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칠뉴스] 현대중공업 안전대책, 이번만큼은 반쪽짜리 지적 면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까칠뉴스] 현대중공업 안전대책, 이번만큼은 반쪽짜리 지적 면할까?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1.06.07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지난달 10일 산재 사망 근로자 추모집회가 열린 모습. ⓒ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지난달 10일 산재 사망 근로자 추모집회가 열린 모습. ⓒ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현대중공업이 지난 6일 산재 예방을 위한 추가 안전대책을 내놨습니다. 3중 위험 방어체계 구축과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근로자 사망 사고를 막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한 것인데요. 최근 5년간 20건의 중대재해 발생으로 '죽음의 공장'이라는 비난을 받아온 만큼, 과거 청산을 위해 절치부심하는 모습입니다.

이번 추가대책은 지난달 고용노동부의 고강도 특별감독을 거친 직후 마련된 만큼, 실효성을 발휘할 수 있을지 기대가 큽니다. 작업장 뿐 아니라 본사 안전관리 실태조사는 물론 회사 대표임원들의 안전인식과 리더십에 대한 정밀점검이 이뤄지는 등 대대적인 감독이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장의 반응은 냉랭하기만 합니다. 첫 단추였던 고용노동부의 특별감독부터가 이전과 별반 다르지 않은, 형식적인 이벤트에 그쳤다는 것인데요.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31일 중앙쟁대위 소식지를 통해서도 이같은 목소리를 냈습니다.

우선 노조는 감독관이 오면 작업을 중단해 불안전 요소를 확인하기 어려웠고, 현장 노동자들의 의견 청취와 교육 절차 등이 부재했다고 꼬집었습니다. 여기에 사측도 불법 파견 형태의 물량팀 고용구조와 악화된 노사관계 등의 필수 선결과제는 좌시한 채, 관리자 안전수당 인상과 CCTV 설치, 물량팀 양성화 등 형식적인 안전관리 대책만을 추진했다고 일갈했습니다.

노조는 제대로 된 안전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결국 고용노동부의 근로감독관 상주를 통한 상시 관리감독이 불가피함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근로자들의 현장 내 실질적인 목소리와 더불어 감독관의 전문성, 현장 이해도가 뒷받침돼야만 되풀이되는 산재 사망사고를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갈길은 여전히 멀어 보입니다. 물론 특별감독과 관련한 결과 보고가 공개되지 않는 점도 걸림돌로 작용합니다. 특별감독이 이뤄졌다는 보도자료만 나올 뿐, 해당 결과를 통해 구체적인 대안과 안전 사각지대를 없앨 수 있는 관리감독 대책 등이 마련됐는지의 여부는 확인이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일례로 지난해 특별감독 결과 역시 1년이 지난 후인 최근에서야 정의당 이은주 의원실이 입수한 것을 〈SBS〉가 취재해 겨우 공개된 바 있습니다. 물론 원론적인 내용들 사이에 그나마 대표 임원에 대한 구속수사 추진으로 경각심을 제고하겠다고 했지만, 이마저도 감감무소식인 상황으로 전해집니다. 올해 특별감독 결과라 하더라도 별반 다르지는 않겠죠.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하기라도 하면 기업과 정부 모두 떠들썩하게 안전관리 감독과 대책 마련을 부르짖곤 합니다. 하지만 현장 근로자들을 소외시킨 그들만의 핑퐁 게임에서 제일 중요한 '알맹이'가 빠졌다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현대중공업의 추가 안전대책이 중대 재해를 막는 데 주효하게 작동할 지는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올해 남은 기간만이라도 현대중공업 최전선 현장에서 일하는 모든 아버지들의 "다녀올게"라는 인사가 무탈히 지켜질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