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다음은 ‘인재’…개발자 모시기 나선 SSG닷컴
스크롤 이동 상태바
‘M&A’ 다음은 ‘인재’…개발자 모시기 나선 SSG닷컴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1.07.08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세계, 신사업 동력 IT 인재 확보 적극
인재영입전서 네·카·라·쿠·배 이길 ‘당근’ 필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사진자료] SSG닷컴 하반기 경력사원 채용 공고
SSG닷컴 하반기 경력사원 채용 공고 ⓒSSG닷컴

이베이코리아를 손에 넣은 신세계그룹이 본격적인 인재 확보에 돌입한다. 이커머스 역량을 갖춘 IT 인재를 선제적으로 영입해 시장에서 네이버, 쿠팡과 함께 ‘3강’ 입지를 다지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신세계 통합 온라인몰 SSG닷컴은 오는 18일까지 IT개발자를 모집 대상으로 하는 ‘2021년 하반기 Tech(기술) 직군 경력사원 공개 채용’을 진행한다. 채용 인원은 두 자릿수 규모로, 해당 직군 단일 채용으로는 2019년 3월 SSG닷컴 단독 법인 출범 이래 가장 크다.

모집 분야는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최신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SSG닷컴의 플랫폼 경쟁력을 견인하는 ‘데이터·인프라본부’ 산하의 총 14개 직무다. 구체적으로는 △서비스 기획 △ 소프트웨어 개발(프론트, 백엔드) 전 부문 △데이터 분석·개발 △데이터 예측 △딥러닝 개발 △시스템·미들웨어·네트워크 엔지니어 △DBA 등이다.

최근 이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며 산업계에서 IT 인재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분주한 가운데 신세계도 본격적으로 인재 모시기에 시동을 거는 모습이다. 특히 최근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며 이마트 부문 내 온라인 사업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린 만큼 IT 인력은 미래사업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가 기존 오프라인 사업과 온라인의 융합을 추구하는 만큼 SSG닷컴도 이에 발맞춰 인재를 선발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번에 채용을 진행하는 데이터·인프라본부는 SSG닷컴의 주문부터 결제, 배송에 이르는 전반적인 사업 영역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핵심 조직으로, 그룹 내 온-오프라인 협업을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앞서 신세계는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면서 이미 IT 인력을 대거 확보하게 된 상황이다. 이베이코리아 매각이 실시되는 기간 동안 업계는 단순 플랫폼 인수에서 나아가 온라인·IT 전문가 수혈이 단번에 이뤄질 수 있는 기회라고 봤다. 인수전에서 맞대결을 펼친 신세계와 롯데 모두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성장해 내부에 온라인 플랫폼 전문가라고 할 만한 인력이 부족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 신세계 측은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공식화하면서 “국내 IT전문가 확보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베이의 숙련된 IT전문가를 얻게 돼 온라인 사업의 규모와 성장의 속도를 가속화 시킬 수 있게 됐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또한 신세계는 온라인 사업 강화를 위해 SSG닷컴을 중심으로 꾸준히 IT 인재 확보에 공을 들여왔다. 올해 상반기에도 두 자릿수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했으며, 인재 이탈을 막기 위해 개발자 직군에게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지급도 결정했다.

이번에 실시하는 하반기 채용에서도 복리후생 부분을 고심했을 것으로 보인다. 회사 측에 따르면 SSG닷컴에서 근무하는 모든 임직원은 신세계그룹 전 계열사의 공통적인 복리후생과 동일하게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등 계열사 할인 혜택은 물론, 연 1회 휴양시설 패키지를 이용할 수 있다. 회사 기여도에 따라 스톡옵션도 받을 수 있다.

다만 후발주자인 SSG닷컴 입장에서 네이버, 쿠팡 등과 벌여야 하는 인재 영입 전쟁은 만만치 않은 부담이 될 전망이다. 개발자 몸값이 천정부지로 뛰는 가운데 그만큼 경쟁사보다 강력한 유인책을 내놔야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네카라쿠배’(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취업시장 대형 IT플랫폼 기업들의 갈수록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SSG닷컴 관계자는 “IT개발자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쓱닷컴과 함께 성장하며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할 우수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