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오늘] 롯데카드, 업계 최초 준법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카드오늘] 롯데카드, 업계 최초 준법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1.07.22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카드, ESG 쇼군본드 8000만불 발행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롯데카드 제공
롯데카드가 업계 최초로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 공식 인증을 획득하고,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이사(왼쪽)와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에 대한 수여식을 21일 진행했다. ⓒ롯데카드 제공

롯데카드, 업계 최초 준법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가 업계 최초로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 공식 인증을 획득하고 이에 대한 인증 수여식을 21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서울 종로구 롯데카드 본사에서 개최된 수여식은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원장과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지난 4월에 신규 제정한 준법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이다. 이 표준은 조직의 효과적인 준법경영시스템을 수립, 개발, 실행, 평가, 유지관리 및 개선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앞서 롯데카드는 지난 2016년 국내 최초로 준법경영시스템(ISO 19600)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2017년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준법경영과 투명경영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올해는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 최초 인증 획득과 더불어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도 사후 심사를 통해 갱신했다.

롯데카드에 따르면, 이번 인증 획득은 롯데카드가 경영활동 전반에 글로벌 수준의 준법경영시스템을 적용하여, 업무 중에 발생 가능한 준법감시(Compliance) 리스크 인식은 물론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역량을 검증 받았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22일 "이번 인증 획득은 투명하고 공정한 정도경영을 위한 롯데카드의 끊임없는 노력의 산물"이라며 "ESG경영과 준법경영을 통해 기업 윤리를 준수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우리카드 제공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카드(사장 김정기)는 21일 미화 8000만불(약 914억 원) 규모의 쇼군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우리카드 제공

우리카드, ESG 쇼군본드 8000만불 발행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카드(사장 김정기)는 21일 미화 8000만불(약 914억 원) 규모의 쇼군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여전사 최초의 ESG 쇼군본드이자, 금융권 최초 ESG 파생거래다.

쇼군본드는 외국기업이 일본에서 엔화가 아닌 다른 통화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해당 채권은 2년 만기 미 달러화 표시로 발행됐으며, 미쓰이스미토모은행(SMBC)에서 전액 인수했다. 조달된 자금은 중소·영세 가맹점의 금융지원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활용될 예정이다. 

우리카드는 이 발행에 앞서 국제 ESG 인증기관인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로부터 녹색채권원칙(GBP), 사회적채권원칙(SBP), 지속가능채권지침(SBG) 등 ‘ESG채권관리체계’적격성 인증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중소·영세 가맹점의 자금 지원을 돕는 여전사 최초의 ESG 소셜본드 형태의 쇼군본드를 발행하고 금융권 최초 파생거래 계약을 체결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22일 "적극적인 사회적 채권 발행을 통해 올해 상반기 발행된 ESG 채권 금액만 총 7577억 원으로 지난 한 해 동안 발행된 1500억 원을 크게 웃돈다"라며 "향후에도 조달원 다변화를 지속 추진하여 재무안정성을 제고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자금 지원 활용에 활발히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