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대선출정식, 표류하는 대한민국號 구출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영환 대선출정식, 표류하는 대한민국號 구출할까?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2.07.0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교체는 국민의 염원, 박근혜 이길 다크호스 되겠습니다˝ 순항 위한 미래비전 제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당신이 상상하는 대한민국, 김영환이 캐스팅합니다."

김영환 민주통합당 의원이 5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대통령 출마를 선언, 표류된 대한민국호를 구출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원은 "국민들은 살맛을 잃은 채,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우리 대한민국호는 난바다 속에서 표류하고 있다. 정권 교체의 국민적 염원을 받들겠다"며 대선출마 이유를 밝혔다.

대선후보로서의 경쟁력에 대해 "친노 프레임으로는 박근혜 후보와 대결해 절대 이길 수 없다"며 "대선경선의 흥미를 높여 관객을 끌 수 있는 다크호스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는 "뉴페이스인 제가 결선에서 최종후보가 되면 과거에 정체되어 있는 불통 이미지의 박근혜 후보를 이길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국립과천과학관을 출정식 장소로 선정한 이유도 전했다. 그는 "국립과천과학관은 미래를 상징하는 곳"이라며 "이곳에서 국민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말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또 "미래로 향하는 정권교체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두 가지의 주요 정책 비전 관련, 남북 공동 경제발전 전망과 지속성장 방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그 일환으로 남북화해협력을 통한 남북한 공동의 경제 붐을 일으킬 계획이다. 아울러 R&D, 기술혁신, 중소기업, 내수중심으로 경제체질과 구조를 혁신해 성장을 지속시킬 방안이다.

아울러 정치개혁과제로는 정부통령 런닝메이트제를 포함한 대통령 4년 중임제, 국회의원·대통령 동시선거 추진 등을 꼽았다.  

이날 김 의원은 기존 대선 후보들의 출정식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마이크 대신 헤드셋을 사용하고 출마선언문 대신 프리젠테이션을 사용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이만섭 전 국회의장, 정대철 전 대표, 정운찬 전 총리, 천정배 전 장관, 노영민·황주홍·이언주 의원, 장성원·전현희 전 의원 등 정치인들을 비롯해 각계각층 인사들이 참여했다.

최근 김 의원은 '김영환의 대선 일기'를 인터넷을 통해 연재하고 있다. 국정운영의 방향과 정책비전에 대해 국민과 소통하려는 의지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번에 출마를 선언하면서 울화통 터지는 세상, 국민의 홧병을 고쳐드리겠다고 선언했다. 그의 출사표가 탈 난 국민에게 '약손'이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영환 의원(4선)은 충북 괴산군 출생으로 연세대 치과대학 동대학원 경제대학원를 졸업했다. 민주화운동으로 20개월간 투옥, 광주민주화운동으로 1년간 현상수배 및 5년간 노동자생활을 하기도 했다. 국민의 정부 시절 고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발탁, 최연소 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냈다.

 

김영환 의원 대선출마선언문 전문

당신이 상상하는 대한민국, 김영환이 캐스팅합니다

저는 오늘, 과감한 결단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한민국은 총체적 난국에 직면했고 국민 여러분은 고통을 감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똑똑히 직시하면서 저는 오늘, 민주통합당 대한민국 제18대 대통령 후보경선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이 순간이 있기까지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그동안 살아온 나날들을 되돌아보면서 제가 과연 대한민국이 처한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자질과 능력을 갖고 있는가? 과연 절망과 비탄 속에 하루하루를 살고 있는 국민들에게 희망과 꿈을 안겨드릴 수 있을까? 수없이 질문하면서 진지한 성찰의 시간을 가져왔습니다.

여당은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이후 자행된 총체적 국정실패에 대해 응당 책임졌어야 합니다. 그런데도 여당은 지난 총선에서 승리를 거머쥐더니, 이제 그 여세를 몰아 정권재창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치현실을 보고 저는 분노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지금 국민은 살맛을 잃은 채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 호는 난바다 속에서 표류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 김영환은 “반드시 이번에 정권을 교체해야 한다!”라는 국민적 염원과 소망을 의연히 받들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울화통 터지는 세상, 국민홧병을 고쳐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지금 홧병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온 나라가 사교육 열풍에 휩싸였고, 청년 실업이 차고 넘치며 비정규직에 신음하는 국민이 나라 안에 가득합니다. 이제 분노를 넘어 홧병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가계부채가 폭등하고, 전세값이 치솟고 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유럽발 경제위기가 코앞에 닥쳐있고 성장률이 떨어지고 그나마 우리 경제를 지탱해 주던 수출산업과 중국경제도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출산율이 저하되고, 구직난과 구인란이 냉온탕을 넘나듭니다. 교육은 수 십년 간 아이들의 기를 죽이고 있으며 학교폭력은 도를 넘었습니다.

나라가 총체적 위기입니다. 대중소기업 간의 불균형이 기업생태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소수 특권층 부자와 문어발 대기업의 교만과 탐욕으로 부의 편중과 상대적 박탈감이 심화되었습니다. 더구나 국가기관의 사찰이 국민의 자유와 인권을 유린하고 있습니다.

남북관계는 파탄일로에 있으며, 이념논쟁으로 민심은 양분돼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사회에 만연한 양극화 문제는 대한민국이라는 공동체를 절망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문제를 풀어 가야 할 정치권은 정쟁으로 날이 새고 대통령 측근을 포함해 고위공직자들의 부정부패 스캔들이 끊이지 않습니다. 국민들은 울화통이 터지고 있습니다.

자기성찰이 없는 이명박 정권은 당면한 정치적 위기의 근원을 오로지 밖의 탓, 남의 탓으로만 돌리고 있습니다. 내수시장의 침체와 경제적 활력의 소진을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의 탓으로만 돌립니다.“내 탓이오!”보다는 “네 탓이오!”라는 무책임한 회피와 위기에 대한 안일한 대응으로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호라는 배는 난파선처럼 헤매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국민들이 바로 대한민국을 위기에서 구해낼 12척의 배입니다.

임진왜란의 백척간두의 위기 속에서도 충무공은 ‘나에게는 아직도 12척의 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의 위기 상황 속에서 대한민국을 구해낼 12척의 배는 바로 우리 국민입니다. 우리의 선배들이 이보다 백배, 천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일어나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냈듯이 지금 우리 국민 역시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대한민국의 위기, 한국정치의 위기를 구하기 위하여 국민 여러분이라는 12척의 배에 올라타겠습니다. 배의 조타수로서 국민과 함께 고통을 희망으로 만들어 내겠습니다.
 
“희망은 불행에 처한 사람이 지닌 제2의 영혼이다.”세계적인 대문호,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말이 떠오릅니다.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우리 국민들이 바로 대한민국을 위기에서 구해낼 12척의 배이자 희망입니다.
 
국민을 짜증나게 하는 정치를 개혁하겠습니다.

소모적인 정쟁과 논란을 부르는 정치를 개혁하겠습니다.

먼저 독일식 정당명부비례대표제도를 전면 도입해 국회를 개혁하겠습니다. 정당명부비례대표제는 다양한 의견의 존재를 인정하는 다원주의 사회를 앞당기고 공정한 의석 배분으로 ‘전국정당화’를 촉진시킬 것입니다.

정․부통령 런닝메이트제를 포함한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을 관철해 대통령의 국정운영의 책임성과 안정성을 높이겠습니다. 대통령 중임제로의 개헌은 국회의원․대통령 동시 선거를 가능하게 하고, 소모적이고 반복적인 개헌 논의도 종식시킬  것입니다.

대한민국을 창조적 상상력의 숲으로 만들겠습니다.

우리는 지식정보화시대 이후를 살고 있습니다. 지금은 문화의 시대, 콘텐츠의 시대, IT플랫폼의 시대, 즉 상상력과 창조성이 곧 경쟁력인 시대입니다. 이러한 시대에서는 감동이 경쟁력이 되고, 디자인이 품질이 되고, 이야기가 품격이 됩니다. 컨텐츠를 장악한 나라가, 플랫폼을 가진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창조적 상상력의 시대를 지금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조국은 제한된 국토와 자원을 가지고 수출대국, 제조업강국이란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또 한번 도약하기 위해 새로운 ‘성장의 고갱이’가 필요합니다. 창조적 상상력은‘위기극복의 고갱이’가 될 수 있습니다.

‘고통이 수반되는 성장’을 추구해야 합니다.

대한민국이 다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고통의 문을 통과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고환율로 수출을 늘리고 재정 투입과 화폐증발로 경기를 지탱하는 응급처치로 버텨왔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대기업 중심의 스테로이드식 대증요법으로는 더 이상 버틸 수가 없습니다. 지속가능한 성장 역시 불가능합니다. 

우리의 경제체질을 강화해야 합니다. 기초체력을 강화하고 자기면역력을 길러야 합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고통이 뒤따릅니다. 정치인들은 정직하게 허리띠를 졸라 매자고 말해야 합니다. 살을 죄는 고통이 결국에는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강하게 할 것이라고 국민을 설득해야 합니다. 고통 없이는 한 걸음도 나갈 수 없습니다. 저는 국민과, 기업과, 공무원의 피와 땀을 요구할 경제정책을 펼치겠습니다.

-과학기술과 문화예술, 생태환경을 융합하는 트리플 악셀(Triple-Accel)
외환위기가 왔을 때 제가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 제출한 “전통산업에 신기술을 융합한다”는 전략은 유효하고 정확했습니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지금은 상황이 변했습니다. 다시 금융위기가 밀어 닥친 현 상황에서 저는 “트리플 악셀론(Triple-Accel)”을 주장합니다. 과학기술과 문화예술, 생태환경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서로 융합하는 개념입니다.

저는 과학기술을 공부하고, 정보통신을 이해하고, 문화예술을 통섭하고, 생태환경에 관심을 갖고 에너지와 원자력의 안전과 신재생에너지를 연구해 왔습니다. 우리 전통문화를 어떻게 창조국가에 접목해야하는가에 대해 고민하고 우리나라의 인문학적 전통을 어떻게 새로운 시장과 경영에 접목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해 왔습니다.

경계(Border)를 넘어‘통섭(consilence)'하면 새로운 창조가 이뤄집니다. 저는 이런 일을 실천하였습니다. 전통문화와 첨단의료를 융합한 최초의 한옥치과, 현대미술의 실험정신과 첨단의료를 섞은 창고형 병원를 만들었고 의학을 신기술와 접목해 생명공학 신약학 기초의과학으로 만든 메디컬리서치센타를 창안했습니다.

새로운 창조를 만들어 내는 “트리플 악셀론”은 성장을 지속시키고 대한민국을 업그레이드 할 새로운 전략이 될 것입니다.

-남한에 북한 공단을 만들어야 합니다
북한의 남한 공단인 개성공단에 대해 역발상할 때입니다. 이제는 남한에 북한 공단을 만들어야 합니다. 강화도 북단, 파주 김포검단, 인천남동, 시화반월, 그리고 철원 등에 공단을 만들고 북한의 노동자가 내려와 일하고 올라가는 평화공단을 만들어 탱크와 포신이 서 있던 자리에 공장의 굴뚝을 만들어야합니다.

이 일이 가능해 진다면 우리의 제조업은 앞으로 30년을 더 끌어 갈 수가 있고 일본경제를 능가하게 될 것입니다. 원산지 표시도 전력 공급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먼저 철원에 평화공단을 시범적으로 만들겠습니다.

이제 북한과 남한의 경제를 두 눈으로 바라보고 통시적으로 발전시키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북한에 널려있는 마그네사이트, 철강, 석탄과 희토류등 6000조에 달하는 자원을 공동 개발해야 합니다. 식량을 원조하는 방식보다 북한에 길을 깔아 주고 발전을 지원하고 그 대가로 광물자원을 가져오는 윈-윈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북한의 우수한 하드웨어와 남한의 기획력을 묶을 수 있는 ‘사이버개성공단’을 만들어 세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공계출신을 병역특례로, 과학국방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이공계 기피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중진국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이공계 출신을 대폭 병역특례로 전환하여 중소기업에 배치해야 합니다. 그들의 급여의 반을 국방비로 내도록 하고, 군에 입대하는 젊은이들에게는 급여를 제공하여 제대 후 급여를 모은 쌈짓돈으로 창업이 가능하게 교육을 제공하는 모병제 중간단계를 검토할 때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안보는 과학국방으로 전환하여 강화해야 합니다. 육군 중심에서 해군과 공군으로 전환하고 군인은 줄여야 합니다. 그만큼 늘어난 국방예산은 군의 현대화, 첨단화하는 데에 써야 합니다. 또한 국방예산은 철저하게 R&D예산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이제 전방만이 전선이 아닙니다. 시장이 전선이라는 생각을 가져야합니다. 이 나라 경제가 국방이고 국방이 경제여야 합니다. 통일 또한 경제에 복무해야 합니다. 이 나라 어디에나 창업의 열기가 솟구치고 한번 다시 해 보자는 사기가 격발되어야 합니다.

-과학기술의 R&D를 획기적으로 재편해야 합니다
기초과학 없이 과학입국이 없고, 원천기술 없이 기술입국이 없습니다.서비스,문화산업의 발전 없이 산업입국이 없고, SW 없이 IT강국이 없습니다. 부품소재산업 없이 제조업강국이 없고, 비메모리 없이 반도체강국 없습니다.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중소기업부를 만들겠습니다.
대기업과 함께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기업의 불공정한 남품단가 인하와 중소기업 업종침해를 규제해 중소기업의 인력과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를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일주일에 한번 대형마트에 강제휴무를 하도록 하고 영업시간을 제한하도록 하는 유통법,상생법을 강화해나가겠습니다. 중소기업청을 중소기업부로 승격하고 소상공인단체를 경제 6단체로 합법화하겠습니다.

-교실과 흑판에 의존하는 교육을 전면적으로 개혁하겠습니다.
모든 수험생을 한 가지 잣대로 재는 수험제도를 전면 혁신해야 합니다. 현재와 같은 암기식 교육은 상상력을 가진 나무의 성장을 막습니다. 상상력을 가진 나무 없이 창조적 교육의 장이라는 숲이 가꾸어질 수 없습니다. 학교 도서관이 학교 교육의 중심으로 기능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만들어야합니다. 책과 인터넷이 함께 가는 학교정보화를 이뤄내야 합니다. 책읽기를 좋아하면서도 정보편집능력이 뛰어난 아이들로 키워야 합니다. 그를 위해서 전문사서를 충분히 배치한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을 만들겠습니다.

-MRC(Medical Reserch Center)-의과대학의 R&D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기초과학과 기초의학에 집중 투자하겠습니다. 기초에 투자해야 새로운 기회가 생깁니다. 2001년 장관시절 MRC(Medical Research Center)를 만들었습니다. 인재들이 기초의과학 분야에 남을 경우 병역특례를 주고, 연구비를 주도록 한 제도입니다. 10년이 지나 1500명의 연구원들이 우리의 기초과학이 발전할 토대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의대와 치대, 한의대, 약대를 임상과 함께 기초과학, 신약학, 의공학의  R&D 센터로 만들어 최고의 인재들이 과학자가 되는 제도를 만들겠습니다. 의과학계의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를 양성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최고 인재들이 의치대, 법대에만 몰리는 의사 망국, 고시 망국’현상을 이제 정말 끝내야 합니다. 

-문화산업 10·10·10을 시작하겠습니다.
우리 문화 살리기 10·10·10 프로젝트’를 실천하겠습니다. 우리 국민들이 1년에 10편의 공연을 보고, 10번 미술관을 찾고, 10권의 도서를 읽을 수 있도록 국가가 지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문화소비없이 문화산업은 성장할 수 없습니다. 우리 문화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자양분으로 문화소비를 촉진할 것입니다. '소비가 생산을 촉진한다'는 인식 위에서 국민이 마음껏 문화를 소비하고 문화예술인들이 신명나게 자신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일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세제 혜택을 주고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이 적극 검토 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문화예술경영을 전공한 수많은 청년실업자들에게 해당분야의 새 일자리를 만들어 주는 부수효과까지 발생할 것입니다.

-도시농업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농업에 대해 새로운 인식이 필요 합니다. 도시농업을 전국적으로 전면 실시하겠습니다. 전체 인구 중 도시에 사는 인구가 80%를 넘었습니다. 도시는 생태적으로 생명의 불모지가 되고 있습니다. 회색도시인 우리 도시의 건물에, 텃밭을 만들고 도시에 녹색을 덧씌우겠습니다. 도시에 생태를 복원하고, 학교급식과 연계해 건강한 먹거리를 창출하고, 지역사회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 열섬현상 등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농업은 노인문제와 사회적 일자리창출에 중요한 대안이 될 것입니다.

-콘텐츠 강국을 만들겠습니다.
우리나라를 더 큰 ‘콘텐츠 강국’으로 만들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기록문화 유산이 9개입니다. 중국의 6개, 일본의 1개와 비교되는 수치입니다. 이같이 뛰어난 우리의 문화 역량은 대장금이나 주몽을 만듦으로써 한류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저는 우리의 으뜸가는 IT 정보 기술을 문화콘텐츠에 집적시켜 대한민국을 콘텐츠 강국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풍부한 이야기거리와 기술을 접목해 왕의 기록만이 아닌, 장삼이사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자서전’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 계획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청년 실업과 노인 문제의 해결에도 실마리를 제공하게 될 것 입니다

-도서관기능 확대와 출판문화산업을 국가기간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도서관청을 만들겠습니다. 동네마다 마을도서관, 어린이도서관을 설립하고, 학교마다 학교 도서관을 만들어 세계에서 도서관 시스템이 가장 잘 되어 있는 나라를 만들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우리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책을 가까이 하고,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도서구입비에 세금 공제를 실시해 전 세계에서 가장 책을 많이 소비하는 국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정보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책을 버려서는 안됩니다. 책은 상상력의 원천이고 상상력은 지식정보화 시대에서 살아남을 생존전략이기 때문입니다. 책과 인터넷이 함께 가는 정보화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책을 생산, 제공하는 출판문화산업 역시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육성해야 합니다.

-에너지믹스 조정,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확대하겠습니다.
국가 에너지 포트폴리오를 대폭 수정하겠습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원전 비중을 59%로 늘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핵주기가 완성되지 않았고, 원전의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원전 확대만을 고집하는 것은 재앙을 키우는 일입니다. 우리나라 원전 정책을 근본적으로 수정하고, 에너지 믹스를 재구성하겠습니다. ‘원전 안전 최우선’ 원칙하에 원전 건설을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10%이상으로 높이고, 에너지 절감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에너지 저감기술, 이산화탄수 포집 및 저장기술(CCS)을 상용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원자력 발전을 최소화하고 고준위 핵연료의 재처리정책을 확정지어야 합니다. 지금 대책을 세워도 10년 후에나 처리가 가능한데도, 재처리를 할 것인지 영구보관 할 것인지 방침도 세우지 못한 채 방치된 1600만개의 핵연료봉이 방치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를 고려 할 때 핵재처리를 나라의 방침으로 확정 짓고 미국과 즉각 협상해야 합니다. 토카막등 핵융합발전을 포함한 신기술의 로드맵을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선행적 복지 강화하겠습니다.
지금 우리는 ‘소 잃은 후  외양간 고치는’식의 후행 복지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국가는 국민의 생활이 열악해진 문제 상황이 벌어지고 난 후 뒷수습만 하려고 합니다. 저는 ‘소 잃기 전 미리 외양간을 고쳐두는’ 선행 복지에 적극 투자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에게 겨울철에 연탄을 넣어드리고, 병원비를 부담하는 것이 후행 복지라면, 애초부터 효율적인 난방시스템을 전국에 공급하고,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 등의 환경을 구축해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선행적 복지입니다. 즉, 국민이 ‘삶의 질이라는 소’를 잃기 전에 미리 정책으로 외양간을 고쳐놓겠습니다. 사회 인프라를 구축하고, 보다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깨끗한 생태환경을 만드는데 적극 투자하겠습니다.

-치과보철 의료보험을  전면 시행하겠습니다.
우선 노인틀니 지원을 현행 75세에서 65세로, 완전틀니에서 부분틀니까지 확대하겠습니다. 치과의사선생님들과 논의를 거쳐 점차 치과보철의료보험시대를 열겠습니다. 치아 건강은 잘 씹고, 잘 먹는 음식물 섭취로 이어져 건강과 직결됩니다. 이는 생명과도 연결됩니다.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전되는 상황에서 어르신들이 건강해야 우리나라가 건강해 질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문제는 뒤로 미룰 수 없는 복지의 선결 과제가 되었습니다.

-교육부 폐지하고 과학기술부를 부활하겠습니다.
교육부를 폐지하겠습니다. 초중등교육의 운영 관리에 관한 지도와 감독 기능은 지방자치단체로 이양됐습니다. 교육감을 국민이 직접 선출하고 있고, 교육의 전문성과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살리는 제도가 정착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부가 모든 권한을 쥐고 통제해서는 학교가 경쟁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교육부를 폐지하고, 정책 기능과 연구 기능을 타 부처와 합치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와 같이 과학기술부를 부활시켜 전문적이고 집중적으로 과학기술을 양성시켜 IT강국, 과학기술 강국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

-우리나라를 소프트웨어 강국으로 만들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산업 성장률은 연 8.4%입니다. 제조업의 부가가치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의 시장규모 역시 반도체 시장의 3.6배, 휴대폰의 4.5배나 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소프트웨어 산업 시장 점유율은 2.5%에 불과합니다. IT 강국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입니다. 소프트웨어와 원천기술이 없이는 IT 강국은 불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 전문 고등학교’를 만들어,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제도를 보완해 대기업이 독식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생태계를 바로 잡겠습니다.

-저출산 고령화를 막기 위한 대책이 시급합니다.
저출산 문제는 나라의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3명 이상의 자녀를 낳는 가정에는 실효성 있는 육아비와 초중등학비의 지원이 우선적으로 이뤄지고 부모의 취업과 주택 구입 시 확실한 인센티브가 이뤄져야합니다. 유모차를 동반한 부모에게 대중교통이 완전 무료로 제공되고 아이를 많이 낳은 국민을 존중하고 우대하는 사회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많은 정책을 연구하고 준비해 왔습니다. 이 선언에 일일이 나열하지 않은 수많은 구상과 정책은 ‘나라를 살릴 생각의 창고’라는 제목으로 며칠 내에 국민들에게 내놓겠습니다.

대한민국은 국민통합의 용광로가 되어야합니다 

국민의 잠재적인 역량을 촉발시킬 통합의 정치를 실현해야 합니다. 국민을 나라의 중심에 세우고 국민이 행복한 나라로 만들어야 합니다.

진영을 해체하고, 지역패권을 허물어야합니다. 1%와 99%가 상생하고, 시대착오적인 이념의 벽을 넘어야 합니다. 분열의 리더십을 버리고 덧셈의 정치를 실현해야 합니다. 이번 대선은 미래로 나아가는 대장정, 국민통합의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그동안 외눈박이의 정치를 해왔습니다. 이제 두눈박이의 정치를 해 나가야 합니다. 남과 북을 함께 바라보는 두눈박이, 성장과 분배를 함께 보는 두눈박이 정치를 펼쳐야 합니다. 지지하는 국민과 지지하지 않은 국민을 모두 배려하는 두눈박이 행정을 해야 합니다.

내일이 기다려지는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서로 다른 생각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어야합니다. 패자부활이 가능한 사회, 그리하여 마음껏 실패하는 도전자들이 많아져야 합니다. 

멋진 촌놈, 김영환이 해 내겠습니다

저 김영환은 충청도 두메산골, 전기마저 들어오지 않은 궁벽한 마을의 시골촌놈으로 태어났습니다. 충북 괴산군 청천면 두메산골에서 토끼와 다람쥐와 함께 놀면서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아버지는 일본의 철공소에 징용을 다녀오신 후 생계를 위해 짜장면집에서 일을 배워 나중에는 중국집을 운영하셨고, 어머니는 메리야스를 파는 노점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두 분 다 무학으로 한글도 겨우 읽을 정도였습니다. 전형적인 서민의 아들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저는 고등학교는 청주로, 대학은 서울로 유학했습니다. 여름 장마 때가 오면 우산을 쓰고 밥을 지어야 했던, 서울 북아현동 굴레방다리 근처의 단칸셋방에서 두 명의 친동생과 두 명의 사촌동생을 데리고 자취생활을 했습니다. 서울 유학생활을 위해 우리는 매일 다섯 개의 도시락과 열 장의 버스표가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최저생계 조건을 마련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친구들에게 손을 벌리기도 했고 대학시절 내내 두세 곳의 가정교사를 했습니다. 이렇게 근근이 생활을 하면서도 공부를 열심히 하는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의사로 성공하여 가정을 일으켜 세우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제 생각은 박정희 유신체제로 인하여 국민의 자유와 꿈이 송두리째 억압당하는 현실을 목격하며 엇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대학에서 제적당하고, 20개월간 감옥에 갇혔고, 80년 5월에는 합동수사본부에 연행되어 42일 동안 구금되고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치수배자로 1년 간 전국을 도망다녔습니다. 그 와중에“자식이 웬수”라던 아버지를 땅에 묻었습니다.

학교에서 두 번 제적된 후 현장 노동자로 일하면서 전기공사기능사부터 전기공사기사 1급까지 6개의 기술자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기기술자로 일했습니다.기름때 묻은 뺀찌를 찬 채 여의도, 청주 등지의 건설현장에서 5년 동안 현장 노동자로 일했습니다. 결혼 전후에는 부천에서 단순조립공으로 일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감옥생활과 노동자 생활하면서 민주화운동과 노동현장의 아픔을 형상화한 시를 써서 정식으로 등단하여 시인이 되었습니다. 
  
15년 만에 대학을 졸업하고,1995년 김대중 총재의 권유로 정치권에 입문하여 경기도 안산 지역구에서 15대 국회의원에 당선되었습니다. 국민의 정부’에서 최연소 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내면서 과학기술을 통한 국가번영을 실천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18대 국회에서는 지식경제위원장으로 일하면서 중소상공인의 권익옹호와 동반성장 문제에 대해 소신과 신념을 갖고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김영환은 두메산골 촌놈으로, 뼛속 깊이 서민의 아들로 태어나 성장해 왔습니다. 온갖 파란만장한 시련을 헤치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 왔습니다. 4선의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민생 입법을 실천했고, 국정 전반을 두루 체험하였습니다. 그러기에 저는 누구보다도  창조적인 리더십을 가지고, 시인으로서의 감성과 상상력으로 우리사회를 따뜻하게,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저는 4선의 국회의원이지만 단기필마의 자세로 계파, 특정 이념에 종속되거나 얽매이지 않고, 오직 국민 눈높이에 맞춰 정치를 해왔습니다. 서민의 애환과 가난을 온몸으로 체득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저는 지금 우리 국민들이 겪고 있는 상대적 박탈감과 그 소외감이 얼마나 큰지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들은 과거와 전혀 다른 정치적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는 기존의 방식, 기존의 고답적인 생각으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의 도전은 전인미답의 길이 될 것입니다  최초의 시인출신, 과학기술부장관 출신 , 의사출신, 전기기술자, 뻰찌쟁이 출신, 부부 광주민주화운동유공자 출신, 충북출신, 가난한 중국집 주방장아들 출신, 이공계 출신, 디자인감각을 가진 최초의 대통령이 될 것입니다.

역사는 최초를 열어 가는 창조의 과정입니다. 대한민국에 당신의 이야기를 더합니다.

2012년 7월 5일 김영환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