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김기남·한종희·정현호 승진…반도체 인사가 절반 이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전자, 김기남·한종희·정현호 승진…반도체 인사가 절반 이상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12.0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개 부문(CE·IM) 통합…제품·서비스간 시너지 창출
부회장·사장→회장·부회장 승진…부사장→사장 승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삼성전자는 △회장 승진(1명) △부회장 승진(2명) △사장 승진(3명) △위촉업무 변경(3명) 등 총 9명 규모의 2022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7일 발표했다.ⓒ뉴시스
삼성전자는 △회장 승진(1명) △부회장 승진(2명) △사장 승진(3명) △위촉업무 변경(3명) 등 총 9명 규모의 2022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7일 발표했다.ⓒ뉴시스

삼성전자는 △회장 승진(1명) △부회장 승진(2명) △사장 승진(3명) △위촉업무 변경(3명) 등 총 9명 규모의 2022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7일 발표했다. 이중 반도체(DS부문) 관련 인사는 5명으로, 삼성전자의 글로벌 반도체 역량 강화에 대한 야심이 드러났다는 평가다. 

이번 사장단 인사는 회사 발전에 크게 기여한 부회장·사장을 회장·부회장으로 승진시키고, 주요사업의 성장과 회사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부사장들을 사장으로 승진시킨 성과주의 인사가 특징이다.

CE·IM을 총괄하는 SET사업은 통합 리더십 체제를 통해 조직 간 경계를 뛰어넘는 전사 차원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고객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제품·서비스 기반을 구축했다. 반도체사업은 기술리더십과 비즈니스 역량이 검증된 경영진을 전면에 내세워 사업 경쟁력을 제고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미래 혁신을 이끌 인물을 SET사업과 반도체 사업 부문장으로 각각 내정하는 ‘세대교체 인사’를 통해, 격화되는 글로벌 경쟁 구도 아래 진용을 새롭게 갖춰 변화의 틀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 겸 DS부문장은 반도체 사업의 역대 최대 실적과 글로벌 1위 도약 등의 공을 인정받아 회장으로 승진했다. 김 신임 회장은 종합기술원 회장으로서 미래기술 개발과 후진양성에 이바지할 예정이다. 

한종희 CE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은 TV 개발 전문가 출신으로, 지난 2017년 11월부터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을 맡아 15년 연속 TV 사업 부문 세계 1위를 달성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한 사장은 이번 부회장 승진과 함께 CE·IM을 총괄하는 SET사업 전체를 이끄는 수장을 맡았다. 사업부간 시너지를 극대화시키고, 전사 차원의 신사업·신기술 등 미래 먹거리 발굴을 통해 SET사업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것이라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정현호 사업지원T/F장 사장은 △중장기 사업전략 수립 지원 △삼성전자 및 전자 계열사간 시너지 발굴 노력 등을 인정 받아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경계현 삼성전기 대표이사 사장은 삼성전자 DS부문장으로 업무 변경됐다. 경 사장은 반도체 설계 전문가로, 그간 삼성전자에서 △D램 설계 △플래시(Flash)개발실장 △Solution개발실장 등을 역임하며 메모리 반도체 개발을 주도해왔다. 지난해부턴 삼성전기 대표이사를 맡아 MLCC 기술 경쟁력을 끌어올려 역대 최대 실적을 견인하는 등 경영역량을 인정받았다. 앞으로 삼성전자 DS부문장으로서 반도체사업 전반의 혁신을 도모할 계획이다.

최경식 북미총괄 최경식 부사장은 SET부문 북미총괄 사장으로 승진했다. 최 신임 사장은 △구주총괄 무선담당 △무선사업부 북미PM그룹장 △전략마케팅실장 등을 역임한 영업 전문가로, 지난해 12월부터 북미총괄 보직을 맡아 역대 최대 매출을 이끌어 냈다. 

박용인 DS부문 System LSI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박 신임 사장은 동부하이텍 대표 출신으로, 지난 2014년 삼성전자 입사 후 △LSI개발실장 △Sensor사업팀장 △System LSI 전략마케팅실장 등 System LSI사업부 내 주요 보직을 역임해 왔다. 이번 승진을 통해 △DDI △PMIC △Sensor 사업 성장을 주도한 점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박 신임 사장은 이번 승진을 통해 System LSI사업부장을 맡아 비메모리 사업 분야 경험을 바탕으로 시스템 반도체 사업 성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수목 법무실 송무팀장 부사장은 김수목 삼성전자 SET부문 법무실장 사장으로 승진했다. 김 신임 사장은 삼성전자 법무실과 준법경영실 등을 거치며 각종 법무 이슈에 대응하고, 송무팀장으로서 차별화된 법률지원과 법무역량 제고 노력을 인정받았다. 김 신임 사장이 승진을 통해 법무실장을 맡으면서 준법경영을 강화할 것이라는 게 삼성전자 측의 설명이다. 

박학규 DS부문 경영지원실장 사장은 SET부문 경영지원실장 사장으로 업무가 변경됐다. 박 사장은 △삼성전자 VD사업부 지원그룹장 △무선사업부 지원팀장 △삼성SDS 사업운영총괄 △삼성전자 DS부문 경영지원실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박 사장은) 삼성전자 내 핵심사업과 부서를 두루 경험했다”며 “전체 사업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보유해 CFO로서 역량 발휘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강인엽 DS부문 System LSI사업부장 사장은 DS부문 미주총괄 사장으로 위촉업무가 변경됐다. 강 사장은 지난 2017년 5월 System LSI사업부장으로 보임된 이후 해당 사업 비즈니스를 성장시킨 모뎀 개발 최고 전문가다. 향후 미주총괄 담당사장으로서 시스템반도체 신기술 발굴 과 신 시장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인사를 통해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미래 준비에 집중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부사장 이하의 2022년 정기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은 조만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