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 모빌리티 소재사로 사업구조 전환 선언
스크롤 이동 상태바
SKC, 모빌리티 소재사로 사업구조 전환 선언
  • 방글 기자
  • 승인 2021.09.24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터리·반도체 등 新사업 진출
“2025년 기업가치 30조 목표”
“넥실리스 IPO, 2024년 이후”
PBAT, 국내서 7만톤 생산 예정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SKC가 2차전지, 반도체 등 모빌리티 소재 중심으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선언했다. ⓒSKC
SKC가 2차전지, 반도체 등 모빌리티 소재 중심으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선언했다. ⓒSKC

SKC가 2025년까지 2차전지, 반도체 등 모빌리티 소재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하고 글로벌 모빌리티 소재 회사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2차전지용 차세대 음극재와 양극재, 세계 최초 하이퍼포먼스 컴퓨팅용 글라스(Glass) 기판 등 새로운 소재사업에 나선다. 

이완재 SKC 사장은 24일 열린 ‘SKC 인베스터 데이(Investor Day)’에서 향후 5년간의 성장 전략을 담은 파이낸셜 스토리 ‘프라미스 앤 딥체인지’를 설명했다. 이날 이 사장은 2025년 기업가치 30조 원 규모의 글로벌 No.1 모빌리티 소재회사로 비상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 2025년 이익의 80% 이상을 모빌리티 소재에서 창출하는 등 사업구조를 모빌리티 소재 중심으로 바꿔나간다는 방침이다.  

기업가치 창출의 핵심은 2차전지 소재다. 신성장동력으로 안착한 동박 사업은 말레이시아 5만 톤, 유럽 10만 톤, 미국 5만 톤 등 적극적인 해외 증설로 생산규모를 총 25만 톤으로 늘리기로 했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 35% 이상의 1위 플레이어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SK넥실리스는 판매량 점유율 22%로 1위를 기록하는 등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또 실리콘 음극재, 하이니켈 양극재 등 2차전지의 성능을 대폭 개선할 수 있는 신규 소재 사업에 진출한다. SKC는 글로벌 톱 수준의 실리콘 기술을 가진 회사와 협력해 음극재 기술을 확보하고 핵심사업으로 키워나갈 예정이다. 양극재 역시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사업화를 추진한다. 2025년 동박 등 2차전지 사업 매출을 현재의 10배인 4조 원 규모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모빌리티 소재의 양대 축인 반도체 소재사업은 새로운 하이테크 제품으로 확장한다. 기존 CMP패드, 블랭크마스크 사업 본격화에 더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하이퍼포먼스 컴퓨팅용 글라스 기판’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운다. 이를 통해 전체 반도체 소재사업 매출을 2025년까지 2조 원 이상으로 확대한다. 

SKC가 강점을 가진 친환경 소재사업도 확장한다. 기존 필름, 화학사업은 ESG 중심으로 업그레이드한다. 화학사업은 친환경 공법 PO로 만든 고부가 PG와 바이오 폴리올을 확대하고, 필름사업은 친환경, 첨단 IT소재를 강화한다. 생분해 신소재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PLA, PBAT 등 생분해 소재 기술력에 석회석 라이멕스 기술을 결합한다. 2025년까지 매출 3조 원 규모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필요한 재원은 사업 합작, 정책금융 등 전략적 파이낸싱과 내부 현금 창출 확대 등으로 자체 조달한다. 재무안정성을 현 수준을 유지하면서 주주이익 등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보호한다는 가이드라인도 제시했다. 

이완재 SKC 사장은 “2016년 ‘우물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의 ‘탈정(脫井)’을 약속하고 환골탈태 수준의 딥체인지(Deep change)를 추진해왔다”면서 “‘글로벌 메이저 소재 솔루션 마케터’를 지향점으로 삼아 고객 가치를 증대하고 이해관계자와 함께 지속가능한 가치로 세상을 바꾸는 회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넥실리스 IPO?…"2024년 이후 될 것"
"PBAT 국내서 7만톤 규모 생산예정"

다음은 주요 질의응답. 

-2차전지 소재 생산규모와 관련, 고객사와 어느정도까지 논의됐는지 궁금하다. 유럽에서 증설을 상향한 이유와 폴라드 단일 사이트 증설인지도 이야기해달라. 
“유럽이 EV속도 확산 속도가 빠를 거로 예상하고 있다. 폴라드에 확보한 부지 규모를 고려했을 때, 단일 사이트로 증설하게 될 거로 본다. 폴라드가 고객사인 배터리 회사들과의 인접성 등에서도 메리트가 있다.”

-현재 캐파 대비 5배가 넘는다. 원자재 가격이나 현지 인력, 설비 등의 리스크 관리는 어떻게 할 건지 궁금하다. 
“SKC가 글로벌 현지화 역량에 강점이 있다. 글로벌 확장을 과감하게, 효율적으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말레이시아가 첫 번째다. 여러 문제가 있는데, 일단 코로나로 인한 출입 문제로 공기가 딜레이 될 거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 외에도 훈련된 인력을 어디서 어떻게 확보할지, RE100을 위한 신재생에너지를 어떻게 조달할지 등도 해결해야 한다. 오퍼레이터 인력을 잘 선발해서 교육 시키는 것이 현지 조기 안정화에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있다. 한국에 와 있는 말레이시아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턴십 프로그램 등의 작업도 진행 중이다.”

- 동박 투자를 위한 자금조달 계획과 넥실리스 IPO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해달라. 
“부채비율 200% 이내에서 가겠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이익을 균형적으로 보호해 나가면서 가겠다. 이같은 확고한 가이드라인 안에서 추진할 거다. 자산 매각을 고려할 수 있지만, 아직 결정된 바 없다. 내부 캐쉬 창출이 가능할 거로 보고 있다. 넥실리스 IPO질문 많이 받는다. 기업가치는 2024년까지는 지속 성장할거라 믿고 있다. 넥실리스 기업 가치를 감안할 때, IPO는 2024년 이후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그때까지는 충분히 자금 조달이 가능할 거로 보고 있고, 이를 통한 성장전략도 실행할 수 있을 거로 판단하고 있다.”

-자금조달을 위한 유상증자 계획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

-음극재, 양극재 모두 진출하겠다고 하는데, SK머티리얼즈와 협업할지 경쟁체제로 갈지 정해진 게 있는지 궁금하다. 
“머티리얼즈와의 합병은 검토한 바 없다고 공시했다. 핵심역량 공유, 시장 분할 등 함께 성장할 방법은 많다.”

Q. 생분해성 플라스틱이나 폐플라스틱 사업 계획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PBAT 사업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7만 톤 규모를 국내에 지어서 PBAT 확산을 시작해보려고 생각하고 있다. 가장 크게 공을 드리고 있는 것이 생태계 구축이다. 수요처를 가진 회사들과의 JV를 통해 초기 사업 리스크를 줄이면서 투자 자금 분할해 나가려고 하고 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