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오늘] 부산항만공사, 항만시설사용료 등 감면조치 연장 시행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공기업오늘] 부산항만공사, 항만시설사용료 등 감면조치 연장 시행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1.07.2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A, 사이버 보안 빅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교육 개설
IPA, '2021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실시
주택금융공사, 차세대 정보시스템 '하이온' 오픈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부산항만공사 CI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코로나 19 관련 해운항만분야 지원조치를 금년 12월까지 연장 시행한다고 밝혔다.ⓒ부산항만공사 CI

부산항만공사, 항만시설사용료 등 감면조치 연장 시행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코로나 19 관련 해운항만분야 지원조치를 올해 12월까지 연장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3월, 코로나 19사태로 대내외 경제활동이 위축되어 해운항만 업계 피해가 커지자 BPA는 약 238억 원 규모의 해운항만분야 지원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하여 항만시설사용료(임대로) 감면, 부산항 이용 선사 지원 등의 조치를 10개월간 시행했다.

코로나 19사태가 장기화되자 BPA는 시행기간을 한 차례 연장하여 약 65억 원 규모의 확대 지원계획을 마련해 시행했다.

2020년 3월부터 2021년 6월까지 약 240개 업체를 대상으로 지원한 금액은 약 199억 원에 달한다.

BPA가 지난 15일 항만위원회(위원장 곽규석)에 보고한 연장계획에 따르면 이번에 추가로 지원할 항만시설사용료 등의 규모는 약 72억 원이다. 이로써 부산항만공사가 수립한 코로나 19 관련 해운항만분야 지원계획은 총 375억 원으로 늘어난다.

남기찬 사장은 이날 "팬데믹이 가져온 해운항만 업계의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고 그 고통을 일부 분담하는 것이 공기업의 역할이자 책임"이라며, "부산항이 마주한 코로나 19위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KISA 제공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활용 역량강화 교육 포스터ⓒKISA 제공

 

KISA, 사이버 보안 빅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교육 개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AIㆍ빅데이터 등 지능정보 기술을 활용한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 교육'을 개설해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KISA는 지난 2018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함께 AIㆍ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침해사고 대응역량 강화 및 산학연 제품 개발 연구 지원을 위한 '사이버보안 빅데이터센터(빅데이터센터)'를 개소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빅데이터센터에서 보유한 피싱 사이트, 악성코드, 보안로그 등 다양한 보안 데이터셋을 활용하는 실습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이용하는 데이터셋을 3종에서 5종으로, 개회 횟수를 12회에서 27회로 확대해 실시한다.

교육과정은 △(초급) 사이버 보안 AIㆍ빅데이터 분석 및 이해 △(중급) 보안로그, 머신러닝을 활용한 위협 탐지 △(고급) 빅데이터를 활용한 악성코드 분류 및 탐지 등 총 10개 과정으로 구성됐다.

교육 신청은 AIㆍ빅데이터를 활용해 사이버보안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기업, 예비창업자,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KISA 이원태 원장은 이날 "최근 확산되고 있는 지능형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AI 학습,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라며, "사이버위협 데이터셋을 활용한 이번 교육을 통해 국가 사이버보안 대응 역량을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인천항만공사 CI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최준욱)는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장애 등 사회형평적 채용 확대를 위해 '2021년 하반기 인천항만공사 체험형 청년인턴'을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인천항만공사 CI

IPA,  '2021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실시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최준욱)는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장애 등 사회형평적 채용 확대를 위해 '2021년 하반기 인천항만공사 체험형 청년인턴'을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지원서 접수기간은 28일 9시부터 내달 5일 18시까지며, IPA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블라인드 채용에 따라 입사 지원서에는 인적사항 관련 항목 기재가 금지된다.

이번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은 지난 상반기와 동일하게 누구나 지원이 가능한 공개채용 방식으로 진행되며, 일반사무를 비롯해 IT, 토목 등 총 13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전형절차는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으로 이뤄지며 1차 서류전형에서 최종 채용 예정 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차 면접전형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결정한다. 2차 면접전형은 비대면 AI 면접으로 진행되며, AI 면접결과로 최종합격 여부가 결정된다.

이번 채용은 공공부문의 사회 형평적 채용 확대를 위해 고졸 및 장애인은 별도전형을 통해 선발한다. 아울러, 청년의 취업을 지원하고자 근무 및 과제평가 등을 통해 우수 인턴을 선정하고 정규직 채용 시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 최정철 경영 부문 부사장은 이날 "코로나 19 여파에 따른 어려운 대내외 고용 여건을 고려하여 연 2회 체험형 인턴 채용으로 채용 규모를 확대했다"라며, "AI 역량검사 및 직무 세분화 등 비대면 과정으로 다양한 분야에 채용이 진행되는 만큼 다양한 직무 기회를 체험할 청년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주택금융공사 CI
ⓒ주택금융공사 CI

주택금융공사, 차세대 정보시스템 '하이온' 오픈

주택금융공사(HF, 사장 최준우)는 차세대 정보시스템 '하이온(HION)'을 공개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주택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하이온 정보시스템은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비대면 주택금융 플랫폼 구축 △고객중심의 인터넷ㆍ모바일 전자금융 체계 △신청부터 사후관리까지 서류 디지털화 △'HF-Pedia' 시스템 구축 △스마트 UI/UX 구현 등을 실현한 차세대 시스템이다.

이번 차세대 정보시스템은 2011년 U-보금자리론 출시로 시작된 비대면 주택금융 플랫폼 구축의 완성단계다. 정책모기지의 신청부터 서류접수ㆍ보완 및 실행승인까지 모든 단계를 지사 방문 없이 고객 스스로 처리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환경을 고려해 설계됐다.

HF 공사 최준우 사장은 이날 "하이온을 통해 비대면 시대에 적합한 혁신적인 고객 서비스의 길이 열리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주택금융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 주거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