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오늘] 동국제약, 반려견 치주질환 치료제 ‘캐니돌 정’ 출시…아이디언스, 유럽종양학회서 PARP저해 항암제 임상결과 공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약오늘] 동국제약, 반려견 치주질환 치료제 ‘캐니돌 정’ 출시…아이디언스, 유럽종양학회서 PARP저해 항암제 임상결과 공개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1.09.14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동국제약은 수년간의 임상연구를 거쳐 개발한 반려견 전용 치주질환 치료제 '캐니돌 정'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동국제약
동국제약은 수년간의 임상연구를 거쳐 개발한 반려견 전용 치주질환 치료제 '캐니돌 정'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동국제약

동국제약, 반려견 치주질환 치료제 '캐니돌 정' 출시

동국제약은 반려견 전용 치주질환 치료제 '캐니돌 정'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동국제약 캐니돌 정은 치아지지조직질환과 치은염에 효능·효과가 있는 동물의약품으로, 지난해 4월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 생약성분인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 후박추출물이 함유돼 이들 성분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잇몸 안팎에 한 번에 작용한다.

특히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은 잇몸뼈 형성을 촉진 및 치주인대 강화 작용을 돕고, 후박추출물은 다양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 잇몸병을 유발시키는 치주병인균에 대한 항균 및 항염 효과가 입증됐다.

일동제약그룹 아이디언스, 유럽종양학회서 PARP저해 항암제 임상결과 공개

일동홀딩스 계열 신약개발회사 아이디언스는 오는 16~21일 개최되는 유럽종양학회(ESMO) 학술대회에서 표적항암제 '베나다파립'(venadaparib, 개발코드명 IDX-1197)과 관련한 임상 1b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현재 아이디언스는 상동 재조합(Homologous recombination) 복구 돌연변이를 가진 고형암 환자에 대해 베나다파립의 안전성 및 내약성, 유효성 등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 1b/2a 시험 ‘VASTUS’를 진행 중이다. 이번에 발표될 내용은 지난 4월 미국암학회(AACR)를 통해 공개한 VASTUS 시험에 대한 첫 번째 중간 결과다.

지난 13일 공개된 초록에 따르면, 전이가 있는 BRCA 변이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b 연구에서 베나다파립 투여 시 기존 PARP 저해제의 주요 부작용인 '중증'(Grade 3)에 해당하는 오심, 피로, 식욕저하 등은 나타나지 않았다. 특히 베나다파립 투여 환자 10명의 객관적 반응률(ORR)이 80%로 나타나 우수한 유효성이 관찰된 것은 고무적인 성과라며, 후속 연구를 통해 관련 데이터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임상 1b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아이디언스는 현재 임상 2a 시험에 착수한 상태로 알려졌다.

종근당바이오, 식품의약품안전처 QbD 컨설팅 지원기업 선정 

종근당바이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맞춤형 QbD 컨설팅 지원사업'의 대상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QbD(Quality by Design, 설계기반 품질고도화)는 제조공정과 품질관리를 하나로 통합해 모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중점 관리하는 새로운 의약품 개발 방법이다. 과학적 근거와 통계적 검증에 기반한 제조공정 및 품질관리전략을 설계하는 것이 특징이다.

종근당바이오는 이번 컨설팅 지원을 통해 현재 개발중인 생물학적 제제 의약품에 대하여 약 3개월간 QbD 기술지원을 받는다.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QbD시스템을 구축하고 의약품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종근당바이오가 향후 개발할 제품에도 QbD를 적용해 의약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품질을 향상시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어 나간다는 포부다.

GC녹십자, 김지헌 사업개발본부장 영입

GC녹십자는 김지헌 사업개발본부장(임원)을 영입했다고 14일 밝혔다.

김지헌 신임 본부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한 약사 면허 소지자로, 이후 종근당 및 한국로슈(Roche Korea) 등 제약사에서 사업개발 관련 업무를 담당했으며, 최근까지는 다국적 제약사 에자이(Eisai)의 한국 및 아시아 지역의 사업개발본부장(BD & Alliance Management Director)을 역임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해 헬스케어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전문가를 영입했다"라고 설명했다. 김지헌 사업개발본부장은 앞으로 신약 파이프라인 확충 및 글로벌 협력 활동 전략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JW바이오사이언스, 스웨덴 이뮤노비아에 '췌장암 진단 바이오마커 특허' 비독점 기술이전

JW생명과학 자회사인 JW바이오사이언스는 스웨덴 진단기업 이뮤노비아(Immunovia AB)와 '다중 바이오마커'(CFB, CA19-9)의 특허에 대한 비독점적 기술이전(통상실시권)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JW바이오사이언스의 원천 특허는 바이오마커인 CFB와 CA19-9를 동시에 활용해 췌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진단 기술에 관한 것이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한국, 미국, 유럽 21개국, 중국, 일본에서 해당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뮤노비아는 이번 계약에 따라 CFB와 CA19-9에 대한 글로벌 상업화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이외 계약의 세부사항과 계약 규모에 대한 사항은 양사 협의에 따라 비공개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원천 특허에 대해 비독점적으로 사용권한을 부여하는 이뮤노비아와의 기술이전 계약을 계기로 글로벌 체외진단시장에서 유리한 입지를 다지게 될 전망이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