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LGU+, LG화학에 대기환경진단솔루션…KT, BBC·아이코닉스와 오리지널 콘텐츠 협력
[IT오늘] LGU+, LG화학에 대기환경진단솔루션…KT, BBC·아이코닉스와 오리지널 콘텐츠 협력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08.03 17: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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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LG화학 등 화학공장에 실시간 대기관리 시스템 구축
SKT 미더스, 기존 연락처 기반 초대에 URL 링크 초대 기능 추가
KT 올레 tv, BBC 다큐에 뽀로로 등장하는 ‘키즈랜드 자연백과’ 출시
샤오미, 2021년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 338위…전년比 84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LG유플러스는 LG화학 등 계열사 화학사업장에 대기배출물질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기환경진단솔루션을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LG화학 등 계열사 화학사업장에 대기배출물질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기환경진단솔루션을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화학공장 대기환경진단솔루션 구축…환경부 지정물질 감지

LG유플러스는 LG화학 등 계열사 화학사업장에 대기배출물질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기환경진단솔루션을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

5G·LTE 무선네트워크를 결합한 LG유플러스의 ‘U+스마트팩토리 대기환경진단솔루션’은 각종 측정기와 센서의 설치를 용이하게 하고, 사업장에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의 농도와 오염물질의 확산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해당 솔루션은 사업장 내·외부에 황화수소·암모니아·휘발성유기화합물 등 사람의 후각을 자극하는 물질이 발생하면 즉각 알람을 울린다. U+스마트팩토리 대기TMS(원격감시체계)를 통해 굴뚝에서 배출되는 먼지·황산화물·질소산화물·염화수소·불화수소·일산화탄소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환경공단에 전달한다.

대기 유해물질이 허용 기준을 초과할 경우, 지방자치단체는 사업장에 시정조치를 내릴 수 있다. 지난해부터는 대기관리권역법(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시행으로 사업장 오염물질 총량관리가 의무화됐다. 

LG유플러스의 U+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환경뿐만 아니라 안전·생산·설비 등 다양한 영역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현재 LG화학 등 계열사에 선제 구축됐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담당 상무는 “대기오염물질의 배출과 확산경로를 예측하는 당사 솔루션을 통해 고객사 사업장의 ESG경영이 가능하도록 LG유플러스가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8월 출시한 초고화질 영상회의 서비스 ‘미더스(MeetUs)’에 ‘URL 링크 초대 기능’을 추가했다고 3일 밝혔다.ⓒSKT
SK텔레콤은 지난해 8월 출시한 초고화질 영상회의 서비스 ‘미더스(MeetUs)’에 ‘URL 링크 초대 기능’을 추가했다고 3일 밝혔다.ⓒSKT

SK텔레콤 ‘미더스’, URL 링크 초대기능 신설…영상회의 편의성↑

SK텔레콤은 지난해 8월 출시한 초고화질 영상회의 서비스 ‘미더스(MeetUs)’에 ‘URL 링크 초대 기능’을 추가했다고 3일 밝혔다.

URL 링크 초대 기능은 사용자가 영상회의를 개설한 후 해당 회의에 접속할 수 있는 URL을 생성해 전달하는 기능으로, 줌이나 구글미트 등 서비스에서 많이 쓰이는 방식이다.

기존 SK텔레콤 미더스는 사용자 연락처를 통해 일반 통화처럼 영상회의를 개설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수의 참석 대상자를 미더스 설치·가입 여부 관계없이 초대할 수 있게 됐다. 미더스 미설치·미가입자의 경우, URL을 클릭하면 앱 다운로드 페이지로 안내된다.

SK텔레콤은 이번 업데이트에 △미더스 가입과 로그인 없이 영상회의에 참여 가능한 ‘게스트 참여 기능’ △URL링크 없이 회의 ID와 비밀번호를 통해 영상회의에 참여할 수 있는 ‘회의 ID 기능’ 등도 추가했다. 

미더스 가입 후 로그인 상태로 영상회의를 이용하면 △연락처를 통한 PUSH 초대 △진행 중인 영상회의에 재입장 △회의 중 기기전환(태블릿→스마트폰→PC 등) 등이 가능하다. 

KT는 올레 tv 키즈랜드에 ‘키즈랜드 자연백과:상어탐험대’를 론칭한다고 3일 밝혔다.ⓒKT
KT는 올레 tv 키즈랜드에 ‘키즈랜드 자연백과:상어탐험대’를 론칭한다고 3일 밝혔다.ⓒKT

BBC 상어 다큐에 뽀로로…KT 올레 tv, 키즈랜드 자연백과 상어탐험대 론칭

KT는 올레 tv 키즈랜드에 ‘키즈랜드 자연백과:상어탐험대’를 론칭한다고 3일 밝혔다.

키즈랜드 자연백과는 KT가 BBC와 뽀로로 제작사 ‘아이코닉스’와 협력해 3자 공동 제작한 올레 tv 오리지널 콘텐츠다. BBC의 자연 다큐에 뽀로로가 출연해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설명을 해준다. 지난해 7월 첫 론칭 이후 1년 동안 약 50만 가구가 키즈랜드 자연백과를 시청했으며, 3~4세 아이들의 이용 횟수 비중이 높았다.

한편, 올레 tv 고객은 ‘키즈랜드>키즈랜드자연백과’ 메뉴를 통해 키즈랜드 자연백과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상어탐험대의 경우 매주 금요일마다 새로운 이야기가 순차 공개된다. 자연백과를 시청한 뒤에는 홈스쿨링용 놀이자료 ‘키즈랜드 워크지’를 활용해 학습할 수 있다.

중국 기업 샤오미(小米)는 올해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Fortune)’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 리스트에 338위로 이름을 올렸다고 3일 밝혔다.ⓒ샤오미
중국 기업 샤오미(小米)는 올해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Fortune)’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 리스트에 338위로 이름을 올렸다고 3일 밝혔다.ⓒ샤오미

샤오미, 2021년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 338위…전년比 84계단↑

중국 기업 샤오미(小米)는 올해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Fortune)’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 리스트에 338위로 이름을 올렸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422위에서 84계단 상승한 순위로, 올해 500대 기업 중 ‘인터넷 및 유통 부문’에서 가장 빠른 성장 속도다. 

샤오미는 지난해 총 매출 2459억 위안(한화 42조 6931억 5800만 원)을 기록했으며, 2021년도 매출과 순이익 면에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분기 매출은 769억 위안(13조 4651억 9000만 원), 순이익은 61억 위안(1조 681억 1000만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54.7%, 163.8% 올랐다. 

샤오미의 호실적과 높은 성장률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확대 덕분이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샤오미 스마트폰 출하량 점유율은 올해 2분기 17%로, 애플을 제치고 세계 2위로 올랐다. 지난해 동기 대비 남미(300%), 아프리카(150%), 서유럽(50%)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샤오미 스마트폰은 현재 인도를 포함한 12개국 점유율 1위, 유럽 점유율 2위를 유지하고 있다. 

샤오미는 올해 3월 스마트 전기차 시장에 진출, 10년간 총 투자액 100억 달러(한화 11조 3400억 원)를 투입하며 신성장 동력으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레이쥔(Lei Jun) 사오미 CEO는 “과거 성과보다 성장 가능성에 더 집중하고 있다. 샤오미는 아직 젊지만 의욕이 넘치는 야심찬 기업”이라며 “이번 기록이 샤오미의 한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내년에는 포춘지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에서 더 뛰어난 기록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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