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포스코케미칼과 합작법인 설립…북미에 얼티엄 배터리용 양극재 공장 짓는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GM, 포스코케미칼과 합작법인 설립…북미에 얼티엄 배터리용 양극재 공장 짓는다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1.12.02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제너럴모터스(GM)는 포스코케미칼과 북미 지역 내 배터리용 양극재 공장 건설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에 나선다. ⓒ 한국지엠
제너럴모터스(GM)는 포스코케미칼과 북미 지역 내 배터리용 양극재 공장 건설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에 나선다. ⓒ 한국지엠

제너럴모터스(이하 GM)는 지난 1일 포스코케미칼과 북미 지역 내 배터리용 양극재 공장 건설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신설 합작법인은 GM의 얼티엄 전기차 플랫폼용 핵심 배터리 소재인 양극재(CAM) 가공을 담당한다. 양극재는 배터리 셀 원가의 약 40%를 차지하는 주요 소재다. 신설 공장은 2024년부터 가동될 예정이며, 해당 시설의 위치는 추후 발표된다. 

해당 신설 공장은 GM과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오하이오주 로즈타운과 테네시주 스프링힐에 건설 중인 GM 얼티엄셀 LLC 공장에 배터리 소재를 공급하게 된다. 더불어 GM이 쉐보레 크로스오버 전기차를 포함해 얼티엄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의 대량 도입을 추진함에 따라, 5년 내 미국에 본사를 둔 얼티엄셀 공장 두 곳이 추가로 건설될 계획이다.

더그 파크스 GM 글로벌 제품 개발·구매 부사장은 "포스코케미칼과의 협력은 미국 내 전기차 생산을 빠르게 확장하고 배터리 성능, 품질, 비용 면에서 혁신을 견인하기 위한 전략의 핵심"이라며 "GM은 원자재부터 배터리 셀 제조,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지속가능하고 탄력적인 전기차 북미 공급망을 구축 중"이라고 말했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도 "글로벌 전기차 산업을 이끌어가는 GM과 협력해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포스코 그룹이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소재기술, 양산능력, 원료 경쟁력을 바탕으로 배터리 핵심소재를 혁신하고 GM과 함께 글로벌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GM과 포스코케미칼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구속력 없는 계약에 서명했으며, 곧 최종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