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삼성전자 손잡고 세계 ‘제로 에너지 홈’ 구축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화큐셀, 삼성전자 손잡고 세계 ‘제로 에너지 홈’ 구축
  • 방글 기자
  • 승인 2021.07.05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좌)과 이재승 삼성전자 사장(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화큐셀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좌)과 이재승 삼성전자 사장(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화큐셀

한화큐셀과 삼성전자가 글로벌 가정용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협력한다. 미국과 독일, 한국 등 주요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한 한화큐셀과 전 세계 가전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파워를 가진 삼성전자의 시너지 창출이 기대된다.

한화큐셀은 최근 한화그룹 본사 사옥에서 삼성전자와 '제로 에너지 홈(Zero Energy Home)'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과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 이재승 사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양사 기기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간 연동으로 에너지의 생산, 저장, 사용, 관리가 통합된 종합 에너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로 에너지 홈이란 가정에서 직접 생산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해, 에너지 독립을 실현하고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개념이다. 주로 태양광 발전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액티브(Active) 기술’과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기기와 자재를 활용한 ‘패시브(Passive) 기술’로 구현된다.

한화큐셀은 가정용 태양광 모듈과 에너지 저장 장치(ESS)로 전력을 생산하고 저장하며, 자체 에너지 관리 플랫폼 커넥트(Q.ONNECT)를 통해 실시간으로 발전량, 충전량, 총 사용량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한다. 또, 기상 예측에 따른 예상 충전량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ESS운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 플랫폼에서 EHS(Eco Heating System) 히트펌프1)와 각종 가전제품이 소비하는 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에너지 절감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싱스는 오픈형 플랫폼으로, 삼성전자 제품이 아니더라도 추후 사용자가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가전을 연동시켜 관리할 수 있다. 또 양사는 국내외 실증 사업은 물론, 가정용 에너지 시장이 발달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공동 영업 등 사업 협력을 전개할 예정이다.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양사가 협력해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양사 간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가정용 에너지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은 “한화큐셀과의 협력을 통해 선진국 가정용 에너지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면서 “스마트 가전과 스마트싱스 플랫폼을 함께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한화큐셀의 태양광 에너지가 결합하면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