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부동산·정개특위 등 4개 특위 구성에 공감
스크롤 이동 상태바
與野, 부동산·정개특위 등 4개 특위 구성에 공감
  • 김의상 기자
  • 승인 2021.06.2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의상 기자]

여야가 28일 예산결산특별위 및 법사위원장을 비롯해 상임위원장 배분과 관련해선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간 가운데, 국회 부동산특위와 정치개혁특위를 비롯한 4개 특위 구성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몇대의 국회 임기를 보내면서 식물·동물이라는 이름을 국회 앞에 붙이는 일들이 있었다"며 "21대 국회가 그런 우를 다시 반복하지 않도록 법사위원장을 비롯해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에선 양측이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갔다.

이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조금 전에 ‘동물·식물국회’라고 말했지만, 지금은 완전히 ‘독점 국회’”라며 법사위의 야당 배분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법사위원장과 국회의장은 출신 정당을 달리 하면서 서로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가져왔다”며 “그 아름다운 전통법을 다 무시해버리고 다수당이 일방적으로 가져가서 1년이 지났다”고 비판했다.

이어 “가진 집안에서 뭘 내놓고 시작해야 한다. 저희는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맨손 맨발”이라며 “민주당은 계속 독점하겠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대화와 타협을 말한다. 그건 굴복”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지난 18일 법사위원장을 뺀 정무·국토·교육·문체·환노·농해·예결위 등 지난해 원 구성 과정에서 야당에 제안한 7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돌려주겠다고 제안했지만, 국민의힘은 법사위원장 자리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는 △예결특위 위원 구성에 대한 필요성 △국회윤리특위 활동기간 연장 여부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 특위 구성 등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