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역풍 뚫고 순풍 탄다…“조합원들도 기대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수협중앙회, 역풍 뚫고 순풍 탄다…“조합원들도 기대감”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1.08.09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순이익 113% 성장…코로나19 정면돌파
공적자금상환 세제 불이익 문제도 입법 물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지난 4일 서울 노원구 수협 바다마트 상계점을 방문해 '수산물 전문매장'을 둘러보는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뉴시스=수협중앙회 제공
지난 4일 서울 노원구 수협 바다마트 상계점을 방문해 '수산물 전문매장'을 둘러보는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뉴시스=수협중앙회 제공

수협중앙회의 행보가 희망차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사태에도 사업이 흑자로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고, 공적자금 조기상환 관련 조세특례제한법이 세법 개정안에 반영되며 공적자금 해소에 한걸음 다가섰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달 올해 상반기 가결산 결과 잠정 세전종합순이익이 954억 원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9년 홍진근 대표이사가 취임하면서 흑자 전환한 뒤, 코로나 19 위기를 뚫고 무려 113%의 성장을 이뤘다. 

수협의 핵심사업인 공제사업은 보장성공제와 계약대출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는 시도를 하고 있다. 코로나19 와중에도 전폭적 지원을 받은 공제리더스 클럽을 중심으로, 놀라운 성과를 냈다.

경제사업은 더욱 상승세가 가파르다. 수매와 직판, 구매 사업 등 전 분야에서 실적이 두드러지게 증가 중이다.

특히 홍 대표가 취임한 뒤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빛을 발했다는 후문이다. 홍 대표는 수산물 간편식품 확대를 위한 수산식품연구실을 발전 개편한 뒤, △수산물 급식 챌린지 △수산물꾸러미 사업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판로를 확대했다.  영화 '자산어보'와 수협쇼핑간 협업을 통해 수산물 소비촉진 이벤트를 진행하는가 하면, 수산물 판매확대를 위한 전문매장을 오픈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활발한 활동을 펼쳐 성과를 냈다.

수협의 한 현직 핵심관계자는 9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수산물 촉진 전략이 성과를 상당히 많이 거뒀다"라면서 "코로나에 맞춰 신상품으로 개발한 밀키트 등 가정간편식 등이 반응이 좋아 점점 비중이 늘어나는 중"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19 역풍을 뚫어내자 이번엔 정가(政街)에서 순풍이 불어왔다. 지난 달 26일 기획재정부가 발의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에는 수협이 공적자금을 일시 상환할 경우 발생하는 세제상 불이익을 해소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앞서 수협은 지난 2001년 정부로부터 1조 1581억원의 공적자금을 지원받고, 지난 2017년부터 분할 상환 중이다. 이로 인해 수협은행의 배당금 등이 해당 공적자금 상환에 전액 사용되면서 어업인 지원 등에 불편함을 겪어왔다. 

그러나 현행 세법상 공적자금 상환에 사용된 금액은 고유목적사업비로 인정돼 법인세가 감면되지만, 감면 한도를 넘을 시 막대한 세금이 발생한다. 이를 해소하고 싶었던 수협은 조기상환 시 세금 문제가 걸려 있어 임준택 회장을 중심으로 꾸준히 법 개정을 건의해왔다. 

이번에 입법 물꼬가 트이면서 수협은 빠른 상환을 위해 밑작업에 들어갔다. 지난 달 14일 열린 임시총회에선 전국 91개 수협 회원조합들은 오는 22년까지 공적자금 8183억 원 조기상환을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중앙회 뿐 아니라 수협은행도 김진균 행장을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하고 수익성 강화를 위한 프로세스에 들어가는 등 해당 사안에 사활을 거는 모양새다.

지방 수협의 한 핵심관계자는 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전국의 조합이 모두 한 마음으로 공적자금 상환과 수산물 판로 개척에 힘을 모으고 있다"라면서 "공적자금 조기상환에 성공하면 조합원들에게 돌아가는 혜택도 크게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