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네이버클라우드, 日 게임리포트 사업 진출…KT 지니뮤직, 수출 3000만불 달성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네이버클라우드, 日 게임리포트 사업 진출…KT 지니뮤직, 수출 3000만불 달성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12.0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엔터,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3관왕…올해 50여개 작품 영상화 계약
​네이버클라우드, aix-코어사이트와 MOU 체결…일본 내 게임리포트 사업
KT 지니뮤직, 케이팝 유통으로 수출 3000만불↑…95개국·50여개 플랫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올해 프리미엄 IP 라인업으로 국내외 유수 시상식을 휩쓸고 다수 영상 판권 계약 성사시켰다고 6일 밝혔다. ⓒ카카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올해 프리미엄 IP 라인업으로 국내외 유수 시상식을 휩쓸고 다수 영상 판권 계약 성사시켰다고 6일 밝혔다. ⓒ카카오

카카오엔터, 2021년도 국내외 시상식·판권 판매 휩쓸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는 올해 프리미엄 IP 라인업으로 국내외 유수 시상식을 휩쓸고 다수 영상 판권 계약 성사시켰다고 6일 밝혔다. 

카카오엔터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 만화 부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장이 작가의 ‘경이로운 소문’과 △장성락(REDICE STUDIO)·현군·추공 작가의 ‘나 혼자만 레벨업’ 등이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은 YOON·검둥 작가의 ‘유부녀킬러’가 수상했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해당 작품들은 높은 화제성과 독창적인 소재, 흡입력 있는 스토리 등에서 골고루 우수한 점수를 받으며 쟁쟁한 후보작 가운데서도 독보적인 우위를 선점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카카오엔터 IP 라인업들은 올해 한해 다수의 권위 있는 시상식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지난 10월 미국 만화계의 오스카상으로 꼽히는 ‘하비상’에는 마영신 작가의 ‘엄마들’이 2021년 최고의 국제도서 부문으로 선정됐다. 이밖에도 강태진 작가의 ‘아버지의 복수는 끝이 없어라’는 2021 오늘의 우리만화상, 훈·지민 작가의 ‘나빌레라’는 부천 만화 대상을 각각 수상했다. 국립과천과학관이 주최하는 ‘SF 어워드 2021’에선 시아란 작가의 ‘저승 최후의 날’이 대상으로 선정됐다. 

또한 카카오엔터는 올 한 해에만 △안녕 엄마 △미완결 △살어리랏다 △악연 등 50여개 작품의 드라마·영화·애니메이션 판권이 판매됐으며, 이중 20%는 해외 제작사가 구매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2배 가량 증가한 수치다.

카카오엔터 IP 원작 영상화 성공 사례로는 △은밀하게 위대하게 △강철비 △미생 △이끼 △이태원 클라쓰 △김 비서가 왜 그럴까 △좋아하면 울리는 △경이로운 소문 등이 있다. 최근 2030 여성들에게 큰 호평을 받은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도 카카오웹툰이 원작이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자사 IP들은 연재와 동시에 영상 제작자 및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에게 주목 받으며 연재 중간에 판권 계약이 진행되는 등 단연 독보적인 스토리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며 “이에 전 세계에서도 주목하면서 최근 애플tv+에선 국내 론칭 오리지널 첫 작품으로 ‘닥터 브레인’, 디즈니+에서는 ‘무빙’을 선택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카카오엔터 IP들은 드라마 영화뿐 아니라 애니메이션·게임·OST 등으로 다양한 콘텐츠 판권 판매가 활성화됐으며, 향후 메타버스·NFT 등 신기술과 결합한 2차 창작 시도도 진행될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내 게임 특화 솔루션으로 일본 진출 분야를 확대하기 위해 aix, 코어사이트와 3자간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네이버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내 게임 특화 솔루션으로 일본 진출 분야를 확대하기 위해 aix, 코어사이트와 3자간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네이버

네이버클라우드, 일본 게임 시장에 AI·빅데이터 도입…日 게임리포트 서비스

네이버클라우드는 플랫폼 내 게임 특화 솔루션의 일본 진출 분야를 확대하기 위해 'aix(대표이사 민경준)', '코어사이트(대표이사 김주일)'와 3자간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일본 시장에서 게임 분석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과 구축, 기술 지원 등의 내용이 골자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게임리포트’와 관련된 클라우드 기술과 서비스를 aix가 일본 내에서 판매·제공하면, 코어사이트는 게임 데이터에 대한 분석 기술과 운영을 지원할 방침이다.

게임리포트는 PC·모바일 게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AI로 분석·정리하는 게임 전문 빅데이터 서비스로, 게임 운영 밸런스를 유지하고 유저 이탈을 막는 데 효과적이다. 인게임 지표와 게임 밸런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매출·이용자 분석 외에도 이벤트·코호트 분석이 가능하다. 게임 내 심층 데이터를 간편하게 분석해 게임사의 △운영 △마케팅 △프로모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번 협업에 참여한 aix는 올해 5월 일본 대형 광고·T서비스 기업 ‘파이브게이트(Fivegate)’사가 출자해 설립한 빅데이터 기반 앱 마케팅 전문법인(JV)이다. aix는 코어사이트와 앱스토어 최적화(ASO)를 위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공동 개발·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3사는 네이버클라우드의 게임리포트를 중심으로 앱 마케팅 분석, 컨설팅 등 게임 비즈니스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코어사이트는 빅데이터 기술 기반으로 게임에 최적화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네이버와 게임리포트 상품 개발을 함께 진행해 왔다.

최근 일본 게임 주식회사 ‘모비딕(Mobidic)’은 3사의 게임리포트를 가장 먼저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3사는 향후 일본 현지 게임사 도입을 위한 영업을 지속할 방침이다. 

KT의 음원 유통 계열사 지니뮤직은 올해 3000만 불 이상의 음원 수출 실적을 달성, 이날 개최된 시상식에서 ‘30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지니뮤직 CI
KT의 음원 유통 계열사 지니뮤직은 올해 3000만 불 이상의 음원 수출 실적을 달성, 이날 개최된 시상식에서 ‘30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지니 CI

KT 지니뮤직, 무역의 날 ‘3000만 불 수출의 탑’ 수상

KT의 음원 유통 계열사 지니뮤직은 올해 3000만 불 이상의 음원 수출 실적을 달성함에 따라, 6일 열린 ‘무역의 날’ 시상식에서 ‘30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한국무역협회에서 주최하는 무역의 날 시상식은 매년 해외 시장 개척과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을 선정해 실적에 따라 포상한다. 지니뮤직은 △2019년 ‘300만 불 수출의 탑’ △2020년 ‘2000만 불 수출의 탑’ △올해 ‘3000만 불 수출의 탑’까지 3년 연속 수상 기록을 달성했다. 

특히 올해는 △미국 타이달(TIDAL) △중국 화웨이뮤직 △중동 앙가미(Anghami) 등과 음원 유통 직계약을 체결, 공격적 행보를 통해 글로벌 시장 공급을 확대했다. 지니뮤직이 해외 시장에 공급하는 서비스 국가는 95개국, 음원 플랫폼은 50여개사다. 

또한 지니뮤직은 올해 글로벌 음원 대량 전송 시스템과 유통 정산 시스템 자동화를 완료, 케이팝 음원 유통 역량을 강화했다. 향후 콘텐츠 유통 역량과 네트워크 인프라를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을 지속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니뮤직 이해일 콘텐츠1본부장은 “당사는 앞으로도 케이팝의 가치를 글로벌 시장에 널리 알리는 데 적극적인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