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1억 지원받을 스타트업 20곳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1억 지원받을 스타트업 20곳은?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11.10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비아헬스·더블미 등 21개社 참여…투자 유치 및 사업 기회 모색
치매 조기진단·메타버스·AI·배양육 등 기술 발표…사업지원금 1억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삼성전자는 서울 서초구 서울R&D캠퍼스에서 C랩 스타트업 육성 성과를 알리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뉴시스
삼성전자는 서울 서초구 서울R&D캠퍼스에서 C랩 스타트업 육성 성과를 알리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뉴시스

삼성전자는 서울 서초구 서울R&D캠퍼스에서 C랩 스타트업 육성 성과를 알리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데모데이는 ‘스타트업의 성장점, C-Lab을 만나다’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지난 1년간 삼성전자가 직접 육성한 18개 스타트업 △삼성전자와 대구·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함께 육성한 2개의 우수 스타트업 △삼성전자 사내벤처에서 독립해 창업한 스타트업 등 21개사가 참여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현장에는 10개 스타트업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국회의원, 국민의힘 박성중 국회의원, 최윤호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 사장 등이 참석했다. 벤처 투자자 등 나머지 인원은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이번 행사에선 △치매진단 △AI △메타버스 △배양육 △광통신 △전기차 등 최근 각광받는 미래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21개 스타트업이 참가했다. 이중 △AI 기반 비대면 인지건강 관리 플랫폼 업체 ‘실비아헬스’ △크라우드 소싱과 리워드 시스템으로 AI를 개발하는 ‘셀렉트스타’ △홀로그램 기술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더블미’ △해조류 기반 배양육 개발 기업 ‘씨위드’ △독자적인 광신호 연결 기술을 보유한 ‘레신저스’ 등 10개 스타트업이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발표했다.

C랩 웹사이트에선 21개 스타트업들의 제품과 사업 소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일대일 채팅을 통해 스타트업과 사업·기술 협력, 투자 관련 협의를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발굴-구현-사업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C랩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2년 12월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C랩 인사이드’를 도입했고, 2015년부터는 우수 사내벤처 과제가 스타트업으로 분사할 수 있도록 스핀오프 제도를 실행 중이다. 2018년엔 외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C랩 아웃사이드’도 신설했다.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선발 스타트업에게 △최대 1억 원의 사업지원금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 내 전용 업무공간 및 전 직원 식사 △성장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 △국내외 IT 전시회 참가 △삼성전자와의 협력 기회 △국내외 판로 개척 등을 1년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초기 사업에 중요한 △심층 고객 조사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재무 역량 △IR 컨설팅 등을 제공, 조기에 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육성 완료 시점에는 투자자와 기업 관계자 등을 초청해 데모데이를 열고 각 스타트업의 성과를 알린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향후 5년간 외부 스타트업 300개, 사내벤처 과제 200개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총 404개(외부 242개·사내 162개)를 육성했으며, 내년까지 500개 육성 목표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지난 7월 공모전을 통해 새롭게 선발된 20개 신규 스타트업도 함께 공개했다.

37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스타트업은 △실시간 문서 협업 및 지식 관리 플랫폼 업체 ‘비즈니스캔버스’ △Z세대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문서 작성 플랫폼 업체 ‘뤼튼테크놀로지스’ △개인 맞춤형 영양제 자동 배합 플랫폼 업체 ‘알고케어’ △최적 일자리 매칭 서비스 기업 ‘웍스비’ △자율 주행 로봇을 활용한 도심형 배달 서비스 업체 ‘뉴빌리티’ △해조류 부산물 이용 패키징 업체 ‘마린이노베이션’ 등이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