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오늘] DL이앤씨, 미래형 스마트홈 개발…금호건설, 여수 테라스하우스 공사 수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건설오늘] DL이앤씨, 미래형 스마트홈 개발…금호건설, 여수 테라스하우스 공사 수주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1.07.0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DL이앤씨, 미래형 스마트홈 개발…AI·IoT·비대면 기술 통합 적용

DL이앤씨(DL E&C, 구 대림산업)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비대면 기술 등을 통합 적용한 미래형 스마트홈을 개발해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DL이앤씨가 내놓는 미래형 스마트홈은 'AI 주차유도 관제시스템', '무선스위치·온도조절기', '스마트 도어폰' 등 크게 3가지로, 중소기업과 협력을 통해 개발해 특허출원까지 마쳤다. AI 주차유도 관제시스템은 입주민 차량 진입 시 거주하고 있는 동에서 가장 가까운 주차공간을 스마트폰이나 전광판으로 안내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사람의 활동을 추적해 스스로 켜지고 꺼지는 재실 감지 조명 시스템, 원하는 곳 어디든 탈부착 가능한 무선 조명 스위치와 무선 온도 조절기, 사물 인식 기능을 추가한 스마트 도어폰 등도 개발했다.

DL이앤씨 측은 "시대 변화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 스마트 홈 구현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며 "똑똑하고 안전한 아파트에 대한 고객들의 눈높이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e편한세상의 차별화된 기술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반건설, '2021 하반기 건설업 자율안전컨설팅' 대상업체 선정

호반건설은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1 하반기 건설업 자율안전컨설팅' 대상 업체로 선정됐다고 6일 전했다.

2021 하반기 자율안전컨설팅 대상 업체로 선정되기 위해선 2019~2020년(발생일 기준) 연속으로 사고사망재해가 발생하지 않고, 입찰참가심사기준의 산재예방실적평가 70점 이상, 산업재해발생률(사고사망만인율) 평균 0.5배 이하, 시공 공사금액 120억 이상 건설현장 등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시공능력평가 상위 20위권 내 건설사 중에는 호반건설, 한화건설, 반도건설 등 3개 업체뿐이다. 해당 업체들은 자율안전관리 프로그램을 충실히 이행할 경우 프로그램 기간 동안 3대 취약시기(동절기, 장마철, 해빙기) 감독, 추락 감독 유예라는 혜택을 누리게 된다.

호반건설 측은 "지난해 연말부터 현장의 안전감시단을 1.5배 증원했고, 위험 작업 진행 시 상주 관리 체제로 강화했다"며 "호반건설은 자체 개발한 위험성평가시스템인 HAPS을 현장 적용하고,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건설현장 안전관리시스템 구축하는 등 안전경영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건설, '고덕신도시 유보라 더크레스트' 분양

반도건설은 오는 9일 경기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 업무 9-1-1, 9-2-1블록에 주거형 오피스텔 '고덕신도시 유보라 더크레스트'와 단지 내 상가 '파피에르'를 분양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이번 단지는 9-1-1블록 지하4층~지상 최고 45층, 전용면적 59·84㎡ 560실, 9-2-1블록 지하4층~지상 최고41층, 전용면적 59·84㎡, 556실 등 총 1116실 규모로 꾸며진다. 고덕국제신도시 중심부인 비즈니스콤플렉스타운에 들어서는 만큼,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고, 수도권 1호선 서정리역, SRT·KTX(예정)·수도권 1호선이 정차하는 지제역 등과도 가깝다는 게 반도건설의 설명이다. 또한 단지 내 상업시설인 파피에르 고덕은 2개 블록, 연면적 3만1179㎡, 303실 규모로 조성된다.

반도건설 측은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형 오피스텔로 청약 가점이 상대적으로 낮은 20~30대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청약일정은 오는 14~15일 접수, 21일 당첨자 발표 순으로 진행된다. 준공은 오는 2025년 2월 예정이다.

금호건설, '여수 소호동 테라스하우스 신축공사' 수주

금호건설은 전남 '여수 소호동 테라스하우스 신축공사'를 수주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남 여수 소호동 일대에 위치한 1만9677㎡ 부지에 지하 2층~지상 4층, 공동주택 10개동 162세대와 근린생활시설을 짓는 프로젝트다. 총 공사비는 551억 원이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21개월이다. 금호건설과 시행사인 에이치피개발은 이달 중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일정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금호건설 측은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자연친화적인 테라스하우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주거공간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