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감] 野, ‘안전·환경·갑질’ 키워드로 ‘표심 잡기’ 나설듯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21 국감] 野, ‘안전·환경·갑질’ 키워드로 ‘표심 잡기’ 나설듯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1.09.16 16: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노위·정무위 소속 야당 의원, 주요 대기업 CEO 증인·참고인 신청
실제 출석으로 이어질진 '물음표'…정무위, '화천대유' 이슈로 난항 예상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국민의힘 등 야권 의원들이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올라 국민적 관심을 받고 있는 안전사고, 환경보호, 갑질 등 문제를 앞세워 2021년 국회 국정감사를 치르면서 차기 대선 표심 잡기에 나설 전망이다.

16일 정치권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정무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최근 일선 노동현장에서 사망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한 대형 건설사와 배달 플랫폼 업체 CEO, 환경오염을 유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대형 제조사 CEO, 갑질과 직장 내 괴롭힘 문제가 불거진 온라인 플랫폼 업체와 식품업체 CEO 등을 국감 증인·참고인으로 신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소환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기업인들의 면면을 보면 국내 굴지의 재벌 대기업 경영활동을 진두지휘하는 주요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안전 문제의 주요 타깃은 건설업계다. 광주 버스 참사 관련 정몽규 HDC그룹 회장을 비롯해 오세철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표,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 김형 대우건설 대표, 이재규 태영건설 대표 등이 거론됐다. 이중 증인·참고인 확정이 유력한 건설업체는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태영건설 등이다. 한 의원실은 현대건설뿐만 아니라 현대제철 등 다른 계열사에서도 사고가 발생했다는 이유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까지 증인 신청을 검토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국감 단골 인사인 임병용 GS건설 대표는 올해도 빠지지 않고 채택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환경 문제의 경우 온실가스 등 기후변화 이슈에 대한 시대적 흐름에 보폭을 맞추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업체들이 주로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홍사승 쌍용C&E(구 쌍용양회) 회장 등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업체 CEO들이 대표적인 예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재벌 대기업 오너로부터 직접 듣겠다며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소환을 요청한 의원실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밖에 최근 경기 하남에서 오염수를 무단 방류 논란을 야기한 코스트코 코리아의 조민수 대표, '그린워싱' 비판이 제기됐던 SK에코플랜트(구 SK건설)의 안재현 대표 등의 이름도 나온다.

직장 내 괴롬힘, 갑질 등 이슈도 야권이 이번 국감 주요 화두로 내세우고 있는 문제다. 국회 환노위, 정무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이해진 네이버 대표, 김범수 카카오 의장, 김봉진 배달의민족 대표, 김범석 쿠팡 창업자, 강한승 쿠팡 대표, 배보찬·이수진 야놀자 대표 등 온라인 플랫폼 업체 CEO들을 증인·참고인으로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 카카오 등은 직장 내 괴롭힘과 골목상권 갑질, 배민과 야놀자는 라이더와 숙박업주에 대한 갑질 등이 주요 소환 명분으로 꼽힌다.

또한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김홍국 하림 회장 등 식품업체 오너들의 이름도 사내 부당노동행위 문제로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며, 이밖에 대리점 갑질 문제와 관련해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라는 후문이다.

이와 관련, 정치권과 업계에서는 이처럼 야당 소속 의원들이 증인·참고인으로 신청한 기업인들 가운데 실제 국감장 출석까지 이어질 인사들은 소수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주를 이룬다. 차기 대선 이슈를 선점한다는 명분으로 증인·참고인 범위를 과도하게 넓게 설정한 데다, 대선 캠프 업무로 인해 국감에 전념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증인·참고인은 요란스럽게 신청했는데 결과는 '맹탕 국감'이 될 여지가 상당하다는 것이다. 또한 대선 전초전격으로 펼쳐지는 국감인 만큼, 여야 간 공방으로 국감 자체가 파행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정무위의 경우 증인·참고인 채택부터 지지부진할 공산이 커 보인다. 현재 정무위 소속 일부 야당 의원들은 여권의 유력한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더불어민주당)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진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화천대유 관계자들을 증인·참고인으로 불러들여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해 여당 인사들은 다른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를 언급하며 힘겨루기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환노위 국감은 올해 워낙 사회적으로 민감한 이슈가 많아 증인·참고인 채택에 있어서는 짧은 신경전만 벌인 뒤 여야 가릴 것 없이 국감을 활용한 선거 여론전에 매진할 전망이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찬용 2021-09-16 16:41:48
'콜 몰아주기' 카카오 가맹택시는 폐지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