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신한은행, 일본 최대 금융기관 유쵸은행과 신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신한은행, 일본 최대 금융기관 유쵸은행과 신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1.05.2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배 여자바둑 마스터즈 창설
우리은행, 알뜰 해외송금 ‘8개 국가’로 확대
NH농협은행 자금운용부문, 자매결연마을 농촌 일손 돕기 실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일본 최대 금융기관인 유쵸은행과 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 일본 최대 금융기관 유쵸은행과 신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일본 최대 금융기관인 유쵸은행과 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협약식은 한국·일본간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신한은행 진옥동 행장, 유쵸은행 이케다 노리토 사장, 신한은행 현지법인 SBJ은행 김재민 부사장이 참석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이번 업무협약은 한국과 일본의 대표적인 금융기관간 협업을 통해 리테일・디지털관련분야의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스코어링모델(개인신용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협업 △스코어링모델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모델 검토 등의 핵심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리테일 부문 대출을 위한 개인신용평가 모형 개발을 추진한다. 특히, 신한은행은 1998년부터 CSS 신용평가 시스템을 도입 후, 시중은행 최초로 내부등급법승인, 서민모형・머신러닝 기법 모형 개발 등 신용평가모형을 선도적으로 리드하고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 기반 빅데이터・대안 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모형을 지속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를 유쵸은행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날 "유쵸은행과의 업무협약으로 일본 금융시장에서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다양한 협업이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양사의 경쟁력을 결합해 혁신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한국기원(총재 임채정)과 조인식을 갖고 ‘IBK기업은행배 여자바둑 마스터즈’ 대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배 여자바둑 마스터즈 창설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한국기원(총재 임채정)과 조인식을 갖고 ‘IBK기업은행배 여자바둑 마스터즈’ 대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조인식엔 윤종원 IBK기업은행장과 임채정 한국기원 총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새로운 여자기전 창설을 기념했다.

특히 이날 IBK기업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IBK기업은행배 여자바둑 마스터즈’는 여자 바둑 활성화를 위해 아마추어 기사들도 출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해 문호를 대폭 확대했다.

대회는 6월 10일 아마추어 선발전을 시작으로 예선과 본선을 거쳐 결승전까지 3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본선 8강부터는 한국기원 바둑TV에서 생중계할 예정이다.

기업은행이 후원하고 한국기원이 주최·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우승상금 3000만원, 준우승 1200만원으로 국내 여자바둑기전 중 최고 수준의 상금을 지급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날 "국내를 대표하는 최고의 여자바둑기전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바둑발전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모바일전용 소액 해외송금서비스인 ‘알뜰 해외송금’ 대상 국가를 기존 5개국(미국, 호주,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에서 8개국으로 확대한다고 27일 밝혔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 알뜰 해외송금 ‘8개 국가’로 확대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모바일전용 소액 해외송금서비스인 ‘알뜰 해외송금’ 대상 국가를 기존 5개국(미국, 호주,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에서 8개국으로 확대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추가된 국가는 캐나다, 독일, 스페인 총 3개국으로, 알뜰 해외송금으로 총 8개국, 각 국가별 현지 통화 송금이 가능하다.

또한 국가 확대와 더불어 해외은행코드를 숫자로 입력하면 은행 정보가 자동으로 표시되는 해외은행코드 검증 프로세스도 도입하여 편의성이 대폭 개선됐다.

지난해 7월 출시한 ‘알뜰 해외송금’은 간편하고 저렴한 모바일 전용 해외송금서비스로 우리WON뱅킹을 통해 ‘거래외국환은행 지정’ 없이 연중 24시간 간편하게 해외송금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 국민인 거주자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1회 송금한도는 USD 기준 인도네시아 3천 달러, 나머지 7개 국가는 5000 달러다.

이와 함께 고객이 알뜰 해외송금 거래시 실제 부담하는 총 수수료는 국가별 5 ~ 8000원 수준으로, 기존 서비스보다 최대 3만 원 가량 저렴하다.

‘알뜰 해외송금’서비스는 우리WON뱅킹 앱 전체메뉴▷외환/환전▷해외송금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날 "우리WON뱅킹을 통해 편리하고 알뜰하게 해외로 송금을 보낼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서비스 국가를 확대해 더 많은 고객들이 편리하고 저렴하게 송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 제공
농협은행 자금운용부문 유재도 부행장(사진 오른쪽에서 다섯 번째)과 직원들이 27일 충주시 엄정면 유봉리 자매결연마을을 찾아 일손돕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NH농협은행 제공

NH농협은행 자금운용부문, 자매결연마을 농촌 일손 돕기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 유재도 자금운용부문 부행장과 직원들은  27일 충주시 엄정면 유봉리에 위치한 자매결연 마을을 방문해 일손 돕기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봉사활동에 앞서 유재도 부행장과 직원들은 자매마을 어르신들을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렸으며, 옥수수밭 제초작업 및 주변 환경  미화 작업 등을 실시하며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힘을 보탰다.

유재도 NH농협은행 부행장은 이날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일손을 구하기 힘든 요즘,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번 일손돕기에  참여하게 됐다"라며 "농협은행은 지속적인 일손돕기를 통해 농촌   현장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