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 폐목재·폐지로 친환경 플라스틱 만든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코오롱인더, 폐목재·폐지로 친환경 플라스틱 만든다
  • 방글 기자
  • 승인 2021.11.1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오리진 머티리얼스와 협력…탄소배출량 50% 감축 기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는 미국 ‘오리진 머티리얼스(OriginMaterials)’社와 친환경 플라스틱 사업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오리진 머티리얼사는 폐목재나 폐지 등의 버려지는 천연물질로부터 화학원료를 만들어 내는 원천기술을 보유한 업체다. 버려지는 목재나 종이로부터 플라스틱용 화학원료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네슬레, 펩시 등 글로벌 기업들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기존 100% 바이오 원료로 만든 친환경 플라스틱은 석유화학 PET에 비해 낮은 물성으로 빨대 등 일회용품으로 주로 사용되는 한계가 있어 기존 PET 시장을 대체하기에 부족했다. 오리진 머티리얼사가 개발한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 원료는 이러한 단점을 모두 보완한 것으로 석유화학 PET를 대체하는 수준의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제품 양산이 본격화 될 경우 기존 석유화학 플라스틱 대비 50% 이상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효과와 함께 가격 경쟁력도 갖춘 제품으로 전체 플라스틱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오리진 머티리얼사의 바이오 플라스틱 원료를 이용해 생산에 나설 제품은 바이오 PET(Poly Ethylene Terephthalate)와 PEF(Poly Ethylene Furanoate) 제품이다. 특히, 바이오 원료 기반의 PEF는 아직까지 상용화 되지 않은 최첨단 고분자 플라스틱으로 기존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PET에 비해 높은 강성과 내열성, 밀폐성 등의 제품 경쟁력을 지녀 코오롱만의 독자기술로 필름 및 섬유, 자동차 부품 분야로도 용도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리진 머티리얼사는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바이오 원료로도 높은 수준의 고분자 플라스틱 합성물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이번 글로벌 선도기술을 현실화시킬 수 있는 협력 파트너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장희구 코오롱인더스트리 사장은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사업 확장은 이제는 의미가 없는 시대"라며, "폐플라스틱 재생에 머무르지 않고 탄소 감축 플라스틱 생태계 구축을 통해 ESG경영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미국 ‘오리진 머티리얼스(OriginMaterials)’社와 친환경 플라스틱 사업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코오롱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미국 ‘오리진 머티리얼스(OriginMaterials)’社와 친환경 플라스틱 사업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코오롱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