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컷오늘] 북핵을 대하는 자세
[한컷오늘] 북핵을 대하는 자세
  • 조서영 기자
  • 승인 2021.10.03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IAEA 의장국 선출…국민의힘·北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조서영 기자)

ⓒ시사오늘 김유종
ⓒ시사오늘 김유종

한국이 현지시간으로 9월 27일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이사회 의장국으로 선출됐다. IAEA는 핵물질의 군사적 이용을 막고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위해 설립된 곳이다. 이곳에서 북핵 문제를 다루며, NPT(핵확산금지조약)에 가입한 모든 핵무기 비보유국은 IAEA와 협정을 체결해야 한다.

가입 후 64년만의 의장국 선출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일부 대권주자들은 ‘전술핵 재배치’와 ‘핵 공유’를 주장했다.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앞서 22일 “국민 안전이 위협받을 경우 미국에 전술핵 재배치와 핵 공유를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공약했다. 홍준표 의원 역시 나토(NATO)식 핵 공유 및 전술핵 배치를 주장했다.

이에 같은 당 원희룡 전 지사는 두 후보를 향해 “핵 공유와 전술핵 재배치는 지난 30년 국제사회의 비핵화 노력을 수포로 돌리는 주장”이라며 “쿼드플러스(Quad Plus)와 파이브아이즈(Five Eyes) 참여 등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하며 북한 비핵화의 일관된 길을 가려는 저와 함께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29일 신형 극초음속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국방과학원이 전날(28일) 자강도 용림군 도양리에서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시험 발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행복하게 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