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카카오-SK텔레콤이 공동 투자한 3개 스타트업은?…KT, 광주에 AI 호텔 구축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카카오-SK텔레콤이 공동 투자한 3개 스타트업은?…KT, 광주에 AI 호텔 구축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12.2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SKT, ‘ESG공동펀드’ 통해 ESG 혁신 스타트업 3개社에 30억 투자
LG유플러스, K뮤지컬 확대 위해 CJ CGV 등과 메타씨어터에 95억 원 투자
KT, 야놀자·머큐리와 ‘AI 호텔’ 구축…음성인식·스마트폰으로 호텔 이용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카카오와 SK텔레콤은 양사가 공동 출자한 ‘ESG 펀드’를 통해 ESG 분야 혁신 스타트업에 투자한다고 20일 밝혔다. ⓒ카카오
카카오와 SK텔레콤은 양사가 공동 출자한 ‘ESG 펀드’를 통해 ESG 분야 혁신 스타트업에 투자한다고 20일 밝혔다. ⓒ카카오

카카오-SK텔레콤, 선한 영향력 갖춘 ESG 스타트업에 본격 투자

카카오와 SK텔레콤은 양사가 공동 출자한 ‘ESG 펀드’를 통해 ESG 분야 혁신 스타트업에 투자한다고 20일 밝혔다. 

양사는 △청각장애인이 운행하는 택시 서비스 ‘코액터스’ △시각장애인용 점자 콘텐츠 ‘센시’ △유아동 대상 메타버스 기반 교육 콘텐츠 ‘마블러스’ 등 3개 회사에 펀드를 통해 총 30억 원을 투자했다.

이번 투자는 수익성과 성장성 중심의 일반 스타트업 투자와 달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ESG 혁신성에 높은 비중을 두고 진행됐다. 

코액터스는 청각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소득개선에 기여하는 스타트업으로, 이번 투자를 통해 운행 차량수를 현행 20여대에서 100대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센시는 디지털 문서를 점자로 자동 변환하는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 수작업 기반으로 4~6개월이 소요되던 기존 점자책 출판 기간을 단 하루로 단축한 기업이다. 점자 콘텐츠를 빠르고 저렴하게 보급해 시각장애인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있다. 

마블러스는 유·초등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이다. 소득 격차에 따른 경제적 여건이나 지리적 장벽을 넘어, 가상공간에서 누구나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앞서 카카오와 SK텔레콤은 ICT업계 최초로 지난 8월 각각 100억 원씩 출자해 총 200억 원 규모의 ESG 공동펀드를 조성했다. 펀드 운용은 유티씨인베스트먼트가 담당한다. 

양사는 공동펀드를 통해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분야에서의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다. 특히 해당 스타트업에게 양사와의 사업 제휴와 글로벌 공동 진출 기회를 제공하는 등 성장을 위한 선순환 프로세스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박용주 SK텔레콤 ESG 담당은 “ESG 분야 스타트업의 발굴과 사업지원부터 투자 및 제휴, 협력에 이르기까지 체계적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재현 카카오 CIO도 “SK텔레콤과 함께 ESG 혁신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고, 이 기업들이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LG유플러스는 △NHN티켓링크 △CJ CGV △FI(재무적) 투자자 등과 함께 ㈜메타씨어터에 약 95억 원 규모의 투자를 완료하고 ‘K뮤지컬 사업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NHN티켓링크 △CJ CGV △FI(재무적) 투자자 등과 함께 ㈜메타씨어터에 약 95억 원 규모의 투자를 완료하고 ‘K뮤지컬 사업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K-뮤지컬 사업 제휴 위해 ㈜메타씨어터와 맞손

LG유플러스는 △NHN티켓링크 △CJ CGV △FI(재무적) 투자자 등과 함께 ㈜메타씨어터에 약 95억 원 규모의 투자를 완료하고 ‘K뮤지컬 사업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4개 회사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공연 산업 위협 요인들이 산재한 가운데, K-뮤지컬 산업의 안정적인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 

㈜메타씨어터는 국내 최초 공연 전문 글로벌 플랫폼 ‘메타씨어터’의 운영사다. 케이팝 아이돌이 출연하는 뮤지컬 콘텐츠를 기획·개발하는 공연 전문 기업 ㈜신스웨이브를 비롯해 영화 ‘무간도’, ‘화양연화’, ‘역린’ 등 18개의 IP(지적재산권)를 보유한 회사 ‘GPS’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제휴를 통해 자사의 △IPTV △아이돌Live 모바일 앱 △PC 웹 플랫폼 등 고객에게 K-뮤지컬 공연 콘텐츠를 생방송과 주문형 비디오(VOD) 형식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아이돌Live는 LG유플러스의 아이돌 전문 동영상 플랫폼으로, △음악방송 △콘서트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향후 해외 고객에게도 K-뮤지컬을 알릴 수 있도록 해외 통신사와의 협력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전 세계 7개 국가의 11개 사업자가 참여하고 있는 세계 첫 5G콘텐츠 연합체 ‘XR얼라이언스’의 초대 의장사를 맡고 있다.

㈜메타씨어터는 다양한 LG유플러스 플랫폼을 활용해 공연 송출 서비스를 다각화하고, CJ CGV 등 글로벌 극장 체인을 통해 △아시아 지역 라이브 △다양한 K-뮤지컬의 온라인 송출 대행을 통한 해외 배급 △굿즈 기획·개발 및 판매 추진 등 수익 창출 시스템을 구축할 전망이다. 

㈜메타씨어터는 최근 엄기준·이홍기·남우현 등이 출연한 뮤지컬 ‘잭더리퍼’ 영상을 기획·촬영하고, 글로벌 송출 및 해외 마케팅을 위한 투자를 단행했다. 또한 이달부터 준케이(2PM)·김진환(iKON) 등이 출연한 ‘극장형보이는라디오 온에어(ONAIR)’, 은혁이 연출에 참여하고 백호(뉴이스트)·윤산하(아스트로) 등이 출연한 뮤지컬 ‘알타보이즈’ 공연을 글로벌로 생중계했다. 12월 말에는 일본 동명연극을 주제로 새롭게 제작한 ‘이퀄’을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신규 콘텐츠 사업 일환으로 올해 3월 ㈜신스웨이브와 함께 려욱·산다라박 등 인기 아이돌이 출연한 뮤지컬 ‘온에어-비밀계약’을 공동 투자·제작한 바 있다. 향후 우수 제작사, 기획사와의 협업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KT는 광주광역시 H1호텔에 ‘언택트 KT AI 호텔’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KT
KT는 광주광역시 H1호텔에 ‘언택트 KT AI 호텔’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KT

KT,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을 활용한 언택트 KT AI 호텔 구축

KT는 광주광역시 H1호텔에 ‘언택트 KT AI 호텔’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KT는 AI(인공지능)를 기반으로 편리한 투숙 경험을 제공하는 KT AI 호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KT AI 호텔에서는 ‘기가지니 호텔’ 단말을 통해 음성 한 마디로 △객실 조명 △TV △냉난방 조절 △어메니티 및 컨시어지 요청 등이 가능하다. 투숙객들은 지니뮤직의 콘텐츠도 즐길 수 있다. 

KT AI호텔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 서비스도 제공된다.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등에서는 호텔로봇도 이용 가능하다. 

KT는 자사 IoT 기술에 △야놀자클라우드의 클라우드형 객실관리 시스템 ‘Y FLUX GRMS(와이플럭스 GRMS) △정보통신장비 전문기업 머큐리의 단말 등을 최초로 접목한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투숙객은 편리하게 호텔을 이용하고, 호텔은 운영 효율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투숙객은 기존 KT AI 호텔의 음성인식 기반 서비스 외에도 스마트폰으로 추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투숙객은 키오스크를 이용해 체크인·체크아웃할 수 있으며, 체크인 시 발급받은 ‘Y FLUX 패스’를 통해 △엘리베이터 제어 △객실 도어락 해제 △객실청소 등 서비스 요청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호텔 직원은 스마트폰으로 객실관리 시스템에 접속해 △입실·퇴실 현황 △투숙 여부 △고객 요청 사항 △객실 상태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객실 내 설치된 감지 센서를 통해 고객 투숙 여부를 사전에 감지, 효과적인 전력 운용도 가능하다. 객실 출입문의 개폐 현황도 별도 이력으로 관리돼, 호텔 보안을 보다 강화할 수 있다.

KT는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호텔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 서비스를 넘어 △빅데이터 △AI컨택센터(AICC) 등을 활용한 스마트 호텔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