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복도 대세는 ‘HMR’…외식업계 ‘울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올해 초복도 대세는 ‘HMR’…외식업계 ‘울상’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1.07.0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성비·간편함 앞세운 간편식 수요 늘어
코로나19·외식 물가 상승에 식당 발길 뚝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모델들이 9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복날 맛집’ 행사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홈플러스
모델들이 9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복날 맛집’ 행사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홈플러스

다가오는 초복은 가성비와 편리함을 앞세운 가정간편식(HMR) 제품이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 식당가 삼계탕 가격이 부담스럽다는 의견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외식을 꺼리는 분위기가 더욱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초복은 오는 11일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로 인해 식품·외식업체 간 희비가 엇갈리게 됐다. 특히 9일 기준 일일 신규 확진자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다 기록인 1300명을 넘어서면서 외식 시장 타격이 또 한 번 예상된다. 한여름 보양식을 팔며 식당 앞 수십 미터 이상 줄을 세우던 유명 삼계탕집들의 모습은 이제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비싸진 가격도 소비자 발걸음이 끊긴 원인 중 하나다.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정보서비스에서 조사한 외식비 가격동향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식당의 삼계탕 한 그릇 가격은 평균 서울 1만4462원, 경기 1만4269원이었다. 가장 저렴한 지역인 대전 시내 식당 가격도 1만2600원에 달했다. 가격도 매년 오름세다. 서울 기준 삼계탕 가격은 2018년 1만4170원, 2019년 1만4424원, 2020년 1만4462원으로 집계됐다.

소비자들은 보다 저렴한 HMR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과거에는 질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점차 내용물 구성이 개선되고 간편함은 여전하다는 점에서다. 집에서 손쉽게 보양식을 즐기려는 수요가 늘면서 삼계탕뿐만 아니라 HMR 보양식 종류도 다양해졌다.

관련 매출도 늘고 있다. 신세계푸드 ‘올반 삼계탕’은 6월 한 달간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81% 늘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삼계탕은 다양한 재료를 넣고 오랜 시간 끓여야 하기 때문에 직접 만들어 먹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과 조리에 수고가 들어가는 만큼 매년 간편식의 판매량이 늘고 있다”며 “초복을 맞아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보양 간편식의 라인업을 확대해 보양 간편식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설렁탕 프랜차이즈 브랜드 한촌설렁탕도 6월 기준 보양식 메뉴의 배달 매출이 전월대비 약 150% 증가했다. 한촌설렁탕에서는 ‘소한마리 한촌탕’, ’삼계설렁탕’, ‘도가니탕’, ‘꼬리곰탕’ 등의 보양 메뉴를 판매 중인 가운데 이번 보양식 배달 매출 조사 기간 삼계설렁탕이 가장 많이 팔린 메뉴로 집계됐다.

식품·유통업계는 보양식 수요를 노려 간편식 판매 늘리기에 한창이다. 아워홈은 보양탕 수요가 몰리는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맞아 ‘뼈없는 갈비탕’을 출시했다. 국내산 무를 넣고 진하게 우린 양지 육수에 뼈 없는 소갈비살을 먹기 좋은 크기로 넣었다. 

치킨업계도 복날 마케팅을 진행한다. bhc치킨은 오는 10일 저녁 7시 30분부터 9시까지 1시 30분간 카카오쇼핑라이브를 통해 모바일 치킨 상품권을 5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교촌치킨은 초복 당일인 오는 11일 주문앱을 통해 신제품을 주문하면 포인트를 2배 적립해준다.

대형마트는 할인전을 실시한다. 홈플러스는 각종 보양식 재료와 간편식 상품을 모아 오는 14일까지 ‘복날 맛집’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마트는 ‘자이언트 수산물’을 앞세워 초복맞이 다양한 여름 보양식을 선보이며, 오는 11일까지 간편 삼계탕 주말 특가도 진행한다. 

이마트는 오는 14일까지 초복 맞이 보양식 행사를 열고 백숙용 닭, 장어, 전복 등을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 SSG닷컴은 HMR 상품 ‘피코크 진한삼계탕 880g’, ‘피포크 진한반계탕 600g’을 비롯해 밀키트 ‘문어담은 약선 해신탕’, ‘초계국수’ 등을 선보인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