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성 칼럼> 진보당 사태, 당사자들의 결단 필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동성 칼럼> 진보당 사태, 당사자들의 결단 필요
  • 김동성 자유기고가
  • 승인 2012.05.26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 의원에 대한 제재조치 할 수 있도록 법제도 정비해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동성 자유기고가)

통합진보당의 내분으로 시작된 논란이 국회의원의 자질은 물론, 정치권에 이념 논쟁을 촉발하면서 갈수록 확대되는 분위기다.
 
특히 당사자격인 통합진보당은 기존 당권파를 배제한 강기갑 의원을 중심으로 중립 성향의 비상대책위를 꾸려 정상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당내 주류를 형성해온 기존 당권파가 별도의 대책위를 구성해 맞불을 놓으면서 사태 진전은  커녕 확전 일로로 치닫고 있다.
 
여기에 더해, 통합진보당에는 당권파들의 성향을 들어 이른바 ‘종북’ 논란까지 벌어지면서 한동안 사라졌던 사상, 이념 갈등에 불이 붙은 상황이다. 현재까지 드러난 이들의 논란을 간단히 살펴보면 내용은 대략 이렇다. 지난 4.11 총선 직전 통합진보당은 비례대표 의원 선출을 위해, 당내 선거를 실시했고 여기서 당 주류인 소위 자주파가 대거 상위에 랭크됐다는 것.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별다른 문제점이 드러나지 않았다. 사태의 발단은 이어진 당 일각의 폭로에 가까운 발언이다.
 
소위 비당권파로 분류된 비주류에서 지난 비례대표 선출 방식에서 부정이 발생했다는 증언이 제기됐고, 지도부는 서둘러 진상위원회를 구성해 사태 파악에 나섰다. 결국 이들은 선출 과정에서 중복, 내지는 유령 투표가 있었다는 점을 들어 ‘부정’을 인정했다.
 
반면, 당권파는 진상위원회의 발표를 정면으로 반박하며, 당권을 염두에 둔 비당권파의 억측이라는 주장을 되풀이 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문제는 이후 개최된 중앙위에서의 폭력 사태다. 비당권파는 진상위의 조사 내용을 근거로 당권파 주도의 비례대표 당선자들에 사퇴를 요구했다고, 이에 이석기, 김재연 당선자등이 발발했다. 이 과정에서 총선을 진두지휘했던 이정희 대표는 전격 사퇴했다.
 
양측의 갈등이 격화된 것도 바로 이 시점, 비당권파는 비대위 구성을 통해 정면돌파를 시도했지만 세력에서 앞서는 당권파의 반격에 마땅한 돌파구를 찾지 못해 왔다.
 
그런데 당내 갈등이 울타리를 넘으면서 통합진보당 사태는 또 다른 논란에 봉착하게 된다. 통합진보당의 주류를 형성해온 당권파에 배후 세력이 있고, 이들이 친북 혹은 종북 성향을 가진 인사들이 주축이라는 것이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치권은 급속히 이념 논쟁에 휘말리며 통합진보당의 내분에 우려의 눈길이 머문다. 특히 정치권은 이들의 배후로 지목된 '경기동부연합'으로 알려진 조직에 대해 강한 의혹을 제기하는 한편, 사퇴를 거부해온 이석기 당선자 등이 이 조직의 핵심인물이라는 점을 들어, 자칫 19대 국회가 이념에 휘말릴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일부에서는 문제 의원에 대한 제재조치를 할 수 있도록 법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까지 말해 논란의 무게를 짐작케 한다. 당내 갈등에서 시작해, 정치권에 소용돌이를 일으킨 통합진보당 사태는 당의 책임있는 사후 처리와 당사자들의 결단에 초점이 모아진다.
 
19대 새 국회가 출범을 앞둔 마당에 파문이 계속될 경우 자칫 파행 국회의 한 원인으로 자리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하루 속히 관련자들의 결단과 지혜를 기대해 본다. <월요시사 편집국 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