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롯데免, 보세운송 차량에 전기차 도입…오리온 ‘꼬북칩’, 호주 시장 진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오늘] 롯데免, 보세운송 차량에 전기차 도입…오리온 ‘꼬북칩’, 호주 시장 진출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1.06.08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롯데免 전기차
롯데면세점이 보세운송차량에 친환경 전기차를 도입했다. ⓒ롯데면세점

롯데免, 보세운송 차량에 전기차 도입

롯데면세점은 탄소 배출 저감 활동의 일환으로 보세운송 차량에 친환경 전기차를 도입했다고 8일 밝혔다. 롯데면세점의 보세운송 차량은 시내 영업점과 통합물류센터, 국제공항 등을 오가며 면세품을 운반하는 물류 차량으로 1대당 일평균 약 100km 이상 운행하고 있다.

롯데면세점 오는 8일부터 첫 번째 전기차의 보세운송 시범 운행에 들어가며 운영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 개선하는 작업을 거쳐 점진적 확대에 나선다. 내년까지 운행 중인 보세운송 1톤 디젤 차량 13대 전부를 100%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영종도에 위치한 통합물류센터 내에 전기차 충전소 또한 별도로 설치할 예정이다.

롯데면세점은 1톤 보세운송 차량 전면 교체를 통해 연간 약 51톤의 온실가스 감소와 미세먼지 24kg 저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하며 기존 디젤 차량 대비 약 17% 이상의 운영비가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통합물류센터는 태양광 발전 설비를 도입해 친환경 면세 물류센터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업체 선정을 완료했고 인허가 과정을 거쳐 이달 중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롯데면세점은 연내 완공 후 물류센터에서 사용되는 전기소비량의 약 67%를 친환경 태양광 에너지로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오리온, ‘꼬북칩’ 호주 시장 진출

오리온은 꼬북칩(현지명 터틀칩스 ‘TURTLE CHIPS’)이 호주 대표 유통 업체 ‘콜스(Coles)’에 입점하며 본격적으로 호주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꼬북칩은 지난해부터 세계 13위 경제 대국 호주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오리온은 소비자 평가를 바탕으로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호주 대형 업체인 콜스에서 판매를 개시하고 시드니, 멜버른, 브리즈번 등 호주 전역 442곳으로 꼬북칩 분포를 확대할 계획이다. 콜스 매장 이외 호주 핵심 유통 채널에도 입점을 확장해나간다. ‘꼬북칩 초코츄러스맛’ 등을 추가로 선보이며 시장 점유율을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오리온은 해외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맛을 통해 꼬북칩을 ‘초코파이’를 잇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가고 있다. 중국에서는 2018년 현지명 ‘랑리거랑 (浪里个浪)’으로 마라새우맛, 바삭한 김맛, 초코츄러스맛 등을 출시하며 누적매출액 약 700억 원을 달성했다. 스낵의 본고장 미국에서도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뉴욕, 캘리포니아, 텍사스, 뉴저지, 하와이 등 전역으로 판매처를 확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미국 최대 창고형 유통업체인 코스트코에 입점했다. 매운 소스를 즐겨먹는 히스패닉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선보인 ‘플레이밍 라임맛’도 선보였다. 미국, 캐나다, 독일, 뉴질랜드 등 15개 수출 국가에서도 3년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 2.2배 이상을 기록했고, 누적매출액은 250억 원을 넘어섰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어반베이스 전략적 업무협약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3D 공간데이터 플랫폼 기업 어반베이스와 비즈니스 협력·공동사업 모색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업무협약을 통해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와 프롭테크(Proptech)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 간 파트너쉽을 구축해 공간 경험을 혁신할 수 있는 모든 접점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따. 프롭테크(Proptech)란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모바일·빅데이터·정보통신기술 등을 접목한 부동산 서비스를 의미한다.

특히 양사는 각 사가 보유한 역량과 인프라를 연계해 고객의 관심·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주거·인테리어 시장에서 미래지향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하는 데 합의했다. 이를 통해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홈디자인, 인테리어 관련 프롭테크 사업 기반을 마련해 인테리어 브랜드 쇼룸 사업, 온라인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조성 등 다양한 부가사업을 시도해 지속 가능한 미래 사업 추진의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모범떡볶이, ‘배달 전문 매장’ 도입

브랜드 개발기업 행길이 운영하는 모범떡볶이는 배달 전문 매장을 도입한다고 8일 밝혔다. 

모범떡볶이는 1인 가구 증가와 배달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에 발맞춰 경기도 용인시에 배달 전문 매장 1호점 ‘모범떡볶이 수지점’을 오픈했다. 모범떡볶이는 배달 전문 매장으로 매출 확대에 기여하는 한편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일 방침이라고 전했다. 

모범떡볶이는 배달 전문 매장을 도입하면서 배달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1인 메뉴 ‘오리지널 떡볶이+볶음밥’ 세트도 새롭게 선보인다. 수지점에서는 배달 전문 매장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