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우리은행, 혁신성장 기업 발굴 직접 나선다
[은행오늘] 우리은행, 혁신성장 기업 발굴 직접 나선다
  • 곽수연 기자
  • 승인 2021.07.21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 금융, 유니콘 도약 꿈꾸는 혁신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KB스타터스’ 모집
신한은행, 2021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에서 은행산업 11년 연속 1위 수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곽수연 기자)

우리은행, 혁신성장 기업 발굴 직접 나선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 혁신성장 기업 발굴 직접 나선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 혁신성장 기업 발굴 직접 나선다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고자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제8차 중소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투자대상기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2018년 6월부터 정부의‘한국판 뉴딜’및‘혁신성장을 통한 경제성장’에 부응하고자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에 직접투자하는 제도를 시행해왔다. 

올해 상반기까지 총 7번의 공모를 통해 64개 기업, 약 620억원을 투자하여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모집 대상은 벤처기업, 스타트업 등 혁신성과 성장성을 보유한 중소법인으로 우리은행과 금융거래가 없어도 지원 가능하며, 제출서류 ․ 접수방법 등 세부내용은 우리은행 인터넷뱅킹과 우리WON뱅킹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기술성, 사업성 평가 등의 내부 심사 단계를 거쳐 올해 하반기 약 10곳 내외의 투자 대상기업을 선정하여, 상환전환우선주(RCPS) 등의 방식으로 각 기업에 10억원 이내의 자금을 투자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우리은행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며, “특히, 한국판 뉴딜 분야 관련 우수 기술을 보유한 혁신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직접 투자를 통해 우리 경제의 핵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KB 금융, 유니콘 도약 꿈꾸는 혁신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KB스타터스’ 모집 ⓒKB금융 제공
KB 금융, 유니콘 도약 꿈꾸는 혁신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KB스타터스’ 모집 ⓒKB금융 제공

KB 금융, 유니콘 도약 꿈꾸는 혁신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KB스타터스’ 모집

KB금융그룹은 21일부터 창업 6년 이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KB금융과 함께 혁신 서비스개발에 도전할 하반기 KB스타터스’를 공개 모집한다.

이번 공개모집에서는 핀테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독창성, 혁신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선발할 예정이며, 특히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ESG 기반 스타트업 등 그룹의 미션인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향해 함께 나아갈 스타트업들에게도 적극적인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KB스타터스’로 선발된 업체에게는 △KB금융 계열사와의 협업 기회 △전문가 경영컨설팅 △투자 유치 △글로벌 진출 △채용 지원 등 성장 단계별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통한 속도감 있는 경영지원과 함께 서울 강남에 위치한 320평 규모의 협업공간 ‘KB Innovation HUB’ 로의 입주 기회가 제공된다.

KB금융은 ‘KB스타터스’를 대상으로 그룹 차원의 실효성 높은 투자·제휴 지원 등을 통해, 다양한 성공 사례를 창출하고 스타트업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2021년 6월말 기준 총 140개사가 선정되었으며 누적 업무제휴건수는 198건, 누적 투자액은 611억원에 달한다. 2021년 말까지 누적 7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눈에 띄는 ‘KB스타터스’는 지난 4월 총 1억 달러 규모의 시리즈C 투자유치에 성공한 기업가치 10억5000만 달러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 센드버드(Sendbird)이다.

한국인이 창업한 스타트업으로는 12번째 유니콘 기업이며, 기업간거래(B2B) 업계에서는 최초 사례다. 2016년 ‘KB스타터스’로 선정되었으며 KB금융 디지털 플랫폼의 채팅 솔루션 개발에 참여했다.

KB이노베이션허브 관계자는 "혁신 기업에 대한 지원은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윤종규 회장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며, “특히, KB금융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확산시키는 스타트업에게 더 많은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동반 성장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2021년 하반기 KB스타터스 공개모집 참가신청은 8월 16일까지이며, 참여방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B이노베이션허브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SQI 은행산업부문 11년연속 1위 선정 ⓒ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 KSQI 은행산업부문 11년연속 1위 선정 ⓒ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 2021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에서 은행산업 11년 연속 1위 수상!

신한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1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 Korean Service Quality Index)’에서 11년 연속 은행산업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는 서비스 평가단이 각 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 직원들의 대면 접점 서비스 품질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국내 유일의 권위 있는 평가제도이다.

신한은행은 특히 △올바른 상품 판매문화 확립을 위한 금융소비자 보호 활동 강화 △고객 접점별 맞춤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한 실시간 고객 소통 △디지털 채널 기반으로 운영되는 비대면 영업점 디지털영업부 △미래형 혁신 점포모델 디지로그 브랜치 신설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로그 브랜치 등의 확대로 고객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며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소비자 보호 활동에도 더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며 “항상 고객 중심으로 모든 것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정직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