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KT, 스타트업 프로젝트 ‘KT 오픈랩’ 출범…삼성SDS, 블록체인 기술 ‘페이퍼리스’ 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KT, 스타트업 프로젝트 ‘KT 오픈랩’ 출범…삼성SDS, 블록체인 기술 ‘페이퍼리스’ 출시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07.08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관악S밸리에 ‘디지코 KT 오픈랩’ 개소…스타트업 발굴·육성 가속화
SKT, 주민등록등본 등 주요 전자증명서 42종 이니셜 앱에서 발급 가능
LGU+, 통신비 매월 3000원 기부…‘희망풍차 기부요금제’ 9월까지 운영
삼성SDS, 블록체인 기술로 문서 신뢰도 높인 ‘페이퍼리스’ 서비스 출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KT는 관악S밸리 조성 프로젝트 일환으로 ‘디지코 KT 오픈랩’을 출범하고 스타트업 발굴·육성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KT 제공
KT는 관악S밸리 조성 프로젝트 일환으로 ‘디지코 KT 오픈랩’을 출범하고 스타트업 발굴·육성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KT 제공

KT, 스타트업 육성하는 ‘디지코 KT 오픈랩’ 출범

KT는 관악S밸리 조성 프로젝트 일환으로 ‘디지코 KT 오픈랩’을 출범하고 스타트업 발굴·육성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KT와 KB금융그룹은 관악S밸리를 스타트업 육성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 ‘디지코 KT 오픈랩’과 ‘KB이노베이션허브’를 모은 ‘관악S밸리 스타트업센터’를 공동 개소했다. 관악S밸리는 지난해부터 KT가 △관악구 △서울대학교 △KB금융그룹 등과 함께 대학동~낙성대동을 중심으로 조성 중인 벤처창업 클러스터다. 

3개 기관은 서울대의 우수 인재와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아시아 최대 스타트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스타트업 성장이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해당 센터는 총 7개층 500평 규모로 △지상 2~4층 ‘디지코 KT 오픈랩’ △지상 5~6층 ‘관악 KB 이노베이션 허브’ △지하1층~지상1층 공유 오피스 스타트업 ‘마이워크스페이스’가 위치한다. 입주 기업들은 협업을 통해 공동 행사와 홍보 등을 추진한다.

KT 오픈랩에는 지난 4월 진행된 ‘미래 성장기업 발굴 디지코 공모전’ 선발 기업을 포함, 총 7개 기업이 1기로 입주한다. 

입주 기업들은 △브이픽스메디칼(AI기반 외과수술지원 병리진단 플랫폼) △프롭웨이브(CCTV활용 B2B 주차장 관리 서비스) △액션파워(AI 자동회의록 서비스) △알고케어(실시간 맞춤 영양 관리 서비스) △파프리카데이터랩(라이프 스타일 데이터거래 서비스) △파이미디어랩(공간AI알고리즘 활용 공간DX사업) △플랫가든(중고생 입시 메신저) 등이다. 

KT는 이들을 대상으로 △창업 공간 제공 △AI·5G 테스트베드 △클라우드 오픈랩 연계 △네트워킹 기회 △KT 사업연계 서비스 등을 다각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개소식과 함께 공모전 시상식이 공동 진행됐다. △플랫가든 △알고케어 △휴멜로(AI성우 기술) △아이픽셀(AI홈트레이닝 라이브 서비스) 등 총 4개 기업에겐 1000만 원의 시상금이 증정됐다. 이들에겐 심사를 통해 최대 1억 원을 지원하는 ‘비즈콜라보’ 프로그램 선발 기회가 제공된다.

SK텔레콤은 자사 ‘이니셜(initial)’앱을 통한 전자증명서의 이용 범위를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SKT
SK텔레콤은 자사 ‘이니셜(initial)’앱을 통한 전자증명서의 이용 범위를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SKT

SK텔레콤, 이니셜 앱으로 전자증명서 발급…민원 서류 등 가능

SK텔레콤은 자사 ‘이니셜(initial)’앱을 통한 전자증명서의 이용 범위를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SK텔레콤은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주민등록표등본 △사업자등록증명 △병적증명서 △건강보험자격확인(통보)서 △장애인증명서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완납증명원 △소득금액증명 등 주요 전자증명서 42종을 ‘이니셜’ 앱으로 직접 발급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이용 가능하다.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DID(분산식별자) 기반의 자기주권신원 기술이 적용됐다. 사용자는 이니셜을 통해 본인 단말기에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저장·제출하고, 위·변조와 진위여부 검증을 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가 탑재돼, 블록체인 보안기술로 전자파일의 위조 위험성을 해결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앱에서 전자증명서를 조회하려면 ‘정부24’ 앱에서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신청한 후 필요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기존에는 100종의 조회만 가능했지만, 이번 확대를 통해 주민등록표등본과 사업자등록증명 등 다양한 증명서를 직접 전자문서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행정안전부와의 협의를 통해 올해 안으로 조회와 제출이 가능한 전자증명서의 제공 범위를 현 100종 수준에서 300종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또한 앱을 통해 코로나19 백신접종 정보가 포함된 전자증명서를 제공한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고객은 가입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니셜 앱만 설치하면 예방접종증명서를 바로 조회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업체 10곳과 통신료 일부가 기부되는 ‘희망풍차 기부요금제’를 오는 9월까지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LGU+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업체 10곳과 통신료 일부가 기부되는 ‘희망풍차 기부요금제’를 오는 9월까지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LGU+

LG유플러스, 알뜰폰 10곳 손잡고 ‘기부 요금제’ 출시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업체 10곳과 통신료 일부가 기부되는 ‘희망풍차 기부요금제’를 오는 9월까지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희망풍차 기부요금제는 알뜰폰(MVNO)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출시된 LTE 요금제다. 가입자는 납부한 요금 중 매월 3000원씩, 최대 1년(3만 6000원) 동안 기부할 수 있다. LG유플러스가 요금제 가입자 수와 금액을 산정해 대한적십자사에 출연하는 방식이다.

고객들은 △인스코비 △미디어로그 △큰사람 △유니컴즈 △에스원 △헬로모바일 △머천드 △에넥스 △스마텔 △코드모바일 총 10곳에서 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다. 월정액은 업체별로 2만 원대 중반에서 3만 원대 초반으로 책정됐다. 데이터는 월 11GB(소진 시 3Mbps)로, 음성과 문자는 기본 제공된다.

LG유플러스는 고객 참여형 CSR 활동도 실시한다. LG유플러스가 기부요금제 가입자들에게 마스크 등의 기부 물품 제작(DIY) 키트를 발송하면, 고객들이 이를 제작해 지정된 주소로 보내는 활동이다. 기부 물품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기부된다.

기부를 주제로 한 MZ세대 오프라인 소통 행사도 운영된다. 고객들은 오는 14일까지 강남역 인근 복합문화공간 ‘일상비일상의틈’에서 △기부 용품을 구매하는 ‘물적나눔’ △사고대응·응급처치 등을 교육받는 ‘인적나눔’ △혈액형 알파벳을 딴 비즈로 팔찌를 만드는 ‘생명나눔’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삼성SDS는 블록체인 기술로 문서 위·변조 문제를 해결하는 ‘페이퍼리스’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삼성SDS
삼성SDS는 블록체인 기술로 문서 위·변조 문제를 해결하는 ‘페이퍼리스’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삼성SDS

삼성SDS, 쉬운 블록체인 서비스 출시…계약증명서, 투표에 적용

삼성SDS는 블록체인 기술로 문서 위·변조 문제를 해결하는 ‘페이퍼리스’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페이퍼리스’는 계약서·동의서·증명서 등 위조나 변조가 우려되는 각종 문서를 블록체인 기술로 안전하게 관리하는 서비스다. 각종 증빙이 필요한 업무나 투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삼성SDS는 별도 서버에 대용량 문서나 민감한 개인정보 데이터를 암호화해 저장하고, 해당 문서나 데이터에 대한 해시값만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오프체인’ 기술을 적용했다. 페이퍼리스는 오프체인 기술을 통해 대용량 문서로 인한 속도저하를 방지하고, 일정 기간 보관 후 문서를 자동 폐기할 수 있다. 

문서 생성과 변경, 폐기 등 모든 이력은 실시간 블록체인에 기록돼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도 확보할 수 있다. 고객은 별도 시스템 구축 없이 삼성SDS가 제공하는 페이퍼리스 표준 기능(API)을 연계하면 된다.
 
실제 삼성SDS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연봉계약과 사내투표, 인증서 관리 등에 해당 서비스를 적용하면서 편의성을 높였다. 페이퍼리스 서비스는 삼성SDS 홈페이지 ‘My Trial’에서 이용 가능하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