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 국감, 인권위원장 ‘이재명 무료변론’ 두고 여야공방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회 운영위 국감, 인권위원장 ‘이재명 무료변론’ 두고 여야공방
  • 김의상 기자
  • 승인 2021.10.27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의상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는 오늘(27일) 국가인권위원회와 국회 사무처 등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한다.

인권위 국감에서는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이 과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를 무료로 변론했던 점과 관련해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

송 위원장은 2019년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의 선거법 위반 사건 상고심을 변론하면서 수임료를 받지 않아 도마에 오른 바 있다.

송 위원장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이영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무료변론 요청을 누구한테 받았는가’라는 질의를 받고 “이 후보 본인으로부터 내가 전화를 받았다”고 밝혔다. 

송 위원장은 “(이 후보와) 그때 전화 통화도 난생처음이었다”라며 “개인적인 접촉, 교류는 일절 없었으니 일반적으로 친한 사이라고 하는 표현과는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적인 친분이라는 건 전혀 없었지만 (이 후보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후배 회원으로 열심히 활동하는 후배 변호사였다”고 말했다. 

또한, 송 의원은 ‘가까운 사람에게는 무료로 변론할 수도 있어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보기 어렵다’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의 발언을 언급하며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나”라고 질의하며 “의문을 갖고 검토를 하는 것 자체는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국회 사무처 국감에서는 세종의사당 건립 방안에 관한 정책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국회 사무처와 함께 국회도서관,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 국회미래연구원도 함께 감사를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