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뜨니 최재원 띄운다…‘8년만에’ SK온 대표로 복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배터리 뜨니 최재원 띄운다…‘8년만에’ SK온 대표로 복귀
  • 방글 기자
  • 승인 2021.12.17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온, 대표이사에 최재원 선임키로
이사회 의장엔 김준 SK이노 부회장
"탈탄소 가속·배터리 시장 확대 기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최재원 SK그룹 수석 부회장이 SK온 대표로 복귀한다. ⓒSK이노베이션
최재원 SK그룹 수석 부회장이 SK온 대표로 복귀한다. ⓒ시사오늘 김유종

최재원 SK그룹 수석 부회장이 SK온 대표로 복귀한다. 성장하는 SK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직접 이끌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SK온은 17일 오전 이사회와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최재원 수석 부회장을 사내이사 및 각자 대표이사로 선임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SK온은 지난 10월 1일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SK의 전기차 배터리 전문기업으로, SK이노베이션의 100% 자회사다.

최재원 수석부회장은 이날부터 지동섭 대표이사 사장과 함께 SK온 각자 대표 직을 수행하게 된다. 최 수석부회장은 성장전략 및 글로벌 네트워킹을 맡고, 지 대표는 경영 전반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SK온 이사회 의장직은 기존과 같이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맡기로 했다. 

업계는 향후 막대한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 배터리 사업의 특성상, 오너와 전문경영인의 동시 경영이 플러스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를 분리한다는 원칙을 확고히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 수석부회장은 최태원 회장의 동생으로, 경영복귀는 8년만이다. 최 수석부회장은 지난 2014년 계열사 펀드 출자금 465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3년6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이후, 모든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났고, 현재는 SK㈜와 SK E&S의 미등기임원만 맡고 있다. 지난 2016년 7월 가석방으로 풀려났지만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간 취업이 제한됐고, 지난 10월 말 취업제한이 풀렸다. 

SK이노베이션 이사회는 최 수석부회장이 일찍이 배터리 사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사업 기획과 투자 확대 등을 주도해 온 점과, 주요 관계사 CEO와 그룹 글로벌위원회 위원장 등으로 활동하며 다져 온 글로벌 사업 감각과 네트워크 등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SK온 관계자는 “그룹 대주주이기도 한 최 수석부회장의 책임 경영을 통해 중요한 성장기를 맞은 배터리 사업을 SK그룹의 핵심성장동력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SK온을 배터리 분야의 글로벌 톱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회사 의지가 실린 인사”라고 말했다.

실제로 최 수석부회장은 충남 서산, 중국 창저우, 헝가리 코마롬, 미국 조지아 등의 배터리 생산 공장 기공식, SK배터리가 탑재된 국내 최초 고속 전기차 ‘블루온’ 시승행사 등 중요한 배터리 사업 행사에 빠지지 않고 참석해왔다. 

최재원 수석부회장은 “SK온을 빠르게 키워 SK그룹의 탈탄소 전략 가속화, 글로벌 전기차 및 배터리 서비스 시장 확대에 기여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은 △SK텔레콤 전략지원부문장 △SK E&S 대표이사 부회장 △SK그룹 글로벌위원회 위원장 △SK텔레콤 이사회 의장 및 SK 대표이사 부회장 △SK네트웍스 이사회 의장 등을 역임했다.

한편, SK온은 이날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신규 임원 6명을 선임하고 계열사 및 관계사에서 9명의 임원을 영입해 미래 성장과 혁신을 위한 의지를 드러냈다. 

 


□최재원 수석부회장 이력
△학력사항
1993 :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1989 : 스탠퍼드대학교 대학원 재료공학 석사 
1986 : 브라운대학교 물리학 학사

△주요 경력사항
2022 ~ : SK 온, 대표이사 수석부회장 및 사내이사
2011 ~ : SK 주식회사, 수석부회장 
2011 ~ : SK E&S, 수석부회장 
2011 ~ 2014 : SK 네트웍스, 이사회 의장 
2009 ~ 2011 : SK 주식회사, 대표이사 부회장 
2009 ~ 2011 : SK 텔레콤, 이사회 의장

□SK온 신규 선임 임원 명단
△  양성철
△  정준용
△  문항기
△  방한민
△  정재성
△  류택정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