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표 “국민법정서 이재명 30년 선고…그대로 집행돼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장기표 “국민법정서 이재명 30년 선고…그대로 집행돼야”
  • 조서영 기자
  • 승인 2021.12.14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조서영 기자]

ⓒ장기표 전 후보 제공

장기표 전 국민의힘 전 대선 경선후보(신문명정책연구원장)가 14일 “오늘의 국민법정 형량이 그대로 집행되고, 이재명 후보가 대선 후보직을 사퇴할 수밖에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이날 오전 장 전 후보는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대장동 게이트 국민법정’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 징역 30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또 김오수 검찰총장도 징역 1년형을 선고 받고, 이 후보와 함께 법정 구속됐다.

이번 국민법정은 ‘대장동부패수익환수 국민운동본부’의 장기표·이재원 상임대표의 주최 하에 열렸다. 이 자리에 국민의힘 주호영·윤창현·양금희·김미애 의원 등이 참석했다.

국민 재판장으로는 김태훈 한반도통일과 인권을 위한 변호사 모임(이하 한변) 전 회장이, 판사로는 한변 대변인과 사무총장인 구주와, 하은정 변호사가 맡았다. 국민특검으로는 장영하 변호사, 변호인은 박준희·이성원 변호사가 나섰다. 이외에도 자발적으로 신청한 국민 배심원단 50명이 참여했다.

장영하 국민특검은 이 후보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항, 형법 제356조와 제30조에 의거해 총 3543억 원의 업무상 배임 공동 정범으로 법정 최고형인 무기징역을 구형했다.

김 총장에게는 이 후보에 대한 수사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점을 적시해, 형법 제122조 직무유기죄를 적용해 법정 최고형인 1년형을 구형했다.

장 전 후보는 ‘대장동 게이트’를 ‘이재명 게이트’로 등식화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 여당인 민주당이 사상 최대의 불법 특혜 범죄에 대한 수사 의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늘 이 자리의 뜨거운 열기는 이재명 게이트에 대한 국민 분노와 저항 의지가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대장동부패수익환수 국민운동본부’는 지난 10월 28일 공식 출범했다. 현재는 전국 17개 광역 시·도 단위별 본부를 결성하는 등 범국민적인 결사체로 나아가고 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행복하게 살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