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대상 종가집, 김치 유니버스 ‘문화편’ 공개…11번가, 친환경 택배박스 상품 구매 시 1% 기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오늘] 대상 종가집, 김치 유니버스 ‘문화편’ 공개…11번가, 친환경 택배박스 상품 구매 시 1% 기부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1.08.0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대상 종가집, 김치 유니버스 2화 ‘문화 편’ 공개

대상 종가집은 김치 다큐멘터리 ‘김치 유니버스’의 두 번째 영상인 ‘문화 편’을 제작해 대상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과 세계김치연구소 공식 유튜브 채널 ‘WiKim TV’에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김치 유니버스는 대상 종가집이 세계김치연구소와 공동으로 기획하고, 한국홍보전문가로 잘 알려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의 자문을 거쳐 제작하는 김치 다큐멘터리다. ‘역사 편’, ‘문화 편’, ‘세계화 편’ 등 총 세 편으로 구성된다.

지난 4월 공개된 1화 역사 편은 유튜브 조회수 77만회를 기록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대한민국 식탁의 역사와 함께 진화한 김치를 재조명하고, 한국인의 창의성이 결합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온 모습을 보여줬다. 2화 문화 편은 ‘김치 인류’를 타이틀로 대한민국 현재의 식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김치에 대한 다양한 에피소드와 세대별 활용법을 다룬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김장문화, 전 국민이 따라 부르는 김치노래, 주거 형태의 변화로 필수 가전제품이 된 김치냉장고, 게임으로 진화한 MZ세대의 김치, 새로운 문화로 진화하는 김치 레시피 등을 소개한다. 특히 문화 편은 래퍼 비와이가 직접 영상에 출연해 팬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형식으로 구성했다.

대상 종가집은 김치 유니버스 1, 2화에 이어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김치의 글로벌 위상을 담은 3화 세계화 편도 준비 중이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7월 1시간 즉시배송 매출 53% 증가

홈플러스는 슈퍼마켓 브랜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온라인 1시간 즉시배송 지난 7월 매출이 전월 대비 약 53% 급증했다고 3일 밝혔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가 1시간 즉시배송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지난 3월 매출과 비교하면 275% 신장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 후 3주 간 매출은 시행 3주 전 대비 59%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7월 이후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최대 1800명을 웃도는 가운데 인파가 몰리는 대형 쇼핑몰 방문 대신 집에서 가까운 슈퍼마켓에서 그날 요리할 신선식품과 간편식 등을 빠르게 배송 받는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평균 배송 시간은 지난달 22~28일 기준 평균 43분 46초로 폭우 등의 악천후가 아니라면 대부분 1시간 이내에 배송 가능하다. 가장 빠르게 배송한 시간은 6분으로 매장 피커(picker)가 주문 즉시 상품을 담은 후 점포 인근을 지나가던 라이더가 바로 픽업해 두 블록 거리에 거주하는 고객에게 전달했다.

이처럼 1시간 즉시배송은 피커가 매장의 신선한 상품을 직접 피킹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매장 반경 2~2.5km 내 거주하는 고객이 모바일 앱 또는 온라인 사이트 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 코너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매장 진열 상품을 피킹 후 라이더가 픽업해 배송한다. 

온·오프라인 매출을 합산한 전체 실적도 호조세를 띠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지난 7월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전월 대비 6% 증가했다. 특히 전년 동기 대비 신선식품 매출이 4%, 간편식이 10% 상승해 실적을 견인했다.

11번가, 친환경 택배박스 상품 구매 시 1% 기부

11번가는 친환경 택배박스로 배송되는 상품을 구입하면 구매금액의 1%가 자동 기부되는 ‘행복크레딧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행복크레딧은 SK텔레콤의 ESG 포인트 기부 프로그램으로 11번가의 행복크레딧 기획전을 통해 사회적기업, 중소상공인 상품을 구매하면 참여할 수 있다. 이달부터는 11번가 내 친환경 택배박스 발송 상품까지 새롭게 추가됐다.

11번가는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행복크레딧 기획전을 통해 약 2만여 곳의 사회적기업과 중소상공인 판매자의 12만여 개 상품들을 선보였고 약 2억6000만 원 이상의 행복크레딧이 적립됐다.

동서식품, 맥심 티오피 친환경 프로모션 진행

동서식품이 오는 10월 31일까지 맥심 티오피 구매 고객 대상으로 친환경 프로모션 ‘맥심 티오피 열정 마일리지(2021 Passion for the Green!)’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제품 라벨을 제거해야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어 자연스럽게 페트병과 라벨을 분리·배출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동서식품은 이번 프로모션이 적용되는 제품부터 라벨에 일자 형태의 얇은 테이프로 절취선을 따라 손쉽게 라벨을 벗겨낼 수 있는 티어 테이프(Tear tape)를 적용했다.

프로모션 품목은 심플리스무스, 심플리스무스 로스티 등 맥심 티오피 페트 5종과 더 블랙, 스위트 아메리카노, 마스터 라떼 등 맥심 티오피 캔 3종이다. 맥심 티오피 제품을 구매하고 라벨 뒤에 인쇄돼 있는 난수번호를 모바일을 통해 입력하면 스탬프가 적립되며, 총 10개의 스탬프를 모으면 맥심 티오피 캔 275mL 제품 1개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모바일 교환권과 추가 경품 응모권을 증정한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