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오늘] 대한항공, “2026년까지 소형 발사체용 탱크 개발”…에어부산, 7월 무착륙 관광비행 스케줄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항공오늘] 대한항공, “2026년까지 소형 발사체용 탱크 개발”…에어부산, 7월 무착륙 관광비행 스케줄은?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06.2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소형 위성 발사체 단순화·경량화…국산 위성 발사체 경쟁력↑
에어부산, 7월 김해發 2회 운항…1인 총액운임 기준 11만 2400원부터
티웨이항공, 소방가족 응원 이벤트…국내선 최대 25% 항공운임 할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대한항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스페이스파이오니어’ 사업 일환으로 진행되는 ‘소형 발사체용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대한항공
대한항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스페이스파이오니어’ 사업 일환으로 진행되는 ‘소형 발사체용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대한항공

대한항공, 국가 우주 산업 참여…소형 위성 발사체 경쟁력↑

대한항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스페이스파이오니어’ 사업 일환으로 진행되는 ‘소형 발사체용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

스페이스파이오니어는 우주 부품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우주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과기정통부가 주도하는 사업이다. 오는 2030년까지 총 2115억 원 규모의 자금이 투입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320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6년까지 관련 제품을 개발 완료할 계획이다. 해당 프로젝트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디티엔지니어링 △한국항공대 등 산학연 컨소시엄이 참여한다.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는 기존 발사체에 탑재되는 별도 연료탱크와 산화제탱크를 첨단 용접 기술로 붙이는 기술이다. 무게를 기존 대비 30% 줄이고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어, 국산 소형 발사체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기술이다. 500kg급 중소형 위성이나 소형 위성을 여러 개 묶는 ‘초소형 군집위성’을 지구 저궤도로 올리는 데 드는 비용이 크게 절감된다. 

대한항공은 해당 프로젝트에서 리스크·품질 보증 체계 관리와 인증을 위한 시험평가 총괄 임무를 수행한다. 개발 완료된 탱크는 대한항공과 항우연이 개발할 500kg급 소형발사체의 주요 구성품으로 활용된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 2012년 우리나라 최초 우주 발사체 ‘나로호(KSLV-I)’ 개발과 총조립 사업을 수행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체계종합, 민간 항공기 구조물 개발 등 핵심 기술 역량을 보유 중이다. 

한편, 최근 소형 발사체 시장은 폭발적 확대가 예상된다. 미국 ‘스페이스엑스(SpaceX)’는 최근 400kg급 위성 1000여개를 발사했으며, 향후 최대 1만 2000기를 추가 발사할 전망이다. 아마존·페이스북 등 글로벌 IT 기업들도 중소형 위성을 수백개 발사할 계획이다. 

에어부산은 오는 7월도 김해국제공항에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운항한다고 24일 밝혔다.ⓒ에어부산
에어부산은 오는 7월도 김해국제공항에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운항한다고 24일 밝혔다.ⓒ에어부산

에어부산, 7월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운항…“여름 바캉스도 무착륙으로”

에어부산은 오는 7월도 김해국제공항에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운항한다고 24일 밝혔다.

에어부산의 7월 무착륙 비행은 17일과 31일 두 차례 운항된다. 오전 10시 김해공항에서 이륙, 일본 대마도·나가사키·사가·가고시마를 거쳐 김해공항으로 돌아오는 스케줄이다. 비행시간은 약 1시간 30분으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총 220석 중 133석만 예약된다. 운임은 1인 총액 운임기준 11만 2400원부터다. 

기내에서는 럭키 드로우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국내선 무료 왕복 항공권 △에어부산 모형 항공기 △롯데면세점 화장품 키트 △에코백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내 면세품은 에어부산 온라인 기내 면세점을 통해 최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금액에 따라 즉시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도 추가 증정된다. 단, 현장 기내 면세품 구매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온라인을 통해 사전 예약해야 한다. 

티웨이항공은 전현직 소방가족들을 대상으로 항공권 할인을 확대한다고 24일 밝혔다.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은 전현직 소방가족들을 대상으로 항공권 할인을 확대한다고 24일 밝혔다.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 소방관 혜택 확대…“가족까지 국내선 할인”

티웨이항공은 전현직 소방가족들을 대상으로 항공권 할인을 확대한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티웨이항공은 지난 2018년 3월부터 소방공무원·소방동우회 가입 퇴직 소방관을 대상으로 국내선 운임을 할인 혜택을 상시 제공하고 있다. 가족 할인은 국제선 항공권 예약 시에만 적용됐다.  

티웨이항공은 소방관에게 △국내선 비수기 25% 할인 △국내선 주말·성수기 10% 할인 △국제선 비수기 7% 할인 등을 제공한다. 해당 고객들은 항공권 예약 시 탑승자 정보를 입력할 때 개인 신분을 ‘소방공무원’으로 선택하면 된다. 여행 당일 공항 카운터에서 소방공무원 신분증이나 소방동우회 가입 회원증, 가족의 경우 가족관계 증명 서류를 보여주면 탑승권이 발급된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국민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가족에게 보다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지원을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소방관 노고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응원과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