는 전라선 SRT 투입에 반대”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실련, “고속철도 통합 없는 전라선 SRT 투입에 반대”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1.05.18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뉴시스
 지난 2016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열린 전라선권 KTX협의회 출범식. ⓒ뉴시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고속철도 통합 없는 전라선 SRT 투입에 반대한다고 17일 밝혔다.

경실련은 이날 성명에서 “2022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인들이 ‘SRT 전라선 투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철도는 정치인들의 민원보다 우선하여 국가기간시설로서의 중장기적 계획에 따라 정책이 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에 따르면, 앞서 지난 2018년 고속철도의 KTX와 SRT 분리운영 2년을 맞아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하여 실시한 ‘고속철도 분리운영에 대한 국민여론조사 결과’에서 50.6%가 KTX와 SRT통합에 찬성했으며(반대 19%) 고속철도가 KTX와 SRT로 분리되어 운영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국민들 60.6%도 통합에 찬성한 바 있다.

경실련은 구체적으로 "국토교통부가 전라선에 수서고속철도(SRT)를 투입하기 위해 철도구조개혁 방향이 결정될 때까지 한시적 운행을 조건으로 노선 면허 부여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철도교통을 정치인들이 민원으로 활용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SRT는 안정적 수익이 보장되는 경부선과 호남선을 운행하고 있지만 열차안전에 필요한 열차 정비, 시설 보수점검, 전산시스템 등 운행에 필요한 필수 업무들은 코레일이 담당하는 기형적 구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경실련은 "문재인 정부는 공공부문 정책기조를, 공공기관 본래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공공성 관점으로 전환하면서 타 교통수단 대비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교통의 비중 확대, 공사․공단․SR 통합 검토 등 철도공공성 및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약 및 정책 기조를 약속했다”고 되짚었다.

경실련은 "문재인 정부가 국민들과 약속했던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상하통합(건설과 운영)과 운영통합(KTX와 SRT)으로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여 공공성을 강화하고 국제 경쟁력을 확보에 즉각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현재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전라선 SRT 투입 논의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현재 SRT는 경부선(수서~부산)과 호남선(수서~목포)을 운행하고 전라선은 운행하지 않고 있다. 때문에 시민들이 여수나 순천으로 가려면 익산역에서 KTX로 환승해야 하는 불편함으로 호남지역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SRT의 전라선 운행을 요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