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고보니] 안철수측 “드루킹, 불법적 수법 낱낱이 국민께 고해야”…양심선언 촉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듣고보니] 안철수측 “드루킹, 불법적 수법 낱낱이 국민께 고해야”…양심선언 촉구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1.07.22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통성 시비 논란으로 번지나…野 대선주자들도 ‘대통령 입장” 요구 잇따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국민의힘 간 통합이 잘 될지 주목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측이 김경수 경남지사와 공모한 드루킹 댓글 조작 일당의 양심 선언을 촉구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측이 드루킹(본명 김동원) 일당을 향해 “지난 대선 여론조작 불법 과정에 대한 전모를 밝혀 달라”며 양심선언을 해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드루킹 일당이) 죄 값을 치르고 있지만, 그간 행한 모든 불법적 수법들이 어떻게 자행됐는지 국민들한테 낱낱이 고해야 할 것”이라며 “그것만이 조금이라도 죄를 씻고 자성하는 계기이자 이런 정권이 재창출되지 않도록 일조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의 최측근 중 한 명인 관계자는 지난 21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김경수 경남지사가 지난 장미 대선 당시 드루킹 일당과 킹크랩(자동 입력 반복 프로그램)을 활용해 댓글 여론 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의 유죄를 선고받은 것과 관련 소감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그동안 안 대표는 지난 2017년 장미 대선에서 댓글 여론 조작의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당사자일지 모른다고 지적돼 왔다. 지난해 같은 당 권은희 원내대표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드루킹 댓글 조작 242만 6486건 중 전체의 92.4%(약 224만)가 안철수 대표에 대한 부정 댓글이었다고 분석되기도 했다. 그 결과 안 대표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커져갔고,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며 상승세 타던 것도 하락해가는 원인이 됐다는 평가다. 
 
안 대표 측도 이날 통화에서 피해 상황 관련 “이것 때문에 당선이 안 됐다고 강변하고 싶지는 않지만 만시지탄”이라고 개탄하며 “이득 본 사람이 있듯 피해 본 사람들 입장에서 그 피해는 말할 수 없다. 지금까지 가짜뉴스 이미지가 덧씌워져 정치활동의 멍에가 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결국 “과거 군사정권에서 고문으로 사람을 죽였다면 지금은 여론조작으로 사람을 죽일 수도 있는 사회 아니냐”며 “어떠한 죄의 대가를 치른다 해도 씻을 수 없는 상처는 남아있을 수밖에 없다. 어디 가서 보상받을 수도 없다”고 일갈했다. 

더욱이 “불법을 저지르면서까지 목적을 달성하려한 작태가 한번이 어렵지 두 번 세 번 더 쉬운 법”이라며 “국정원 댓글조작에 이어 이런 불법선거가 차기 민주주의 선거에서 더는 발붙이지 못하도록 국민들께서 면밀하고 명확하게 인지하고 감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남은 여죄까지 모두 밝혀져야 할 것”이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자행되지 않도록 단죄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인 김 지사 혐의가 인정된 만큼 정통성 시비 논란이 커진 가운데 안 대표 측은 “민주주의 근간 자체를 흔들고 말살하려한 것과 다름없는데다 그것에 혜택을 받은 분이 엄연히 있지 않느냐”며 “대통령은 분명히 입장 표명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겨눴다. 

앞서 안철수 대표는 대법원의 김 지사 유죄 판결 직후 일성으로 “사필귀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안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드루킹과 김경수 지사의 댓글 조작사건은 민주주의를 농락한 파렴치한 범죄였고, 선거 파괴 공작이었다”며 “가장 공정해야 할 대통령 선거를 가장 불공정하고 추악한 공작정치의 장으로 만들었으니 즉시 정계 은퇴 선언을 하고, 반성하고 성찰하며 죗값을 치른 후 거듭나기 바란다”고 적었다. 문 대통령을 향해서는 “댓글조작사건으로 가장 큰 이득을 본 사람은 아무런 입장도 반응도 없다. 주권을 빼앗기고 알 권리를 박탈당한 국민께 사과하라는 제 요구에 아무런 답이 없다”며 입장 표명 요구를 거듭 시사했다. 

한편, ‘홍준표‧유승민‧원희룡’ 등 야권 대선주자들도 대통령이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가운데 ‘하야’ 등의 강도 높은 비판도 잇따르고 있어 당분간 2017년 대통령 대선 승리에 대한 정통성 시비 논란은 가열할 전망이다. 김대중 국민의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호남 출신의 잠룡 중 한명인 장성민 전 의원은 22일 페이스북에서 여론조작사건 관련 “부정선거의 최대 수혜자는 대통령”이라며 “취해야 할 입장에는 하야, 탄핵, 조사라는 세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지목했다. 이어 “국정원 댓글 조작과 드루킹 댓글 조작은 모두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국기문란이란 점에서 일치한다”며 “대통령은 스스로 부정선거로 당선된 반민주적 대통령이라는 오명을 갖고 남은 임기를 채우기보다 스스로 반납하는 선택이 어떤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청와대는 전날 “입장 없다” 는 입장을,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정통성 시비 논란이 이는 것 관련 “어이가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