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경선 캠프 현역 명단①] 민주당 빅3, 이재명 vs 이낙연 vs 정세균 지지 의원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여야 경선 캠프 현역 명단①] 민주당 빅3, 이재명 vs 이낙연 vs 정세균 지지 의원은?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1.08.09 14:1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민주평화광장, 이낙연 친문 대거, 정세균 원조 친노 참여 ‘눈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경선예비후보인 정세균 전 총리, 이낙연 전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에 참여한 현역 의원들에 주목한다.ⓒ연합뉴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경선예비후보인 정세균 전 총리, 이낙연 전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에 참여한 현역 의원들에 주목한다.ⓒ연합뉴스

여야 대선 경선 예비후보 캠프별 현역 국회의원들의 참여 현황에 관심이 쏠린다. 최근 기준 민주당 주요 대선 경선 예비후보 캠프 명단에 의거했다. 추가 인선 등 일부 오차가 있을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이낙연·정세균 빅3 대선주자들 캠프를 중심으로 살펴봤다.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 현역 현황
민평론 우원식 등 선대위원장에 
경기도 의원, 민주평화광장 참여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 명은 열린 캠프다.  이 지사 캠프에는 민평론 중진 우원식 의원부터 경기도, 민주평화광장 발기인 등이 참여했다.ⓒ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 명은 열린 캠프다. 이 지사 캠프에는 민평론 중진 우원식 의원부터 경기도, 민주평화광장 발기인 등이 참여했다.ⓒ연합뉴스

이재명 지사의 캠프 이름은 열린 캠프다. 여의도 극동VIP빌딩에 있다. 선거대책위원장은 4선의 우원식(서울 노원을)과 변재일 의원(5선 충북청주청원)이 맡았다. 이중 우원식 의원은 운동권 출신의 당내 최대 계파인 민평련 소속이다. 총괄본부장은 4명이다. 조정식 의원(5선, 경기 시흥을, 전 정책위의장)이, 총괄부본부장은 김병욱 의원(재선, 성남분당을, 이재명 캠프 대변인 역임)과 김병기 의원(서울 동작갑,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 김윤덕 의원(재선, 전북 전주갑, 이재명 지사 지지모임 민주평화광장 발기인)이 맡았다. 

비서실장은 새정치민주연합 때 결성된 초재선 개혁그룹 더좋은미래 소속3선의 박홍근 의원(서울중랑을)이 맡고, 비서실 부실장은 천준호 의원(초선, 강북구갑,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장 출신)이 담당했다. 수행실장은 검찰개혁위원회, ‘조국 백서’ 참여한 김남국 의원이 수행한다. 

수석대변인은 박찬대 의원((2선 인천연수갑, 원내대변인 역임), 대변인은 박성준 의원(초선, 서울중구성동을, 아나운서 출신)과 홍정민(고양병, 변호사 출신), 전용기(초선 비례,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이 맡고 있다.

상황실장은 김영진 의원(재선, 수원병)과 권인숙 의원(초선 비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간사), 전략실장은 민형배 의원(3선 광주광산구을, 문재인 대선 캠프 담쟁이 참여), 홍보실장은 박상혁 의원(초선 경기김포시을, 문재인 정부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민주주의 4.0), 방송미디어실장은 정필모 의원(초선 비례, KBS부사장 출신)이 담당한다. 

특보단 총괄은 정성호 의원(4선, 경기양주)이, 법률은 이수진 의원(서울동작을, 판사 출신)이 하고 있다. 법률지원단은 주철현 의원(재선, 전남여수갑), 정책담당은 윤후덕 의원(3선, 경기파주갑, 국회 기재위원장), 직능담당은 안민석 의원(5선, 경기오산)과 김병욱 의원(총괄본부장 겸임), 국민소통담당은 윤영석 의원(3선, 경남양산), 여성 담당은 문정복 의원(3선, 경기시흥갑), 청년 담당은 전용기 의원(대변인 겸임), 장애인 담당은 최혜영 의원(초선 비례, 원내부대표), 노동담당은 이수진 의원(특보 겸임), 자치분권은 이해식 의원(초선, 서울강동을 대변인 역임), 민생실천은 이동주 의원(초선 비례, 민주평화광장 공동대표)이 임하고 있다. 

광역선대본부는 서울은 남인순 의원(3선, 서울송파병, 여성단체장 출신), 경기는 이학영 의원(3선 전북 순창군, 담쟁이 캠프 활동), 인천은 정일영 의원(초선, 인천연수을), 대전은 황운하(초선, 대전중구, 경찰 출신), 세종은 강준현(초선, 세종을), 광주는 이형석 의원(3선,광주북구을), 전남은 주철현 의원(전남여수갑), 전북은 김윤덕 의원(3선, 전북전주갑)과송재호(초선, 제주갑, 문재인 대선 캠프 출신) 등이다. 

 

이낙연 전 대표 캠프 현역 현황
동교동계 설훈 경선대책위원장
전남 의원 및 친문계 다수 참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네거티브 중단 선언에 대해 환영했다. ⓒ시사오늘(사진 : 이낙연 예비후보 캠프)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캠프 명은 필연 캠프다. 이 전 대표 캠프에는 동교동계 설훈 의원부터 전남 의원, 친문 의원 등이 참여했다.ⓒ시사오늘(사진 : 이낙연 예비후보 캠프)

이낙연 전 대선 경선 예비후보 캠프명은 필연(필승 이낙연의 준말) 캠프다. 여의도 대산빌딩에 있다. 경선대책위원장은  민평련·동교동계 출신의 설훈 의원(5선, 경기 부천을)이 맡았다. 부위원장은 측근인 이개호 의원(3선, 전남담양군함평군영광군장성군), 박완주 의원(3선, 충남천안을,  이낙연 당 대표 비서실장 역임), 박정 의원(2선 경기파주시을, 문재인 대선 캠프 중앙선대위), 전혜숙 의원(3선, 서울광진갑), 김영배 의원(초선, 참여정부 행정관)이 맡았다. 

총괄본부장은 양기대(초선, 경기광명을), 이병훈(초선, 광주동남구을), 정무실장은 윤영찬 의원(초선, 경기성남중원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역임)이, 수행실장은 오영환 의원(초선, 경기의정부갑)이, 수석대변인은 제주을에서 재선을 한 오영훈 의원이 맡아 배재정 전 의원 등이 포함된 대변인 팀을 총괄하고 있다. 

종합상황본부장은 최인호 의원(2선, 부산 사하구, 부엉이 모임)이, 전략본부장은 이장섭 의원(초선, 충북청주서원, 문재인 대통령 선임행정관 출신)이, 홍보본부장은 서동용 의원(초선, 전남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을, 정책위 상임부의장)이, 총무본부장은 이병훈 의원(초선, 전남 동구남구을)이 맡았다. 

법률위원장은 소병철 의원(초선,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갑), 정책총괄본부장은 홍익표 의원(3선, 서울 중구성동갑, 민주연구원장 역임)이다. 정책본부장은 정태호 의원(초선 관악구을, 청와대 일자리수석, 담쟁이), 홍성국 의원(초선, 세종시갑), 홍기원 의원(초선, 경기평택갑) 등 이상 4명이 참여하고 있다. 

조직총괄본부장은 김철민 의원(3선, 경기안산상록을), 조직선임본부장은 어기구 의원(2선 충남당진, 민주4.0모임)과 김승남 의원(2선 고흥군보성군장흥군강진군, 민주4.0모임)이, 조직기획본부장은 허영 의원(초선, 춘천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이, 직능총괄본부장은 김주영 의원(초선, 김포갑)이 맡았다.  

국민통합본부장에는 박정 의원(2선 경기파주시을, 민주4.0모임)이, 국방안보본부장에는 윤재갑 의원(초선, 전남해남완도진도군)이, 농어촌발전본부장에는 김승남 의원(재선, 고흥군보성군장흥군강진)과 이원택 의원(초선 김제시부안군, 민주4.0모임)이, 균형발전본부장에는 송재호 의원(초선, 제주갑,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 출신)과 박영순 의원(초선, 대전대덕)이,  미디어전략본부장에는 허종식 의원(초선, 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이 활동 중이다. 

 

정세균 전 총리 캠프 현역 현황
원조친노 이광재 등 선대위원장
전북 의원, 친노 친문 등 포진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예비후보 측에서 윤석열 예비후보를 비판했다.ⓒ시사오늘(사진 : 정세균 캠프)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전 총리의 캠프 명은 미래경제 캠프다. 정 전 총리 캠프에는 원조친노 이광재 의원부터 친노친문 인사 등이 참여했다.ⓒ시사오늘(사진 : 정세균 예비후보 캠프)

정세균 대선 경선 예비후보 캠프명은 미래경제캠프다. 여의도 용산빌딩 11층에 자리 잡고 있다. 4선의 원조친노 이광재 의원(강원원주갑)과 김영주 의원(4선, 서울영등포갑)이 공동선거대책위원으로 있다. 이광재 의원은 참여정부 국정상황실장 및 강원도지사 출신으로, 전략통으로 통한다. 캠프에서 미래경제위원장도 겸임하고 있다. 총괄본부장은 참여정부 청와대 정무비서관 출신의 박재호 의원(2선 부산남구을)이, 총괄부본부장은 정세균 예비후보의 고려대 후배인 이원욱 의원이 맡았다. 

정무조정위원장은 386운동권 출신으로 민주연구원장을 역임한 김민석 의원(3선 영등포을)이 참여 중이다. 청년 정치인 장경태 의원(초선, 서울 동대문구을)이 수행단장 겸 mz본부장을 수행하고 있다. 대변인은 참여정부 청와대 행정관 출신의 전재수 의원(재선, 부산북구강서갑)과 조승래 의원(재선, 대전유성갑)이 맡고 있다.

전략본부장은 강득구 의원(초선 안양시만안구, 경기도 연정부지사), 광역교통본부장은 민주주의 4.0모임 소속의 맹성규 의원(2선 인천남동구갑, 전 원내부대변인), 탄소중립추진본부장 송옥주 의원(재선, 경기화성), 미래국방선진화본부장 김병주 의원(초선, 경북 예천), 법률지원단장 김회재 의원(초선, 전남 여수을)이 하고 있다. 

조직직능총괄본부장 김교흥 의원(재선, 인천서구갑), 여성총괄본부장 서영교 의원(3선, 서울 중랑갑), 균형분권본부장 양경숙 의원(초선 비례), 노동일자리본부장 윤준병 의원(초선, 전북정읍고창군), 정책총괄본부장 김성주 의원(4선 전북전주병), 강소기업육성본부장 김경만 의원(초선 비례), 중견기업지원본부장 송기헌 의원(재선, 강원원주), 영남본부장 민홍철(3선, 경남김해갑), 충청본부장 조승래 의원(겸임), 광주전남본부장 조오섭 의원(3선, 광주북구갑), 전북본부장 안호영 의원(전북 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 이원택 의원(전북 김제시부안군)이 이끌고 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일성 2021-09-26 11:45:39
친노라면서 비겁하게 사는 사람
친문이라면서 원칙을 저버리는 사람
친문도 친노도 아니지만 정직하고 원칙을 지키며 실행하는 사람
현재 대한민국을 명실상부 자주민주주의를 완성할 사람시킬 내치는,개혁은 추미애, 국방 통일 외무는 이재명

김호선 2021-09-15 01:50:43
나의 대통령 노무현
우리대통령 문재인
그래서 대통령 이재명

이렇게 광화문광장에서 외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합시다.

js 2021-08-10 17:55:27
아래 댓글님, 따금한 질책과 관심 감사합니다 다시 검수하겠습니다

꾸깃꾸깃 2021-08-10 11:22:32
기사에 잘못된 내용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양기대는 초선입니다 2021-08-10 07:57:00
총괄본부장은 양기대(3선, 경기광명을),
양기대는 초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