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감] BBQ·맥도날드·남양유업…주요 타깃 ‘식품업계’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21 국감] BBQ·맥도날드·남양유업…주요 타깃 ‘식품업계’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1.09.16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원식發 부당인사 발령 논란 질타받을 듯
노동환경 개선·가맹점 계약갱신 거절도 화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다음달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 주요 식품기업 수장들이 증인으로 채택될지 관심이 쏠린다. ⓒ시사오늘 김유종

2021년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식품업계의 ‘갑질’과 ‘부당인사’ 조치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주요 타깃은 남양유업과 맥도날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BBQ, 하림 등 CEO들도 증인·참고인 채택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16일 정치권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다음달 열리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주요 식품기업 대표들이 줄줄이 증인·참고인 신청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도 국감 단골 소재인 갑질은 주요 화두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채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인물은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다. 현재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 다수가 현재 홍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상황이라는 후문이다. 이유는 '직장 갑질'이다.

홍 회장은 최근 육아휴직 후 돌아온 여성 직원에게 기존 직무와 연관 없는 단순 업무를 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관련 보도를 살펴보면 해당 직원은 입사 6년 만에 최연소 여성 팀장 자리에 올랐지만 육아휴직을 내자 통보 없이 보직 해임됐고, 1년 후 육아휴직을 끝내고 복직하자 그동안 해왔던 업무가 아닌 단순 업무를 맡게 됐다. 

이 직원이 노동위원회에 부당 인사발령 구제신청을 내자 남양유업은 해당 직원을 물류창고로 발령낸 것으로 전해진다. SBS가 공개한 녹취록에서는 홍 회장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빡세게 일을 시키라고,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강한 압박을 해서 지금 못 견디게 해”라고 지시하는 등 부당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포착됐다.

맥도날드도 환노위 국감장의 도마 위에 오를 공산이 크다. 국회 환노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은 앤토니 마티네즈 한국맥도날드 대표이사를 알바 노동자 노동환경 개선과 관련해 증인으로 신청한 것으로 전해지며, 무소속 윤미향 의원도 맥도날드 직원을 참고인으로 신청해 청소년 노동현장 인권침해와 노동 교육 필요성 증언을 요청할 전망이다.

앞서 맥도날드는 유효기간이 지난 식자재에 스티커만 교체해 판매하는 일명 ‘스티커갈이’를 해왔다는 공익제보로 논란이 일었다. 이후 맥도날드는 “본사 지시는 아니었다”며 해당 매장 아르바이트 직원을 징계하면서 꼬리자르기가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정의당·아르바이트노조 등으로 구성된 ‘맥도날드에게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는 대책위원회(대책위)’는 “아르바이트생과 점장이 아니라 맥도날드가 범인”이라며 “제대로 된 전수조사와 대책 마련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제2의 햄버거병 사태, 제3의 스티커 갈이는 계속 반복될 것”이라며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밖에 윤석춘 하림 대표이사도 노조 파괴행위와 부동노동행위와 관련해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윤홍근 BBQ 회장 역시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됐으나 정승인 사장이 대신 출석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은 전국비비큐가맹점사업자협의회 구성관련 본사 갑질(계약갱신 거절 등) 의혹 등으로 BBQ 관계자를 증인으로 불러 신문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BBQ는 지난 5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단체 활동을 이유로 가맹점주에 불이익을 제공했다는 이유로 15억3200만 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은 바 있다. 공정위에 따르면 BBQ는 ‘전국비비큐가맹점사업자협의회(BBQ협의회)’ 설립과 활동을 주도한 용인죽전새터점(공동의장) 등 6개 가맹점에 대해 사업자단체 활동을 이유로 계약 갱신을 거절하거나 사실상 협의회 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계약종료유예요청서·각서를 작성하도록 했다.

윤 회장 등 BBQ 관계자들이 정무위가 아닌 다른 상임위에서도 부름을 받을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다. BBQ의 청년 지원 프로젝트를 두고 사회적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BBQ는 취업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들의 창업을 돕고자 총 200억 원을 지원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최근 진행했다. 200팀을 선발해 초기 창업비용 8000만 원을 무상으로 제공한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하지만 BBQ 측이 8000만 원을 지원받는 대신 창업 후 3년 간 수익 중 일부를 희망 기금 형식으로 내야 한다는 조건을 돌연 제시했다는 주장이 최종 합격자 사이에서 나왔고, 이후 BBQ에 대한 공분 여론이 확산됐다.

해당 프로그램 최종 합격자들은 BBQ가 이 같은 조건을 사전에 고지하지 않았으며, 요구하는 희망 기금이 3년 간 월 최대 194만 원으로, 지원 금액의 90%에 육박한다는 차원에서 BBQ의 진정성이 의심스럽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에 대해 BBQ 측은 인건비, 배달료, 수수료, 세금을 다 빼도 지원자들의 순수익이 충분한 편이고, 사전 고지가 없었던 건 지역마다 매출이 달라 기금 조건을 설명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반박한다.

최근 청년 일자리 문제가 심각한 만큼, 현재 몇몇 의원실이 이 이슈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