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오늘] LH, 제로에너지 주택 공급 확대 위한 건설기준 마련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공기업오늘] LH, 제로에너지 주택 공급 확대 위한 건설기준 마련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1.10.19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A, 2021 해킹방어대회 참가자 모집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LH 제공
정부의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 로드맵ⓒLH 제공

LH, 제로에너지 주택 공급 확대 위한 건설기준 마련

LH는 제로에너지 인증 등급별 기술 가이드라인과 제로에너지 건설기술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19일 밝혔다.

'제로에너지 건축물’은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 자립률을 20% 이상 충족해야 하는 녹색건축물이다.

정부는 오는 25년까지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의무 대상에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포함시키고, 적용 대상을 30년까지 연면적 500㎡이상 민간건축물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LH는 정부 로드맵에 따라 지난 20년 장기임대주택 최초로 인천검단 AA10-2BL에서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이후 과천지식정보타운 S-3BL, 구리갈매 역세권 A-2BL 등에서도 인증을 받았다.

LH는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등급별 건설 기준을 마련하는 등 기술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고, 제로에너지 주택 건설을 확대하기 위한 기술 로드맵도 수립했다.

이번 마련된 가이드라인과 로드맵에 따라 연간 1200 GWh 규모의 에너지 절감이 예상되며, 이는 소나무 28만 그루에 해당하는 4만 톤 규모의 온실가스 발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장철국 LH 건설기술본부장은 “정부가 추진하는 제로에너지 의무화 정책 이행은 환경을 위해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며, “앞으로도 제로에너지 건설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ISA 제공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와 함께 ‘HDCON(해킹방어대회)’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KISA 제공

KISA, 2021 해킹방어대회 참가자 모집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와 함께 ‘HDCON(해킹방어대회)’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HDCON은 실제 기업 현장에서 겪게 되는 현실적인 문제점과 고민들에 대한 해결책을 기획하고 제안하는 방어대회로서 주어진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 아이디어 공모전 형태로 진행된다.

이번 대회는 11월 12일까지 공모된 3가지 영역의 아이디어에 대한 예선, 본선 심사를 통해 결선에 진출할 9개 팀을 선정하고, 이후 12월 7일 개최되는 해킹방지워크숍 현장에서 선정된 수상팀을 발표한다. 대상 3개 팀 포함 총 9개 팀에는 과기정통부 장관상, KISA 원장상, CONCERT 회장상과 함께 총 3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정보보호 분야의 문제 상황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누구나 이번 대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접수는 오는 11월 12일까지 4주 간 대회 누리집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원유재 한국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 회장은 “앞으로도 기업 정보보호 인력들의 사이버 침해사고 대응과 정보보호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태 KISA 원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기업들이 겪고 있는 보안 현안을 해결하는데 집단지성의 힘을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